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04/24)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4. 24.

전북 주요 뉴스 (2018/04/24)

 

1. 6.13 지방선거

1-1. 정의당 전북도당, 1차 공천 후보자 17명 발표

정의당 전북도당이 1차 공천 후보자 17명을 발표했습니다. 권태홍 도지사 후보, 오형수 전주시장 후보, 한병옥 정읍시장 후보를 비롯해 기초의원 10, 광역비례 1, 기초비례 4명입니다. 18일부터 21일까지 온라인 투표, 22일 현장투표 결과를 합산한 결과입니다. 정의당 전북도당 측은 최대한 많은 후보를 내기 위해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면서 추가 후보 모집을 예고했습니다.

 

[전북일보] 정의당 도지사 후보에 권태홍 (1, 박영민 기자)

[전북도민일보] 정의당 전북 地選 후보 114명 확정 (3, 김경섭 기자)

[전주MBC] 정의당, 1차 지방선거 공천자 17명 확정 발표 (423일 보도)

 

1-2.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지지자들의 경선 불복 항의 이어져

경선 과정에서 여러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경선이 진행되면서 경선에서 탈락한 예비후보자들이 연일 경선 불복과 재심 신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미 단일후보가 결정된 8곳 중 2곳만 곧바로 결과에 승복했는데요, 어제 오전 남원시장, 임실군수 경선 탈락자 지지자들이 도당을 찾아와 경선 투표 방식과 가점, 감점 문제로 항의했습니다. 김윤덕 도당위원장은 가점, 감점 문제는 중앙당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답변했지만 ARS 업체 선정 방식에 대해서는 답변을 피했습니다.

한편 중복 투표 및 목표 투표 수 초과로 논란이 됐던 경선ARS 투표 방식에 대해 여론조사 업체 관계자는 목표 투표수에 도달하면 투표를 종료하는 것이 일반적인 투표 방법이라고 설명했는데요, 2, 3배 이상 목표 투표수를 받으면 최종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경선 불복과 항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잘못된 경선 절차에 대한 정당한 비판을 넘어 상대 후보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과 고소·고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경선이 끝나도 논란이 이어지면서 결과적으로 유권자들만 피해를 받고 있네요.

 

[전북도민일보] 민주당 후보공천 탈락자 반발 잇달아 (1, 2, 김경섭 기자)

[전라일보] 민주당 도당, 경선 불복 골머리 탈락 후보 지지자들 잇단 항의 (3, 장병운 기자)

[KBS전주총국] 잡음 속출정책 선거도 '실종' (423일 보도, 유진휘 기자)

[전주MBC] 원칙 없는 경선 불복, 항의 이어져 (423일 보도, 유룡 기자)

[JTV] 여전히 떠들썩한 경선 여론조사 (423일 보도, 정원익 기자)

[전북CBS] 민주당 전북 경선 이후에도 이어지는 상대후보 흠집내기 _ 민주당 전북 경선 단일후보 결정 8곳 가운데 2곳만 곧바로 결과 승복 (423일 보도, 도상진 기자)

 

1-3. 전주시 우수저류시설 설치 사업 특혜 의혹, 대자보 붙인 일당은 자발적이라고 진술

이현웅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전주시의 재해위험지구 우수처리시설 공사의 특정업체 수주 특혜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군산소재 A업체와 최근 4년간 9건에 걸쳐 수의계약을 체결했다는 것인데요, 비슷한 업체가 도내에 17개나 있어 한 곳만 집중적으로 계약한 것은 특혜라는 것입니다. 전주시는 정상적으로 계약을 진행한 것이고 5억 원 초과물품의 수의계약 조건은 농공단지 입주업체이고 해당 제품의 기술 인증을 받은 곳이 A업체 한 곳이었다고 반박했습니다.

