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보도에 책임을 지는 '후속보도' 줄 이어 (2014/08/0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8. 5.

지역언론브리핑(2014/08/05)

1) 보도에 책임을 지는 ‘후속보도’ 줄 이어

- 전주MBC, 7월 초의 기숙사를 관사로 쓰는 이사장-그 이후

- 전주KBS, 7월 중순의 아동센터의 급식비 횡령사건-그 이후

- 전북CBS, 7월 말의 택시기사 금품 갈취 배경에 업주와 경찰 연루 의혹-그 이후

2) 새정치민주연합이 독점한 지방의회,

- 새전북신문, 정읍시의회 사례를 통해 지방의회의 현주소를 짚어보다

 

1) 보도에 책임을 지는 ‘후속보도’ 줄 이어

현안이 기사화된 뒤 잊히는 경우가 왕왕 있다. 새로운 기사의 홍수 속에서 기존의 사안은 시청자 또한 ‘지나간 사건’으로 인식하고 잊어버리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사를 썼던 기자는 그 사안의 이후 상황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변화상황이 있는 경우(시청자의 알권리에 부합) 후속보도를 해야한다. 그 사안이 어떻게 마무리되는지를 알리고 마무리가 미흡하다면 이를 파고들어 사안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자신의 기사, 보도에 ‘책임’을 지는 게 ‘후속보도’인 이유다.

8월 4일 전주 MBC, KBS, 전북CBS는 모두 기존 사안을 놓치지 않고 책임감 있는 ‘후속보도’를 했다.

 

 

- 전주MBC, 7월 초의 기숙사를 관사로 쓰는 이사장-그 이후

전주MBC는 7월 3일 뉴스데스크 <여고 기숙사가 이사장 공관?> <도교육청 알고도 처리 못해> 기사를 통해 “예산을 지원받아 지어진 여고생 기숙사에 이사장 부부가 불법으로 살고 있”는 현실을 전했다. 게다가 도교육청이 이를 알고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단 점도 비판했다. 약 한달이 지난 8월 4일 뉴스데스크 <원상복구 불응, 아파트 소유 논란> 기사는 이사장이 여전히 기숙사를 자신의 관사처럼 불법이용하고 있으며 기숙사로 이사오기 전 살던 아파트가 버젓이 있다는 사실까지 밝혔다.

기자는 “도교육청은 지난달 말까지 세차례에 걸쳐 원상복구를 지시하며 20여일의 시간을 줬지만 이사장은 응하지 않”고 “도리어 공문으로 이사를 하면서 아파트를 매각해 입주공간이 없다며 내년까지 계속 살겠다고 요청했”다고 알렸다.

기자는 사실을 직접 확인했다. 기자는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확인해본 결과 소유자는 여전히 김 모 이사장”으로 되고 있고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은 이사장 가족의 허락을 받아 지내고 있”는 현실을 밝혔다. 기자가 직접 발품을 팔아 이사장의 거짓말을 밝힌 셈이다.

기자는 “도 교육청은 원산복구 명령에 불응한 법인에 대해 감사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라며 “이사장 문제로 학교는 재정지원 또는 학급이나 정원감축 등의 불이익을 당할 처지에 놓였지만 여전히 이사장 감싸기에만 급급”하다며 “교육자의 잘못된 선택 때문에 애꿎은 학생들이 피해를 당할 처지에 놓였”다고 비판했다.

 

 

< 윗줄 : 7월 3일 전주MBC 뉴스데스크 / 아랫줄 : 8월 4일 전주MBC 뉴스데스크>

 

 

- 전주KBS, 7월 중순의 아동센터의 급식비 횡령사건-그 이후

전주 KBS는 7월 17일 뉴스 9 <[심층] 급식비 횡령 의혹…부조리 얼룩>기사에서 지역아동센터의 급식비 횡령 의혹과 안일한 전주시의 대응을 비판했다. 이후 8월 4일 뉴스9 <급식비 횡령 의혹 ‘사실로’> 기사를 통해 “전주시가 뒤늦게 감사를 벌여 일부 횡령 사실을 학인하고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기자는 “서류상 등록돼 있는 학생 가정에 전화를 걸어 실제 다니는지 여부를 확인했는데, 다니지도 않는 아이들의 급식비까지 신청한 사실이 일부 드러났”다며 “최근 아홉 달 동안 부당하게 타낸 급식비는 파악된 것만 2백 90만 원이 넘”는다고 전했다.

