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활동 보고

활동보고) KBS 비리 이사 해임, 고대영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2017/12/08, 기자회견문 첨부)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12. 8.

매주 금요일 오전 진행하는 KBS 이인호 이사장, 고대영 사장 퇴진 선전전! 오늘은 KBS의 비리 이사 해임과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진 날씨인데도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MBC는 최승호 전 PD가 사장으로 선임되면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KBS는 아직까지 업무추진비를 제멋대로 사용한 비리 이사들과 고대영 사장이 버티고 있는데요, 국민들의 시선이 이제 KBS로 집중되면서 정상화를 위한 싸움도 탄력을 받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KBS 이인호 이사장, 비리 이사, 고대영 사장은 즉각 물러나라!

기자회견에 연명해주신 단체와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기자회견문]

KBS 비리 이사 해임, 고대영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전북 지역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한국방송(KBS) 이사진들이 업무추진비를 동호회 회식비나 부인의 스마트폰 구입 등 사적인 용도로 부당하게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1월 24일 감사원이 밝힌 공영방송 KBS 이사진의 업무추진비 부정 사용 내역을 보면 사적 유용이 확인된 금액만 이인호 이사장이 2821만 8430원이며 차기환 이사가 448만 7730원, 강규형 이사는 327만 3300원이다. 이사장을 비롯한 11인의 이사진이 개인적인 일에 사용하고도 영수증 제출 등 소명하지 않은 금액이 약 7400여만 원에 이르고 있다.

 

감사원이 이런 내용을 공개하고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이인호 이사장을 포함한 이사진 10명에 대해 비위의 경중을 고려해 해임 건의 등 인사조치 방안을 마련할 것을 통보한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우리는 지난 정권 동안 KBS가 특정 권력을 위해 세월호 참사, 백남기 농민의 죽음을 외면하고 국민을 위해 알렸어야 할 알 권리에 침묵했음을 알고 있다. 감사원 감사로 드러난 ‘법인카드 사적 이용’은 말할 것도 없고,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를 망각한 채 부패한 정치권력의 부역자이자 사적 이용에 나선 것은 더 큰 처벌과 단죄의 대상이다.

 

하지만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의 적반하장식 태도에서 국민이 왜 KBS를 외면했는지에 대한 반성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사생활 침해”, “감사원의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요구는 업무 침해”라고 반발하며 감사원의 업무추진비 재심의를 청구하거나 ‘특단의 대응’ 운운하고 있다. 공영방송 수장으로서 가져야 할 의무와 책임은 방기된 지 오래다.

 

공영방송을 통해 무엇을 얻을 것인지만을 호심탐탐 노리던 적폐공동체,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회 체제는 ‘기레기 방송 꺼지라’던 광장의 분노, 모든 것을 내던진 언론노동자들의 외침들로 뒤덮였던 이 시대의 경고를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

 

공영방송을 파괴한 공범자들이 여전한 현 KBS 이사회를 그대로 둔 채 공영방송을 정상화하기란 요원하다. 고대영 사장 퇴출도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 제대로 된 국민의 방송 KBS로 되돌리는 일에 방송통신위원회의 신속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KBS 비리 이사들 해임에 즉각 나서라. 
  

 

2017년 12월 8일


KBS 정상화를 위한 전북 지역 시민사회단체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호남언론학회, 언론노조 전북협의회(KBS전주지부, MBC전주지부, JTV전주방송지부, CBS전북본부, WBS원음방송분회),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주지회, 익산참여연대, 전북여성단체연합, 전북환경운동연합, 전북YWCA협의회,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전북민족예술인총연합, 시민행동21, 전북희망나눔재단,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민족문제연구소 전북지부, 민주노총 전북본부, 전주YMCA,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전교조 전북지부, 사)전북겨레하나,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전북지부, 기본소득전북네트워크, 전주비정규노동네트워크, 정의당 전북도당, 노동당 전북도당, (사)어린이도서연구회 무주지회, 밴드모임 무주사람들, 무주시민행동, 전교조 무주지회, 무주군 농민회, 무주군 공무직노조, 덕유산의 친구들, 민주바로 무주시민회, 무주마을교육공동체(추), 무주신문창간준비모임, 생명평화정의 전북기독행동, 전주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새세상을여는진보광장, 6.15공동선언실천전북본부, 사)더불어이웃,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전북인권교육센터, 전북생명의숲, 전북작가회의, (사)문화연구창, 얘기보따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