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3/2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3. 21.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2017/03/21)


1.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검찰 보도 통제

오늘 오전 924, 파면당한 대통령으로서는 헌정 사상 처음으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됩니다.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는 메시지를 남기고 조사실로 들어간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은 법조계 출입기자와 외국 언론사 6명만 취재가 가능하게 했다는데요.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고 명백한 언론 통제를 하면서 스스로 비난을 자초하고 있습니다.

 

지역 뉴스


<!--[if !supportEmptyParas]--><!--[endif]-->

1. 자동차 판매사원 부당해고, 비정규직에 대한 폭넓은 보호 필요해

누가 봐도 노동자인데, 자영업자(사업주)로 분류돼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특수고용 노동자들입니다. 20일 기자회견을 갖은 자동차판매연대노조도 특수고용 노동자에 해당되는데요, 열악한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노조를 출범시켰고 이후 전국 대리점에서 계약을 해지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전주 현대기아자동차 일부 대리점에서도 영업직 노동자 9명을 해고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지방, 중앙노동위원회는 노동조합을 인정하라는 결정을 내렸지만 여전히 이들은 법적인 권리나 보호로부터 배제되어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노동자성을 부정당하는 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전북일보] “근로자 부당 해고” “위탁 자영업자 계약 해지” (4, 백세종 기자)

 

2. 어른들의 부주의가 한 아이의 목숨을 앗아갔다

아버지와 목욕탕을 왔던 8살 아이가 물을 빼던 탕에 들어갔다가 수압으로 배수구에 발이 끼며 숨지는 일이 생겼습니다. 목욕탕이 물을 뺄 때 출입을 제한했거나 철조망 같은 간단한 안전장치만 제대로 있었어도 막을 수 있는 인재였다는 점에서 더 안타깝습니다. 어른들의 부주의가 한 아이의 목숨을 지키지 못했다는 목소리가 가슴 아프게 다가옵니다.

 

[전북일보] 목욕탕 배수구 발 끼인 남아 숨져 (4, 천경석 기자)

[전북도민일보] 어린이 수심 1m 목욕탕 배수구 다리 끼어 숨져 (5, 이정민 기자)

[전라일보] 8세 남아 목욕탕 배수구에 발 끼여 숨져 (4, 하미수 기자)

[새전북신문] 목욕탕 배수구에 발 빠진 8살 아동 숨져 (6, 박슬용 기자)

[전주 MBC] 목욕탕 배수구에 발 끼어 8살 아이 숨져 (임상재 기자)

[KBS전주총국] 목욕탕 배수구에 어린이 발 끼어 숨져 (진유민 기자)

[JTV] 8살 앗아간 목욕탕... '인재' (정원익 기자)

 

3. 적극적인 협치가 만든 임실군 수몰민 새 터전

정든 고향을 두 번이나 떠나야 했던 마을 사람들, 임실 상운 마을 수몰민 이야기가 오늘자 지역 언론에 일제히 보도되었는데요, 섬진강 댐 수위 정상화 사업으로 또다시 농경지가 물에 잠길 위기에 처하자 국민권익위가 중재에 나서 생계 대책을 마련하게 되었다는 훈훈한 소식입니다. 행정과 지자체의 협력이 이뤄낸 좋은 사례, 널리 널리 전파되길 바랍니다.

 

[전북일보] 임실군 수몰민 자립 터전 마련 (9, 임실=박정우 기자)

[전북도민일보] 섬진강댐 수몰민 새 삶터 갖는다 (9, 임실=박영기 기자)

[전라일보] 반세기 만에 자립 터전 회복 (2, 임실=임은두 기자)

[새전북신문] 섬진강댐 수몰 위험 농경지 성토키로 ( 2, 정성학 기자)

국민권익위, 임실 섬진강댐 수몰민 새 터전 (9, 임실=박길수 기자)

[KBS 전주총국] 수몰민의 아픔’... 이번엔 아물까? (320일 보도, 한주연 기자)

[JTV] 섬진강 수몰민.. 50년 만에 희망 (320일 보도, 하원호 기자)

 

4. 도내 공공임대주택 공급 부족, 서민 주거 정책 말만 화려해

전북지역의 공공임대주택 공급량이 34%에 그쳐 다른 지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가 10년 단위 계획을 수립하면서 지역별 수요를 분석하지 않고 자체적인 기준에 맞춰 공급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오늘 자 전북도민일보는 공공임대주택 마련에 인색한 지자체와 관련 기관들이 문제라고 지적했고 전라일보는 계약 관리도 허술하다며 무자격자가 공공임대주택에 살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북일보] 도내 공공임대주택 수급 불균형 심각 (2, 최명국 기자)

[전북도민일보] 공공임대주택 공급 고작 34%, 전북 서민 주거안정책 말뿐’ (1, 최고은 기자)

[전라일보] 공공 임대주택 물량 태부족 10명 중 6명 입주 꿈도 못 꿔 (1, 김지혜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