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9/20)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9. 20.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9/20)

 

오늘부터 주요 뉴스에 지역 주간지 1면 기사를 전해드리기로 했습니다. 각 지역 현안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영광 한빛 6호기 원자로 냉각수 누출, 관리 부실이 원인

전남 영광에 있는 한빛 6호기 원자로에서 냉각수가 누출되는 일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다행히 정비 중에 벌어졌고 냉각수가 외부로 유출되진 않았지만 원전 안전성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전 측은 정비 후 가동 전 테스트 과정에서 내부 온도와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의 오작동으로 사고가 발생했고 냉각수 처리 후 점검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제대로 관리한다면 안전하다고 하는 원자력발전소, 그 관리에 대한 신뢰성이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주간해피데이] ‘설상가상영광 한빛6호기, 원자로 냉각수 누출 (914일 보도, 1, 김동훈 기자)

 

 

2 이항로 진안군수 부당 인사 개입, 진안의료원 채용에 전문성 부족한 인력 채워

지난 13일 주요 뉴스에서 전해드렸던 것처럼 이항로 진안군수의 부당한 인사 개입 사실이 드러났는데요, 규정을 어기고 전문성이 없는 행정사무관을 진안의료원장으로 채용하고 의료원 직원 6명 중 5명이 병원 근무 경력이 없다는 사실이 진안신문의 취재 결과 새롭게 드러났습니다.

단순히 자기 사람을 채우려는 부당한 인사를 한 것이 아니라 군민들을 위한 의료기관에 전문성이 부족한 사람들을 채용했다는 건데요, 실제로 의료원을 이용하는 군민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상황입니다. 감사원의 주의를 받고 앞으로 지도감독을 잘 하겠다는 이항로 진안군수,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진안신문] 이항로 군수의 부당한 인사 개입 (1, 류영우 기자)

 

 

3. 전라북도-더불어민주당 정책협의회는 알맹이 없는 협의회?

19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전라북도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정책협의회가 열렸습니다. 송하진 도지사는 새만금 공공주도 매립과 지원, SOC 관련 예산, 국립 지덕권 산림치유원 사업,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 사업 예산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각 현안 예산에 대해 의원별로 꼬리표를 붙여 책임을 지자고 지역 현안 해결에 공감을 하면서도 정부의 예산 편성 방향에 따라 일자리, 복지 예산에 집중될 것이라며 언제까지 SOC 예산에만 묶여 있을 거냐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번 정책협의회에 대한 비판도 있는데요, 추미애 대표와 현역 의원들이 대거 불참했고 결과가 지원 약속 수준에만 머물러 시간만 낭비한 알맹이 없는 정책협의회였다는 것입니다. 예산 요구만 하는 전라북도와 약속만 하는 정치권 모습에 지역 언론은 대부분 형식적 협의회였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특히 SOC 예산 확보 등을 강력히 주장해 온 전북일보는 새만금 공공주도 매립 전북 현안 중 가장 중요하다는 송하진 지사의 발언을 헤드라인으로 뽑기도 했습니다.

 

[전북일보] “새만금 공공주도 매립 전북 현안중 가장 중요” (1, 김세희 기자)

              “전북 예산, 의원별 꼬리표 붙여 책임지자” (3, 김세희 기자)

[전북도민일보] -민주당 지역현안 해결긴밀 공조 (1, 설정욱 기자)

                    시간만 낭비한 맹탕예산정책협의회 (3, 설정욱 기자)

[전라일보] “새만금 공공주도 매립·예타면제 필요” (1, 김지혜 기자)

              “각 사업 예산에 의원 꼬리표 붙여 해결” (3, 김지혜 기자)

[새전북신문] 송하진, “전북 자존심 세워 달라” (2, 정성학 기자)

[전주MBC] 전북도-민주당 내년도 예산협의 (919일 보도, 이창익 기자)

[KBS전주총국] 민주당-전북도 정책협의회 국비확보에 협력” (919일 보도)

[JTV] 형식적인 정책협의회 (919일 보도, 이승환 기자)

[전북CBS] "새만금 등 현안 산적""꼬리표 달고서 예산확보" 화답 (919일 보도, 이균형 기자)

 

 

4 지방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비율 30% 의무화

정부가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비율을 높여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30%까지 높이기로 결정했습니다. 내년 18%에서 매년 3%씩 비율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실효성을 높이도록 매년 채용실적을 공표하고 경영평가에도 채용실적을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전라북도 관계자는 전북은 30%까지 비율을 늘려도 채용 인원이 적어 혜택이 적다면서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을 거라고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한편 김승수 전주시장이 내걸었던 공약이 실현되었는데요, 김 시장은 지역인재 채용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법제화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지역 발전을 위해 꼭 필요했던 일이긴 하지만 일부 지역 일간지에서 또 지나친 정치인 띄워주기 보도가 보이는데요, 굳이 김승수이름을 강조하며 기사를 따로 낼 필요가 있는지는 의문이네요.

 

[전북일보] 지방이전 공공기관 채용때 지역인재 30% 할당 의무화 (1, 서울=이성원·백세종 기자)

[전북도민일보] 공공기관 지역인재 30% 의무채용 확정 (1, 김경섭·설정욱 기자)

[전라일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30% 채용 의무 (1, 서울=최홍은 기자, 김지혜 기자)

              김승수발 지역인재 의무채용결실 (3, 유승훈 기자)

              지역인재 30%채용 의무화결정 환영 (15, 사설)

[새전북신문] 혁신도시 지역 인재 30% 채용 의무화 (1, 정성학 기자)

                 김승수 주도 지역인재 할당 의무화반영 (1, 공현철 기자)

[JTV] 혁신도시 이전기관 지역인재 30% 채용 의무화 (919일 보도)

[전북CBS] 지방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30% 할당 의무화 (920일 보도, 김진경 기자)

 

 

5. 순창 금과면 입체 교차로 설치 요구 묵살하는 익산 국토관리청

순창군 국도 24호선 담양~순창 구간에 있는 방축 교차로를 위험성이 낮은 입체 교차로로 변경해달라고 면민들이 수차례 건의했지만 익산 국토관리청이 이를 묵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주민들은 대형 농기계 통행량이 잦아 사고 위험이 높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지난 2006년 설계용역 당시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변경을 건의해왔지만 익산 국토관리청은 예산 부족과 교차로 서비스 수준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안전과 경제성, 익산 국토관리청은 과연 무엇이 더 중요한지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열린순창] 금과 방축교차로 7년 요청 묵살한 익산청’ (914일 보도, 1, 조재웅 기자)

              ‘읍소그만... 교차로 설치 현황 등 따져 관철해야 (914일 보도, 3, 조재웅 기자)

 


6. 부안 영상테마파크, 운영업체 비협조로 존폐 위기

부안 영상테마파크가 최근 제 기능을 못하면서 사라질 위기에 놓여있다고 합니다. 올해 영화와 드라마를 촬영한 팀들이 테마파크 운영에 불만을 제기하면서 발길이 끊기고 있기 때문인데요, 한 촬영팀 관계자는 밥차 사용 금지, 궁궐에 LED 조명 설치, 공연에 방해된다고 촬영 조명 꺼달라는 요구 등 촬영 대관료를 받고도 비협조로 일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부안군은 하나하나 해명하면서 업체 잘못을 인정하고 제재 조치를 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미 방송, 영화 촬영팀 사이에 소문이 나서 발길을 돌리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촬영팀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운영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부안독립신문] 영상테마파크, 제 역할 소홀... 촬영팀 점점 발길 끊겨 (915일 보도, 1, 이서노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