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4/04)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4. 4.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4/04)



지역 뉴스

 

1. 전주 동물원 화려한 야간개장이 동물들에게 독

올해는 AI 여파로 중단됐지만 전주동물원은 매년 봄과 가을에 야간개장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화려한 조명과 벚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야간개장에 쓰이는 조명이 동물들에게는 큰 스트레스를 줘 잠을 제대로 못 자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다른 동물원은 동물사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조명도 은은하게 비춰 동물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는데요. 동물복지와는 거리가 먼 수익성만 좇는 야간개장에 비판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동물원인데 인간만을 위하는 전주 동물원, 동물원이 아니라 인간원이 되게 생겼습니다.

 

[전북일보] 동물원 전역 화려한 조명, 스트레스 극심 (5, 백세종 기자)

 

2. 익산 원불교 교정원 서울 이전 논란. 상생 방안 찾을 것을 강조한 KBS

원불교의 성지인 익산을 두고 총괄 행정기구인 교정원을 100주년 기념관이 세워지는 서울로 이전한다는 소문이 확산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원불교 교정원이 이전하게 되면 지역사회에 미치는 안 좋은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돼 익산시에서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원불교 측은 아직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익산시에서 원불교 측에 해준 것이 아무것도 없어 상생의지가 없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KBS는 수백억 원을 투입하기로 한 국제 마음훈련원 등 역점사업이 갈등 끝에 번번이 좌초됐다며 익산시가 원불교와 상생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북일보] 원불교 교정원 서울이전파문’ (43일 보도, 1, 익산=김진만 기자)

원불교 교정원 서울 이전설 사실무근이길 (15, 사설)

[KBS 전주총국] 원불교 서울시대?.. 익산 경제는 (329일 보도, 서승신 기자)

[JTV] 원불교 교정원 서울 이전 검토... 지역 경제 악영향 (329일 보도)

원불교 교정원 서울 이전 계획 없다” (331일 보도)

 

3. 전북 이전 기업들 보조금만 받고 다시 수도권으로 돌아가

보조금을 받고 전북으로 이전한 기업들 일부가 다시 수도권으로 돌아가거나 돌아갈 계획으로 알려져 대책 마련이 요구됩니다. 의무적인 5년이 경과하면 이전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보조금을 줘도 수도권과 입지 조건이 비슷해 계속 있을 이유가 없다고 하는데요. 지역은 지역대로 보조금이 지출되는 상황에서 수도권 U턴을 막을 수 있는 대안 모색이 필요합니다.

 

[전북일보] 전북이전 기업, ‘수도권으로 U속출 (1, 김윤정 기자)

 

4. 동부권 균형발전사업 평가. 임실군 우수, 장수군 낙제점

동부권 발전 사업에 대한 첫 평가 결과 임실군이 A등급을 받았고 장수군이 가장 낮은 D등급을 받았습니다. 남원시, 무주군, 순창군은 B등급, 진안군은 C등급을 받았는데요. 임실군은 치즈산업 특화가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장수군은 농산품 가공 유통업체가 부족하고 관광사업 조성 계획이 허술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전라북도는 평가 결과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인데요. 이번 평가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부권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전라일보] 동부권 발전사업 첫 평가 성과 부진 지자체 불이익 (2, 김지혜 기자)

[새전북신문] 장수군, 동부권 균형발전사업 낙제점’ (1, 정성학 기자)

 

5. 새만금 행정구역 갈등. 여전히 협의 없이 서로 법적 공방만

새만금 농업특화단지 공개 분양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그런데 행정구역을 둘러싼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의 갈등이 계속되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행정구역 구분이 선행되어야 다른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사실 새만금 행정구역을 둘러싼 법적 공방은 오래전부터 계속됐습니다. 행정자치부의 결정을 군산시가 받아들이지 않아 소송을 청구한 상황인데요. 지자체 간 양보 없는 이기주의가 전라북도의 미래라는 새만금 사업의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새전북신문] 새만금 농특 단지 분양 행정구역 미결정 악재 (1, 김대연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