기자는 “전주시는 또, 급식비를 개인 용도로 쓰고, 강사 수당을 허위로 지급하는 등 보조금을 유용한 다른 지역아동센터 2곳도 추가로 적발”하는 등 “전주시가 사실상 관리 사각지대에 놓였던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전면적인 재조사에 들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주KBS가 내부고발자를 통해 드러난 급식비 횡령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이를 큰 문제로 삼지 않던 전주시가 재조사를 실시하면서 급식비 횡령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한 아동센터의 비리가 아니라 대부분의 아동센터의 고질적 비리는 아닌지 전주시가 조사에 착수한 지금, 이후의 보도 또한 중요할 것이다. 지속적인 관심으로 지역아동센터의 횡령과 비리를 뿌리 뽑아야 한다.

 

 

<윗줄 : 7월 17일 전주KBS 뉴스 9 / 아랫줄 : 8월 4일 전주KBS 뉴스 9>

 

 

- 전북CBS, 7월 말의 택시기사 금품 갈취 배경에 업주와 경찰 연루 의혹-그 이후

전북 CBS는 7월 14일부터 법인택시기사의 입장(3년간 무사고 경력이 있어야 개인택시 면허를 따는 것)을 악용한 택시회사의 금품 갈취 사건을 파고들었다. 그 배경으로 법인택시 사고처리 담당처, 일종의 보험사인 공제조합과 택시회사간 결탁 또한 분석했다. 7월 30일 저녁뉴스 <택시업주 비리에 전북 경찰관 연루 의혹 금전출납부에 '완산직원 500,000원'... 업주 "지분뺏기 위한 음해"> 기사는 택시회사와 경찰과의 연루 의혹을 전달했다. 그 연루 배경은 경찰의 협조 가능성에 있다. 택시회사 소속기사가 교통사고를 냈을 경우 가해차량과 피해차량 사이의 책임비율 등에서 경찰과의 협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8월 4일 저녁뉴스 <택시업주-경찰 연루 의혹 감찰은 '면피용 셀프감찰?' 사고 택시기사도 "경찰관 대박" 들었다...감찰 대상 시기도 일부에 국한> 기사를 통해 연루 의혹에 대한 경찰의 감찰 결과를 믿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경찰의 감찰을 하기로 한 상황까지 전한 뒤 감찰 결과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것이다.

기자는 경찰이 연루된 부분이 없다고 발표했지만 “경찰 감찰이 언론의 의혹 제기 부분에 국한된 데다 여전히 미심쩍은 부분은 남아, 제식구감싸기식 감찰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

기자는 “전주의 한 택시회사 금전출납부인 일계표에는 지난해 8월 완산직원 50만원, 같은 해 5월에도 완산 10만원이 잡비 항목으로 적혀 있”는 것에 대해 “회사 기사들은 전 대표 A 씨와 경찰의 유착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 7월 사고현장에서 사고를 조사하던 경찰이 전 대표 A 씨와 통화하며 ‘대박이 났다’고 말하는 것을 많은 이들이 들었다.

그러나 교통사고 당시 전 대표 A 시와 완산경찰서 소속 B 경찰관이 통화한 것은 사고처리를 위한 통상적 통화이자 ‘대박’이란 말을 나눈 적도 없고 일계표에 적힌 돈은 A 씨가 완산구 지인에게 쓴 경조사비라고 전북경찰청 감찰관계자는 발표했다.

문제는 ‘대박’이란 말을 들은 이들이 한 둘이 아니란 점이다.

기자는 회사측을 대표해 현장에 나갔던 한 기사와 당시 택시를 직접 몰았던 기사 모두 “경찰관이 대표와 통화하는 과정에서 대박났다고 말하는 걸 들었다”고 증언하고 있다며 “경찰이 전 대표 A 씨와 경찰관의 말을 지나치게 신뢰하고 사실관계 파악에 미흡했다는 지적을 사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기자는 “경찰은 감찰 과정에서 전반적인 진상조사 차원보다는 조사 시기를 전북CBS가 문제를 제기한 지난해 5월에서 8월 사이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면서 ‘면피성 셀프감사’ 아니냐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고 강조했다.

