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06/07)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6. 7.

6월 8일(금) 주요 뉴스는 대전 출장으로 인하여 하루 쉽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전북 주요 뉴스 (2018/06/07)

 

1. 6.13 지방선거

1-1. 지방선거 후보들의 여러 의혹들, 단순한 의혹제기보다는 사실 확인 필요해

지방선거일이 다가오면서 후보들에게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박우정 고창군수 후보의 서울 200억 건물주 의혹, 한 완주군수 후보의 측근이 사조직을 통해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 4년 전 전주시장 선거에 전라북도 예산과 조직이 개입했다는 의혹, 정헌율 익산시장 후보 선거공보물 수정 작업에 원광대학교 학생들이 동원됐다는 의혹들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사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을 뿐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이 부족해보입니다. 전북일보는 일부 의혹들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팩트체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불확실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언론사들의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공직재산 공개때 174억 빌딩, 등기부등본상 멸실, 신탁회사 명의이전, 건립후 일부 소유권 취득전망 (4, 김세희 기자)

완주군수 후보 측근 금품제공 의혹 수사 (5, 백세종 기자)

[전북도민일보] 사조직 통한 금품 살포 의혹 정황, 검찰 도내 모 군수 후보 압수수색 (5, 김기주 기자)

[KBS전주총국] 검찰, 완주군수 선거 관련 불법 선거운동 혐의 수사 (65일 보도)

[전주MBC] 검찰, 완주군수 후보 금품제공 의혹 '압수수색' (65일 보도)

[전북CBS] 검찰, 완주군수 후보 사조직 금품 살포 정황 수사 (65일 보도, 임상훈 기자)

[JTV] 돈 살포' 의혹검찰 압수수색 (65일 보도, 오정현 기자)

선거 때마다 홍역 치르는 대학가 (65일 보도, 이승환 기자)

민주당 "원광대 사안 엄정 조사"정헌율 "정치공세 중단해야" (66일 보도)

[뉴시스] “4년전 전북도 돈·조직으로 전주시장 선거.”핵심인사 제보 (66일 보도, 심회무 기자)

 

1-2. 김종규 부안군수 후보, 토론회 불참. 유권자 무시하는 태도 비판 목소리 커

전북일보, 전북CBS, 부안독립신문이 주최한 부안군수 후보 초청 토론회에 무소속 김종규 부안군수 후보가 불참해 더불어민주당 권익현 후보, 바른미래당 김경민 후보, 민주평화당 김상곤 후보 3명만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각 후보들은 토론회에 불참한 김 후보를 강하게 비판했는데요, 이미 김영배 익산시장 후보, 송하진 도지사 후보가 토론회에 불참의사를 밝혔다가 강한 비판 여론에 입장을 번복한 일이 있었습니다. 김 후보 측은 별다른 해명을 하지 않았는데요, 유권자를 무시한 태도에 대한 사과와 해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참석 안한 김종규 후보에 집중포화 (1, 특별취재단)

[전북CBS] 현 군수 무능과 부패 질타... 새만금 해수유통 '찬성', 해상풍력 '반대' (66일 보도, 이균형 기자)

 

2. 전북대병원 유아 사망 사건, 담당 의사의 외면 때문

지난 2016년 외할머니와 함께 교통사고를 당한 두 살 유아가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죠. 그런데 감사원 감사결과 당시 당직 의사가 사무실에서 학회준비를 한다는 이유로 호출을 받고도 전화 대응만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북대병원 측은 당시 과실을 고의로 누락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하면서 보건복지부의 처분을 따르겠다는 입장인데요, 당시 사건을 축소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있어 전북대병원의 책임론이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북도민일보] 응급상황에 당직의사 전화 대응만 (66일 보도, 5, 김기주 기자)

[전주MBC] 전북대 소아사망, 담당의 호출 받고도 안가 (65일 보도, 박연선 기자)

[JTV] "전북대병원 응급실 당직의, 호출받고 안 와" (66일 보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