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10/20)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10. 20.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10/20)

 

1. 국민연금공단 국정감사, 지역 상생 소극적 태도에 국정농단 반성도 없어

이사장과 기금운용본부장이 모두 공석인 상황에서 국민연금공단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된 사안은 크게 두 가지였는데요, 첫 번째는 기금운용본부의 인력 이탈 문제, 두 번째는 삼성물산의 합병 문제였습니다.

기금운용본부의 인력 이탈 원인이 지방 이전 탓이라는 일부 주장과, 근무 여건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공방이 있었습니다. 이원희 이사장 직무대행은 여기에 지역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원론적 답변만 했을 뿐 구체적인 계획은 밝히지 않았고 서울 사무실 논란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는 삼성물산 합병 문제였는데요, 이원희 이사장 직무대행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옹호하는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의 의견에 동의한다는 발언을 해 여당 의원들로부터 진상규명과 대국민 사과도 하지 않고 반성하는 모습이 없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의원의 질의에 따라 달라지는 이원희 이사장의 일관성 없는 답변도 지적받았습니다.

전북일보는 수장, 원칙, 반성이 없는 3국감이었다고 비판했는데요, 국민연금공단이 언제쯤 달라질 수 있을까요?

 

[전북일보] 한국당,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 흔들기 (1, 김윤정 기자)

수장 없고, 원칙 없고, 반성 없고... ‘3국감’ (3, 김윤정 기자)

[전북도민일보] “기금본부 인력유출, 이전탓 말도 안돼” (1, 이종호 기자)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손실 배상 청구를” (2, 이종호 기자)

[전라일보] “국민연금공단, 삼성합병 손해배상 소송 추진해야” (6, 황성조 기자)

[전주MBC] 천정배 연금 손실 삼성에 손해배상 받아야” (1019일 보도)

국민연금 신청 안 해 못 받는 사람 2만 명 넘어 (1019일 보도)

[KBS전주총국] 국민연금 국감 기금 효율적 이용·인력 유출 대책” (1019일 보도)

[JTV] 기금운용인력 이탈 두고 공방 (1019일 보도, 송창용 기자)

연기금전문대학원 신설 시급” (1019일 보도, 김 철 기자)

국민연금 복지투자분, 노인요양시설 투입해야” (1019일 보도)

[전북CBS] 국민연금공단 국정감사 '삼성물산 합병 찬성' 뭇매 (1019일 보도, 임상훈 기자)

 

 

2. 전라북도교육청, 성추행 및 각종 비위 부안여고 교사들 징계 처분 요구

성추행 사건으로 한동안 논란이 된 부안여고, 전북교육청이 부안여고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학교법인 측에 성추행 체육교사는 파면 요구, 교장을 비롯한 나머지 18명에 대해서도 징계를 요구했습니다. 성추행뿐만 아니라 관리·감독 부실, 선물 요구, 학교 폭력 예방 미비, 부적정한 수당 지급 등 교직원들의 비위를 전부 포함한 결과입니다.

징계 이행, 피해 학생 후속조치,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을 위해 지역사회에서도 잘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전북일보] 성추행·각종 비위 부안여고 무더기 징계 예고 (4, 최명국 기자)

[전북도민일보] 교원·교직원 19명 무더기 징계 (5, 김혜지 기자)

[전라일보] 부안여고 교사 20명 징계 요구 (5, 이수화 기자)

[전주MBC] 교사 성추행 사건 부안여고 20명 징계 (1019일 보도)

[KBS전주총국] 성추행 논란 부안여고 감사... 교사 20명 징계 요구 (1019일 보도)

[JTV] 부안여고 교직원 20명 징계 (1019일 보도, 조창현 기자)

[전북CBS] 전북교육청, "'부안여고 성추행 사태' 무더기 징계" (1019일 보도, 김민성 기자)

 

 

3. 전주 혁신동 행정구역 배치, 다시 정치권 논란

전주 혁신동의 행정구역을 결정하기 위한 주민투표, 예상과 달리 높은 투표율에 당초 여론이었던 완산구가 아닌 덕진구를 선호하는 의견이 더 많았습니다. 그러나 주민 투표 결과에도 정치권의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북CBS 김진경 기자의 보도에 따르면 완산구 의원들을 중심으로 투표 절차와 방법에 문제를 제기하고 결과를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덕진구에 속해 있는 주민들이 더 많아 주민투표법을 무시한 불공정한 투표였고 주민투표를 실시한다는 것도 언론을 통해 알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어떤 의견이 나오든 논란이 지속될 것이 뻔해 보이는데요, 시간을 투자해 투표한 주민들만 또 피해를 입게 생겼네요.

 

[전북도민일보] 당초 여론 완산구’ -> 주민의견 묻자 덕진구(4, 김경섭 기자)

[전북CBS] 전주시의회, 전주 혁신동 배치논란 재 점화 (1019일 보도, 김진경 기자)

 

 

4. 사업주들 반대로 전주시 시내버스 교대제 불투명

OECD 최다 노동시간이라는 불명예를 가진 대한민국, 최근 문재인 대통령도 노동시간을 줄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특히 국민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대중교통 종사자들의 대한 대책이 시급한데요, 지난 7월 고속도로 7중 교통사고의 원인도 장시간 노동으로 인한 졸음운전이 원인이었습니다.

전주 시내버스도 예외가 아닙니다. 전주시에서도 비정상적인 장시간 운행으로 인해 사고 위험이 높다는 지적을 받아 2012년부터 교대제 시행에 대한 여론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전주시는 시민의 버스위원회를 통해 12교대 준비를 추진해 왔었는데요, 일부 사업장 시범 운행은 이뤄졌지만 전면 개편으로 확대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민주노총 버스 노조에서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이 교대제 시행을 미루고 있다고 비판했는데요,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노사의 협상과 전주시의 감독과 중재가 필요해 보입니다.

 

[참소리] "전주 시내버스 교대제 시행 불투명...원인은 사업주" (1019일 보도, 문주현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