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8/02/20)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2. 20.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8/02/20)

1. GM 군산공장 폐쇄 정치권 대응 보도, 군산조선소 보도와는 달라져야, 분석과 대안도 같이 제시하는 보도 필요해

지난주 갑작스럽게 발표된 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한 정치권의 대응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범정부 차원의 TF를 가동하라고 지시했고 각 정당도 대책 마련을 위해 고민하고 있으며 전라북도 정치권도 사태 해결을 위해 분주하다는 내용입니다. 6월 지방선거에서 정치권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표심이 갈리기 때문일 것입니다.

정치권의 대응과는 별개로 아래 언론들의 기사 수를 보면 지나치다는 생각이 듭니다. GM 군산공장 폐쇄라는 거대한 블랙홀이 다른 지역 현안을 전부 집어삼키는 느낌입니다. 이렇게 많이 보도하고 있는데 내용은 어떨까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보도와 마찬가지로 지역 언론들은 그저 정치권과 각계 상황 전달에만 급급합니다. 근본적으로 전북 지역 산업구조 재편이 필요하다는 내용, 정치권의 뒷북 대응 비판과 회생 가능성을 분석하는 내용도 일부 있지만 대부분 따옴표 보도로 정치권이 하는 말을 똑같이 반복하고 있습니다. 상황 전달도 필요하지만 이번에는 분석과 대안도 같이 제시하는 보도를 해주길 바랍니다.

 

[전북일보]

문 대통령 군산경제 활성화 TF 구성하라” (1, 청와대=이성원 기자)

바른미래당 군산 실직자 지원책 절실” (1, 김세희 기자)

전북도 해결 분주 (2, 이강모 기자)

정치권 대책 골몰 (2, 서울=박영민 기자)

울고 있는 전북 도민에게 힘이 되어 달라” (2, 이강모 기자)

GM사태 계기 전북민심 노크 (3, 강인석, 김세희 기자)

군산 GM공장 폐쇄 사태 대통령 면담 요청 (7, 군산=문정곤 기자)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반드시 막아야한다 (15, 사설)

 

[전북도민일보]

군산 살리기위기대응 비상체제 돌입 대통령 범정부 TF가동특단 주문 (1, 청와대=소인섭·국회=전형남 기자)

GM군산공장 현실적 회생안 내놔야 (2, 설정욱 기자)

“GM사태, 정부 빠른 실사 최우선 조건” (3, 정재근 기자)

대기업 의존높은 전북, 산업구조 재편을” (6, 한훈 기자)

고용부 전주지청 “GM군산공장 폐쇄 고용위기 대책 모색” (6, 김완수 기자)

“GM군산공장 정상화”... 문 대통령 면담 요청 (7, 군산=정준모 기자)

지역경제 생존방안 강구해야” (7, 군산=조경장 기자)

 

[전라일보]

문 대통령 “GM폐쇄 군산 피해 최소화 대책 세워라” (1, 청와대=최홍은 기자)

전북 산업구조 개편 다급 (2, 김대연 기자)

“GM 사태 큰 상실감... 힘 모아달라” (3, 김지혜 기자)

바른미래당, 전북서 첫 최고위... “지역민심 회복지선체제 돌입 (3, 장병운 기자)

정치권 ‘GM공장 폐쇄해결 나섰다 (3, 서울=김형민 기자)

“GM 군산공장 폐쇄... 고용위기 공동 대응” (6, 양승수 기자)

협력업체 지원·피해 최소화 노력” (6, 양승수 기자)

지엠 군산공장 정상화 정부 지원 필요” (7, 군산=임태영 기자)

 

[전주MBC]

정치권, GM 사태 뒷북 대응... “대책도 재탕” (219일 보도, 유 룡 기자)

GM 정상화 가능한가? 정부는 지원에 신중론 (219일 보도, 이경희 기자)

한국GM사태, 근로자 156천명 생계와 연관 (219일 보도)

 

[KBS전주총국]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 즉각 철회해야” (219일 보도)

현대중공업 이어 GM마저... “정부 무능” (219일 보도, 안태성 기자)

정부, 군산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지정 검토 (219일 보도)

.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대응책 고심 (219일 보도)

 

[JTV]

폐쇄 결정 비난... 정상화 촉구 (219일 보도, 송창용 기자)

