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07/3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7. 31.

전북 주요 뉴스 (2018/07/31)

 

1. 전북지체장애인협회 부안군지회 지회장,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갑질 논란

전북지체장애인협회 부안군지회 지회장이 내부고발을 했다는 이유로 직원들을 부당하게 해고하고 장애인콜택시를 사적으로 이용하는 등 갑질을 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30일 한 협회 직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지회장이 지난 11월 회식 자리에서 폭언과 욕설을 했다며 폭로했습니다.

지회장은 폭언과 욕설을 한 사실은 인정했지만 직원들을 해고한 이유는 평소 근무태도가 불성실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콜택시도 사적으로 쓴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부안군은 지회장의 콜택시의 사적인 사용을 인정하고 해고를 위한 인사위원회를 열지 말라고 권고한 상황입니다.

부안독립신문 이서노 기자는 부안군이 해마다 4억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데도 시정명령 공문만 보냈고 전북지체장애인협회도 양쪽 의견을 들으면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을 뿐 적극적인 조치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해에도 계약해지 논란이 있었던 부안군지회, 무엇이 문제인지 적극적인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전북지역 지체장애인협회 내홍’ (4, 남승현 기자)

[전북도민일보] 도내 장애인협회 간부 갑질 논란 (5, 김기주 기자)

[KBS전주총국] 장애인협회 모 지회장, 직원에 폭언 '물의' (730일 보도)

[JTV] 장애인단체 지회장의 갑질 논란 (730일 보도, 나금동 기자)

[부안독립신문] 장애인콜택시 위탁기관 갑질’... 지난해에 이어 또 논란 불거져 (727일 보도, 1, 이서노 기자)

 

2. 익산시장 관사 매입 논란, 추경 예산 취지 훼손 비판

최근 익산시가 시장 관사 매입을 위한 예산 편성을 추진했는데요, 지난 2006년 시장 관사를 폐지했는데 갑자기 다시 관사를 세우겠다고 한 것입니다.

익산참여연대는 성명을 통해 익산시장 관사 매입 예산 4억 원을 전액 삭감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전라북도 14개 기초자치 단체장의 관사는 전면 폐지된 상황이며 불필요한 예산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시민들의 반응도 좋지 않았는데요, 여론의 비판에 익산시는 관사 매입 예산을 철회했습니다. 그러나 지역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을 세우는 추경 예산의 취지를 훼손했다는 비판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불필요한 예산을 감시할 수 있도록 시의회의 견제·감시 강화도 필요해 보입니다.

 

[KBS전주총국] 익산시장 관사 매입 무산논란은 여전 (730일 보도, 한주연 기자)

[전북CBS] 익산시장 관사 매입예산 4억 전액 삭감하라. (730일 보도, 김은태 기자)

[익산참여연대] 자치단체장 관사폐지라는 시대적 요구에 역행하는 익산시장 관사 매입예산 4억 전액 삭감하라. (727) http://ngoiksan.or.kr/3613

 

3. 한빛원전 고창군에 상생 사업비 300억 원 제안, 사업비 사용 위한 주민 의견 수렴 없어..

한빛원전이 2015년 영광군과 고창군에 상생발전협력 사업을 제안하고 고창군은 지난 20169월 온배수 활용사업 등 상생협력을 위한 사업을 합의했습니다.

 

온배수 열활용 시설원예 조성 100

재해대비 마을 경보 방송망 설치 10

노동저수지 재해대비 개보수 50

컨벤션 센터(휴양시설) 신축 140

 

이렇게 총 300억 원의 규모를 고창군이 받게 되었는데요, 우선 1차로 상생 사업비 135천만 원을 기부받았습니다. 그러나 주간해피데이 김동훈 기자는 영광군과 달리 고창군은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업의 취지는 좋지만 주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상생을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주간해피데이] 한빛원전 상생사업비 3백억, 사용처는? (726일 보도, 1, 김동훈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