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4/06)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4. 6.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4/06)


지역 뉴스

 

1. 열악한 전북 청년들의 자화상, 45%결혼 권유하고 싶지 않다’, ‘고향 떠나고 싶어

전라북도와 전북연구원이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도내 청년 중 약 45%가 결혼에 대해 부정적이고 다른 지역 이주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당연히 취업난인데요. 고용 만족도가 낮고 희망연봉은 3300만 원 정도였습니다. 자신의 적성, 전공 관련성보다 고용 안정성, 근로조건 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소득과 지출을 보면 정말 할 말을 잃게 되는데요. 절반 이상이 알바, 30%가 부모님 용돈으로 소득을 얻고 지출은 식비가 52.7%, 교육비, 주거비, 교통비 등은 6% 수준이었습니다. 전라북도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정책을 수립한다고 밝혔지만 얼마나 효용성이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소득은 없고 지출은 많고 취업도 안 되고 취업을 해도 열악한 근로조건에 결혼까지 부정적, 전라북도 청년들이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전북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청년 종합실태조사(전라북도, 전라북도연구원)

[전북도민일보] 45% “결혼 권유하고 싶지 않다” (1, 김민수 기자)

2030 세대 슬픈 자화상... 46% “타 지역 이주 고려” (2, 김민수 기자)

[새전북신문] 전북 청년 40% 고향 떠나고파 (1, 정성학 기자)


 

2. 전북테크노파크, 감사 결과 각종 비리 드러나

전라북도의 감사결과 도내 여러 사업들을 지원하는 전북테크노파크의 각종 비리가 드러났습니다. 사내 친목단체에 규정에도 없는 보조금, 출장비용을 과다 지급하는 등 제 식구 감싸기가 도를 넘었는데요. 직원 채용 과정에서도 응시생과 근무한 경험이 있는 부서장을 면접위원으로 임명해 공정성을 훼손했습니다. 이 외에도 임대장비 관리 소홀, 임대료 감면, 정보공개 업무처리 소홀 등이 적발됐는데요. 잡음이 끊이지 않는 전북테크노파크, 행정조치가 적정했는지도 다시 확인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전북일보] 전북테크노파크 제 식구 챙기기 몰두 (2, 최명국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북테크노파크 친목회에 보조금 등 적발 (2, 최고은 기자)

[전라일보] 전북테크노파크 부적정 행정도마 위 (2, 김지혜 기자)


 

3. 장점마을 늑장 조사에 이미 현장은 훼손돼

집단 암이 발생한 익산 장점마을. 주민들이 암 발생 원인으로 지목했던 인근의 비료 공장에서 지난달 불법 폐기물 수백 톤이 발견되었었죠. 이 공장에 대한 경찰의 현장조사가 보름이나 지난 후 진행돼 중요 증거가 상당 부분 훼손된 상황이라고 합니다. 전주 MBC 김진형 기자는 이번 현장조사가 비료공장에 면죄부를 줄 수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주민들이 애써 찾은 증거가 익산시와 사법기관의 늑장대처에 사라진 꼴입니다. 이건 누가 책임질 겁니까?

 

[전주 MBC] 늑장 조사... 이미 훼손된 현장 (45일 보도, 김진형 기자)


 

4. 전라북도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에 관련도 없는 지덕권 산림 치유원대표 사업으로 내세워

전라도 천년을 기념하기 위해 전북과 광주, 전남 등 호남권 3개 시도가 지난달 2830가지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을 발표했죠. 이에 지역 언론은 관련된 내용을 상세히 보도했었죠.

그런데 JTV 보도에서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과 상관도 없는 지덕권 산림 치유원사업이 대표 사업처럼 들어가 있으며 전북 전체 사업비중 60%나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이 사업은 원래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공약 사업이지만 단 한 푼도 사업비를 확보하지 못하자 전라북도에서 무리하게 집어넣은 것입니다. 이렇게 무리하게 진행하는 사업이 과연 잘 될 수 있을까요

 

[JTV] 부실한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 (45일 보도, 송창용 기자)


 

5. 학원 차량 동승자 의무 규정한 세림이 법안 지켜져

지난 20133, 다니던 학원 차량에 치여 숨진 당시 3살 김세림 양 사건. 같은 일을 방지하기 위해 만 13세 미만 어린이 9명 이상이 탑승한 차량에는 의무적으로 승·하차를 돕는 동승자를 탑승시켜야 하는 세림이 법이 제정되어 지난 129일 시행됐는데요. 조사 결과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원들은 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들고 있는데요. 차라리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것이 낫다는 학원 원장도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어린이 안전보다 돈이 더 중요하다는 학원들. 과연 교육자의 자질이 있는지 의문이 드네요.

 

[새전북신문] ‘세림이법두 달... 동승자 없는 차량 질주 (6, 박슬용 기자)


 

미디어

 

1. 황교안 대행 방송통신 상임위원 인사 강행, 보수 위원 늘려 방송장악 우려

황교안 대행이 대통령 몫 방송통신위원 인사를 강행했는데요. 행정공백이 우려된다는 이유입니다. 내정된 사람은 김용수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정책실장입니다. 박근혜 정권 청와대 정보방송통신비서관 출신이라 방송 장악과 보수 몫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야당과 방통위 공무원 노조, 전국 언론노조는 임명 철회를 요구했지만 대통령 지명 위원은 국회를 거치지 않고 임명식만 하면 되기 때문에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정권 교체가 돼도 새로운 정부의 방송통신 정책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네요.

 

[한겨레] 황교안, 3년 임기 방통위원 알박기 인사’ (1, 김효실, 정인환 기자)

           보수세력, 다음 정권서도 방송장악하려는 오기 인사’ (8, 김효실 기자)

[경향신문] 황교안, 방통위원 내정 강행 파장 (12, 남지원 기자)


 

2. MBC에 이어 이번에는 KBS 촛불집회 다큐 불방

지난 317일 주요 뉴스에서 MBC가 탄핵 관련 다큐 제작 중단을 지시한 사실을 알려드렸는데요. MBC에 이어 KBS에서도 촛불집회를 다룬 다큐 편성을 미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대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방영을 연기해야 한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류지열 KBS PD협회장은 촛불을 기록한 방송을 대선이 끝난 5월 이후에 내보내는 것은 시의성이 떨어진다며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정상적으로 제작 지시를 받아 제작한 프로그램을 석연치 않은 이유로 막는 KBS. 촛불 관련 다큐일 뿐인데 도대체 무엇이 두려운 걸까요?

 

[경향신문] 촛불집회 다룬 KBS 다큐 불방’... PD들 반발 (12, 남지원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