즉, 거짓말을 할 수 있는 전 대표 A 씨와 관련 경찰관의 말만 믿고 다른 증언을 무시한 데다 전반적 감찰을 통해서 업주와 경찰과의 연결고리를 찾기보단 언론이 문제제기한 기간만 한정해 감찰을 했단 것이다. 문제제기가 되어 감찰은 해야 하지만 실체적 진실을 찾고 싶지 않은 경찰의 모습을 전북 CBS가 후속기사를 통해 비판했다.

경찰의 조사결과를 지켜보고 미흡하거나 미심쩍은 부분은 파고들어 또 다른 문제를 제기하는 책임감 있는 언론의 모습이다.

 

 

<윗 줄 : 7월 14일 전북CBS(노컷뉴스) / 아랫 줄 : 8월 4일 전북CBS(노컷뉴스)>

 

 

 

2) 새정치민주연합이 독점한 지방의회,

- 새전북신문, 정읍시의회 사례를 통해 지방의회의 현주소를 짚어보다

정읍시가 장학숙 건립 과정에서 절차를 무시하고 부지매입을 편법으로 승인하는 사례가 최근 벌어지면서 시의회가 집행부 권한 남용을 막지 못하고 거수기 노릇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새전북신문에서는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해 환기시켰다.

특히 민선 6기를 맞아 지방의회의 일정 독점이 강화된 상황에서 지방의회라는 본연의 임무를 망각하고 집행부의 거수기 역할에 머물러서는 안된다며 “정읍장학숙 건립과 관련 견제와 감시 기능을 포기한 정읍시외희를 통해 지방의회의 현주소를 짚어보았”다.

새전북신문은 8월 5일 1면 머릿기사 <견제-감시역할 포기한 정읍시의회>를 통해 집행부가 시의회의 승인 피해 땅을 매입한 과정, 건립비용까지 우회해 예산을 승인받은 문제(8월 1일 폐회하면서 정읍시장학재단설립 출연기금 20억 원 승인)를 구체적으로 제시했고 이후 “장학숙건립 부지에 대한 적정성 문제, 매입 과정에서 의혹, 건립 비용을 출연금으로 편법 편성하는 문제까지 논란은 끊이지 않았지만 책임질 사람은 없다”고 보도했다.

기자는 “시의회 이익규 자치행정위원장은 부결 사유를 묻는 질문에 답변을 회피했다”며 “해당 상임위원장조차 상임위원회에서 결정한 사유에 대해 떳떳하게 밝히지 못할만큼 이번 예산안 승인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럼에도 집행부는 모든 절차를 무시한 채 독단 처리했다. 장학재단 이사장은 시장, 감사는 시청 감시과장이다.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구조는 여기에서 기인한다”고 덧붙였다.

질주하는 집행부와 브레이크 없는 시의회, 집행부와 한 몸이나 다름없는 장학재단 모두 잘못된 결정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는 점을 구체적 사례로 드러낸 보도이다.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작동하는 시스템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정작 책임을 져야할 당사자들은 구름위에서 관망하는 면피 시스템으로 변환되는 이러한 광경 우리는 익히 봐왔다.

새전북신문은 지방의회 일당 독점 상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이를 제어할 수 있는 대안적 장치마련을 촉구해왔었다. 또한 이에 머무르지 않고 지방의회의 정상적인 기능 촉구를 촉구하는 보도를 이어가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하지만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 지역언론의 역할이 누구보다 중요함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책임자들이 면피자가 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에 있어서는 지속적인 추척보도와 적극적인 취재 지원해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

 

 

다음은 8월 05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8월 04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전라감영 복원사업 또 진통>

전북도민일보 <국제선 공항 후보지 3곳 한계 … 보고서 ‘파장’>

전라일보 <지리산 케이블카 유치선점 나서야>

새전북신문 <견제-감시역할 포기한 정읍시의회>

전주MBC 뉴스데스크 <대낮에 묻지마 상해 112에 수차례 암시>

KBS전주총국 9시 뉴스 <농진청 업무 개시…농업 ‘실리콘밸리’>

JTV 8시 뉴스 <경찰이 ‘범행예고 신고 무시’>

전북CBS <택시업주-경찰 연루 의혹 감찰은 '면피용 셀프감찰?'>

2014년 8월 05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