한편 김승수 전주시장 예비후보를 비난하는 내용의 대자보를 붙인 일당은 경찰 조사에서 혐의를 인정했지만 특정 후보와의 연관성은 부인하면서 자발적으로 벌인 일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북일보] 전주시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특혜 의혹 공방 (4, 백세종 기자)

김승수 전주시장 예비후보 비방 대자보 붙인 4명 경찰조사 (4, 천경석 기자)

[전북도민일보] “김승수 예비후보 시민에 정확한 해명을” (4, 장정철 기자)

김승수 시장후보 비방 대자보 일당 4명 경찰조사서 자발적” (5, 김기주 기자)

전북 지방선거 혼탁·과열 도를 넘었다 (13, 사설)

[전라일보] 전주시장 특정 예비후보 비방 대자보’ 30대 등 4명 조사 (4, 하미수 기자)

[전주MBC] 이현웅, 전주시 수의계약 특혜 의혹 제기 (423일 보도)

[전북CBS] 김승수 전주시장 비난 대자보 붙인 일당 "혐의 인정, 자발적 범행" (423일 보도, 김민성 기자)

 

1-4. 이항로 진안군수, 진안의료원 채용비리 의혹 다시 제기

진안의료원의 채용비리 의혹에 이항로 진안군수가 관련되어 있다는 의혹이 다시 제기됐습니다. 4년 전 진안의료원이 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이 군수의 조카가 합격하고 다른 직원들 채용에도 이 군수가 개입했다는 의혹인데요, 지난해 9월 감사원 감사에서 관련자의 경징계와 이 군수에게 주의 처분을 했습니다. 경찰 조사에서도 무혐의 처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진안군 시민활동가 이재선 씨가 채용비리 의혹을 다시 제기하고 고소장을 제출했는데요, 당시 면접관으로 참여한 A씨가 이른바 양심선언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담당 공무원에게 특정 사람을 뽑을 것을 표시하라고 지시하고 채용공고도 각본에 따라 짜고 진행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역 우대 항목을 넣었는데 봐주려고 하는 사람의 주소를 전부 진안군으로 변경하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군수와 해당 면접관은 관련 의혹이 사실 무근이고 폭로를 한 적도 없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전북도민일보] “진안의료원 채용비리 군수 등 연루” (5, 한훈 기자)

[전라일보] 진안군의료원 직원 불법 채용 의혹 재점화 (4, 권순재 기자)

[전주MBC] 이항로 진안군수, 채용비리 재점화 (423일 보도, 박연선 기자)

[전북CBS] 다시 불거진 진안군의료원 채용비리 의혹진실 공방 '팽팽' (423일 보도, 김민성 기자)

 

2. GM 군산공장 폐쇄 재확인, 노사 협상에 군산공장은 없어

GM 노사가 법정관리 시한을 앞두고 극정으로 임금 및 단체협약을 체결했는데요,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지만 군산공장 잔류인원은 추가 희망퇴직 절차를 거친 후 타 공장으로 전환배치 될 것으로 예상돼 사실상 군산공장 폐쇄를 재확인 했습니다. 결국 피해는 군산공장 노동자들과 도민, 협력업체가 받게 됐는데요, 설상가상으로 국회가 이른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특검 도입 논란으로 사실상 정지된 상황이어서 예산 지원을 반영한 추경 통과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전라북도는 군산공장 재가동이 어렵다면 다른 방식으로 군산공장 문제를 해결하는 이른바 플랜 B’를 진행하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밝혔는데요, 지역 언론들은 제3자 인수 방식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는 아직은 말을 아끼면서 정부의 대책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노사 협상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못한 정부의 책임론도 제기하고 있는데요, 폐쇄를 피할 수 없다면 어떤 방식으로 경제 피해를 최소화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지엠 노조도 군산공장 외면했다 (1, 강정원 기자)

정부, 위기지역 지정해놓고 예산 반영 쥐꼬리’ (1, 김세희 기자)

[전북도민일보] GM 군산공장 폐쇄... 매각 등 새주인 찾아야 (1, 한훈 기자)

벚꽃추경 올스톱 위기... “골든타임 놓칠라” (2, 한훈, 설정욱 기자)

군산공장 희생양 삼은 한국GM 노사합의 (13, 사설)

