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선거 보도 모니터

2018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새로운 국민주권 시대는 공정한 선거 보도로부터!"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4. 13.


"새로운 국민주권 시대는 

 공정한 선거 보도로부터!"

  <2018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발족 기자회견>



2018년 지방 선거가 6월 13일 수요일에 치러집니다따라서 언론의 선거관련 보도도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지방선거는 풀뿌리 자치 민주주의를 실현하는데 가장 주요한 선거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총선이나 대선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여러 가지 선거가 동시에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언론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지난 3월 28일 민주언론시민연합자유언론실천재단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시민단체와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 등 언론현업단체 등 16개 단체는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발족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전북 지역도 언론노조 전북협의회호남언론학회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 함께 2018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를 구성하고 활동하고자 4월 13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사진: 참소리 제공)


기자회견에서는 "2018 지방선거 보도, 이것만은 하지 말자"도 선언했습니다. 선거 보도에서 가장 심각하게 나타나는 문제의 보도 유형이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자들에게 최소한으로 요구하는 보도준칙입니다.

이번 전북지역 미디어 모니터 대상은 총 10개 사입니다. 신문 3개 사(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방송 (KBS전주총국, 전주MBC, JTV전주방송, CBS전북방송), 통신3 사(연합뉴스, 뉴시스, 뉴스1)입니다. 매주 모니터를 발표하고 이 중 언론 보도 문제점이 심각한 경우 언론사로 찾아가는 '나쁜보도상' 시상 퍼포먼스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불공정 보도의 경우 선거방송심의위원회, 선거기사심의위원회에 빠르게 대응을 촉구하겠습니다. 


선거보도와 관련된 "신고센터"도 운영합니다. 선거를 왜곡시키는 편파 보도, 왜곡 보도를 보시면 "신고센터"로 제보해 주시길 바랍니다. 선감연에서는 제보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도 기울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선거보도제보센터

전화 제보

이메일 제보

서울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1661-0999

ccdm1984@hanmail.net

경기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031-244-7632

minjumedia@hanmail.net

경남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055-261-0339

gnccdm@hanmail.net

광주전남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062-232-0261

kjdj01@hanmail.net

대전충남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042-472-0681

ccdmdj@gmail.com

부산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051-802-0916

buun1@hanmail.net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063-285-8572

malhara21@hanmail.net

충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043-253-0383

cbmedia@hanmail.net



기자회견문.hwp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감시준칙.hwp



기자회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새로운 국민주권 시대공정한 선거 보도로부터 시작하자!”

 

오는 613일은 전국의 도지사·시장·도교육감과 광역의원·기초의원 등을 뽑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됩니다. 지방선거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의 장임에도 대선과 총선에 비해 유권자의 관심을 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달라야 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대통령 선거를 통해 낡은 정치, 부패 정치 개혁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새 정치를 바라는 시민의 요구는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돼야 합니다.

진정한 국민주권 시대를 열기 위해 우리와 가까운 풀뿌리 정치부터 바꿔야 합니다. 정책을 통한 후보자 간의 공정 경쟁은 유권자의 참여와 더불어 선거가 민주주의의 꽃으로 존재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언론은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여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도와야 합니다. 이제껏 수많은 선거에서 언론은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지방선거에선 언론이 먼저 바뀌어야 합니다. 촛불시민과 함께 적폐 청산을 외쳤기에 이번 지방선거 보도를 통해 어느 때보다 객관적이고 정책 중심적인 보도로 시민의 판단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언론 노조와 학계, 언론시민단체는 이를 위해 ‘2018년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를 발족합니다. 우리 활동의 시작이자 끝은 선거 보도에 있어 국민의 눈과 귀가 되는 것입니다.

 

국민들은 지방선거 때마다 물음표를 던집니다. 우리 지역의 후보가 누구인지, 그들의 정책은 무엇인지, 지역 발전을 위한 시민의 요구가 왜 정책으로 반영되지 않는지를 궁금해 합니다. 그러나 유권자에게 주어지는 정보는 늘 제한적입니다. 대선이나 총선에 비해 더욱 적은 정보만으로 투표에 나서야 하는 선거는 이제 마침표를 찍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언론이 먼저 바뀌어야 합니다.

선거 때면 반복되는 여론몰이·경마중계식 보도, 인물 중심의 신변잡기적 흥미위주 보도, 아니면 말고 식의 자극적 제목 달기가 고개를 듭니다. 검증되지 않은 일방적 발표에 의존한 저널리즘은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방해하고 헷갈리게 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지난 20대 총선만 하더라도 언론은 검증과 유권자 의제를 외면한 채, 정치공학과 정파 논리를 앞세워 후보자 간 비방전 받아쓰기에 열을 올렸습니다. 특히 일부 종편 방송사는 시사 토크쇼란 이름 아래 검증되지 않은 인사들의 막말과 왜곡 보도를 쏟아냈고, 특정 정당을 대변하기까지 했습니다.

공정 선거를 위해서는 공정 보도가 필요합니다. 지방선거가 바르게 치러지기 위해 달라진 선거보도가 필수적입니다.

오늘 출범하는 ‘2018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416일부터 보도 감시 활동에 돌입합니다. 이와 함께 새로이 지방선거 보도 감시준칙을 발표합니다. 또 언론노조와 학계 등이 함께 ‘2018 지방선거보도, 이것만은 하지 말자를 선언합니다. 우리는 도내 모든 언론인들이 공정 선거 보도를 실천하길 바랍니다.

2018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신문방송뿐 아니라 뉴스통신사를 감시하여 왜곡 보도, 오보, 선정적 보도를 선별하고자 합니다. 유권자를 위한 선거보도제보센터를 운영하고, 필요시 긴급 논평과 보고서 등을 내서 시민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

 

언론이 국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야 할 의무가 있다면 국민은 언론에 올바른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언론이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하는 만큼, ‘2018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도 언제나 국민 곁에 있겠습니다.

 

 

2018413

2018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