바른미래당 군산을 고용재난지역으로” (219일 보도, 이승환 기자)

각 정당 GM 군산공장 사태 대응 분주 (219일 보도)

 

[전북CBS]

군산시, 한국지엠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한 총력전 (219일 보도, 김은태 기자)

더민주당 군산시의원, 1인 피켓시위 청와대 방문 (219일 보도, 김은태 기자)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정상 가동 촉구 성명 (219일 보도, 김은태 기자)

바른미래당 '한국GM 명확한 사태 파악 촉구' (219일 보도, 도상진 기자)

문 대통령 "군산경제 활성화 특단대책 마련하라" (219일 보도, 이균형 기자)

 

[경향신문] GM발 일자리 대란, 지방선거 핫이슈(9, 정환보 기자)

 

[한겨레] 전북 지역경제·고용 피해 직격탄’ “GM 쇼크, 지자체론 감당 어렵다” (3, 깁보협 기자, 전주/박임근 기자)

 

2.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도당위원장 선출 논란

차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선출을 놓고 전북도당 내부에서 갈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당헌·당규에 따라 23일 이전에 사퇴하면 각 시·도당 상임위원회에서 선출하고 이후에 사퇴한 경우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도당위원장을 결정합니다. 김 전 위원장은 213일에 사퇴했기 때문에 차기 도당위원장 결정은 중앙당이 하는데요, 이 때문에 내부에서 갈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역 의원이 맡아야 한다, 각 지역의 표 대결로 뽑자 등 다양한 의견이 서로 충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결과적으로 중앙당이 결정하는 것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얼마나 공정한 사람이 되느냐가 관건입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의 공정성을 살릴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전북도민일보] 민주당 도당위원장 선출 놓고 시끌’ (3, 서울=전형남 기자)

[전라일보] 민주 도당위원장 후폭풍 부나 (3, 서울=김형민 기자)

 

3. 전주시 폐기물 발전소 판결 논란, 법리적 판단 의견에 공익 무시 의견 맞서

어제 법원이 전주시와 폐기물업체의 행정소송에서 전주시의 공사중지와 원상회복 명령을 취소한다고 판결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법원은 건설 중인 시설을 발전시설이 아닌 단순환 자원순환 시설로 판단했는데요, 법리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보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주민 피해 등 공익을 무시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전주시는 항소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소송은 발전시설 유무와 관계없이 환경오염 피해를 고려해 진행된 것인데 법원이 이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한편 시설 건축허가를 내준 덕진구는 신청과 다른 구조로 된 부분을 감안해 건축 중지 명령을 내릴 예정인데요, 2심에서는 법원이 어떤 판결을 내릴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전북일보] 법원 재활용업 시설판단에 공익 등한시지적 (5, 백세종 기자)

 

4.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 시외버스 부당요금 조정 불합리하다고 호소해

시외버스 부당요금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전라북도가 실제 거리에 맞게 요금을 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요금이 인하되는 구간도 있는 반면 인상되는 구간도 있는데요, 인상되는 구간은 일단 보류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은 버스사업자의 희생정신을 올바르게 평가해야 한다면서 일부에서 요금 인하 노선만 부각하여 수백억 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것처럼 매도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요금이 인상돼야 할 노선이 더 많고 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적자 노선을 보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간이정류소 요금 인하도 사업자의 배려라면서 운행시간 증가, 유류소모, 교통사고, 각종 민원 등의 피해가 발생해 요금이 터미널과 동일한 것은 정당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지역 신문들은 시외버스 부당요금 문제가 제기될 때 침묵하던 것과는 다르게 버스운송사업조합의 성명은 일제히 보도했는데요, 전라북도와 버스 업체가 관련 자료를 영업 비밀이라는 이유로 숨기고 시민사회단체는 감사원에 감사 청구까지 한 상황에서 한쪽의 입장만 전달하는 것이 맞는 건지 모르겠네요. 독자들에게 이런 논란이 일어난 배경도 알려드리는 건 어떨까요?

 

[전북일보] “버스사업자희생봉사 올바르게 평가해야” (5, 김세희 기자)

[전북도민일보] “버스요금 개선안은 불합리한 결정” (4, 설정욱 기자)

[전라일보] 시외버스 요금조정 형평성 논란 (5, 유승훈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