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2017/03/16)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3. 16.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2017/03/16)


지역 뉴스

 

 

1. "바닷모래 파낼 거면 내 심장도 파내가라"

 

정부의 EEZ 바닷모래채취 기간 연장 허가에 제주와 여수, 그리고 우리 지역 군산 비응항에서도 어민들이 어선마다 현수막을 내걸며 강경 반대에 나섰습니다.

바닷모래를 둘러싼 갈등은 정부의 일방통행 식 정책이 자초한 측면이 강한데요, 국책사업에만 사용하겠다던 바닷모래를 민수용으로 바꾸고 계속 그 양을 늘렸고 그 과정에서 바다 환경 붕괴로 인해 수산업이 위기에 처했다는 것입니다. 바다 자원을 보호하고 환경을 보전할 책임은 정부에 있습니다. 하지만 어민들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원의 채취 중단 결의문에도 불구하고 기간 연장을 해 준 점에 대해 어민들은 분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국토부가 골재 수급계획을 세우고 해수부와 협의를 거치는데 이 과정속에 어민들은 제외되는 현실입니다. 바닷모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대체 골재 연구개발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북일보] “서해 EEZ 바닷모래 채취 반대해상 시위 (7, 군산=이강모 기자)

[전북도민일보] “서해 EEZ 골재채취 허가 연장 안 돼” (7, 군산=조경장 기자)

[JTV] 서해 골재채취 반대 해상 시위 (김진형 기자)

[오마이뉴스] EEZ 바닷모래채취 기간 연장에 강경 반대 나선 어민들 (오문수)


 

2. 국토정보공사도 광주 통폐합?

 

국토정보공사가 경영효율화를 이유로 전북지역본부를 광주·전남지역본부와 통폐합하는 것으로 알려져 지역사회에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공공행정기관의 호남본부 49곳 중 45곳이 광주·전남에 몰리는 상황이며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한국은행 전북본부, 전주기상지청에 이은 국토정보공사의 통폐합 논란에 오늘 자 지역 언론들 일제히 톱기사로 관련 소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북일보] “LX 전북본부, 광주·전남에 흡수 반대” (1, 최명국, 김윤정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북 온 LX공사, 되레 전북 홀대” (1, 최고은 기자)

통폐합 없다더니 2년 만에 뒤집은 LX (6, 이종호 기자)

“LX 전북본부 통합 방안 철회해야” (6, 장정철 기자)

[전라일보] “LX 전북본부, 호남 통합 안 돼” (1, 김지혜 기자)

[새전북신문] 국토정보공사도 광주로 통합되나 (1, 정성학 기자)

[전주 MBC] 공공기관 호남본부 이제는 전북에 둬라” (유 룡 기자)

[KBS 전주총국] 국토정보공사 전북본부 광주·전남 흡수 우려 (유진휘 기자)

[JTV] 국토정보공사 전북본부 통폐합 반발 (송창용 기자)


 

3. 전북 동부권 농산물 공판장 신설, 지역 내 균형발전도 중요해

 

전북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동부권에 농산물 산지 공판장 설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도내 농산물 공판장 7곳 중 1곳만 동부권에 있어 농산물 생산 및 유통이 열악하다는 겁니다. 사실 도내 중심이 서부권에 쏠리고 날로 심화되고 있어 전체적인 동부권 개발이 필요지만 2011년부터 동부권 개발에 1678억 원을 들이고도 가시적인 성과가 없었습니다. 전북 홀대를 논하기 전에 전북 안의 동부권 홀대부터 해결해야 하지 않을까요?

 

[전라일보] 동부권 농산물 산지 공판장 신설 필요 (2, 김대연 기자)


 

4. 악취 배출 불법 조절해온 장점마을 비료공장

 

암이 집단적으로 발생했던 익산 함라면 장점마을 소식 기억하시죠?

주민들이 원인으로 지목했던 비료공장에서 불법으로 공기조절장치를 설치해 악취를 배출해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아직 직접적인 연관 관계가 드러나지 않았지만 전라북도와 환경부의 엄격한 조사가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전북일보] 익산시 환경정책, 뼈를 깎는 자성 있어야 (15, 사설)


 

대선 관련 뉴스

 

1. 대선 59일 확정, 황교안 권한대행 대선 불출마 선언

<출마 선언 없는 불출마 선언> 명단에 황교안 권한대행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반기문 이후 보수진영 후보 중 가장 지지율이 높았던 황교안 권한대행은 국정안정과 공정한 대선 관리를 위해 대선에 출마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행자부는 대선 날짜를 59일 화요일로 확정하고 임시공휴일로 지정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