[전라일보] GM군산 후폭풍 차단 경제봉괴 예방책 다급 (1, 김대연 기자)

임시국회 파행... 전북 추경예산 처리 발동동’ (2, 김대연 기자)

[KBS전주총국] 지엠 노사 협상 '잠정 합의'군산공장은? (423일 보도, 이지현 기자)

[전주MBC] 군산공장 배제, 지역경제 피해 현실로 (423일 보도, 강동엽 기자)

군산공장 논외 추경예산 처리 시급 (423일 보도, 박찬익 기자)

[JTV] GM 군산공장 폐쇄 예정대로 (423일 보도, 김진형 기자)

조속한 추경 호소 (423일 보도, 권대성 기자)

[전북CBS] 전북도, "지엠 군산공장 폐쇄될 경우 '플랜 B' 가동" _ 정부 지원과 협의 통해 제 3자 인수 등 추진 (423일 보도, 이균형 기자)

 

3. 부안 줄포만갯벌생태공원, 관리 부실로 볼거리 없어

부안군의 줄포만갯벌생태공원이 시설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논란입니다. 쓰러진 다리 난간, 뒤틀린 다리 바닥 데크, 녹슨 지지대, 죽어서 썩고 있는 나무 등이 그대로 방치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부안독립신문 이서노 기자와 동행한 한 주민은 생태공원이 볼 것도 없고 주제도 없다며 차라리 공원 전체에 꽃을 심으면 구절초 축제처럼 계절에 따라 축제를 열 수 있을 거라고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부안군 담당자는 시설 보수 계획을 세우겠다고 밝히고 나무가 죽는 것은 바닷바람이 심해서 나무가 잘 죽는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서노 기자는 시설이 엉망이라며 부실 공사 의혹도 제기했는데요, 염분 있는 물속에 녹이 쓸기 쉬운 쇠기둥을 지지대로 사용했고 바닷바람에 강한 나무를 선택할 수도 있었을 텐데 신경을 쓰지 못했다고 지적했는데요, 생태공원이라는 이름에 맞는 공원이 될 수 있게 부안군의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부안독립신문] 줄포만갯벌생태공원 관리 엉망’... 볼거리도 없어 (3, 이서노 기자)

 

4. 소수자 차별의 현장이 된 부활절 연합예배

부활절이었던 지난 41, 기독교 신자 3000여 명이 모여 전주 신흥중·고등학교 운동장에 모여 부활절 연합예배를 진행했습니다. 연합예배의 주제는 연합으로 선포하는 부활의 복음이었지만 연합을 방해하는 세력이 이단과 동성애라며 점차 이상한 쪽으로 예배가 진행됐는데요, 특별기도에 나선 유병근 완산교회 목사는 짐승도 하지 않는다, 동성애로 인해 에이즈가 만연한다, 결국 자손이 번성하지 않아 대한민국이 소멸된다.”라며 동성애를 왜곡했고 예배가 끝나고 진행된 거리 행진에서는 동성애에 대한 혐오 표현들이 나왔습니다. 부활절 연합예배가 부활절을 축하하고 예수를 기억하는 것보다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의 현장이 된 것입니다.

전주퀴어문화축제를 준비하던 조직위원회는 약자에 대한 차별을 조장하는 것에 반대하며 전북의 성소수자 뿐 아니라 타 지역의 성소수자, 여성, 장애인,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모두가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축제를 만들 예정이다라며 혐오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지난 47일 전주퀴어문화축제는 성공적으로 진행됐습니다.

참소리 문주현 기자는 이날 송하진 도지사, 김승환 교육감, 김승수 전주시장, 이현웅 전주시장 예비후보, 서거석, 유광찬, 황호진 전북교육감 예비후보 등이 참석해 앞으로 학생인권조례의 미래가 어둡다고 지적했는데요, 학생인권조례에 성적 지향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쯤 예수의 말대로 차별 없이 모두가 사랑을 주고받는 세상이 올 수 있을까요?

 

[참소리] "부활의 복음이 성소수자 차별이었을까?" (423일 보도, 문주현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