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08/2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8. 21.

전북 주요 뉴스 (2018/08/21)

 

1. 대한방직 부지 개발 시공사는 롯데건설?

대한방직이 금융감독위원회에 낸 보고서에 부지 개발 사업 시공사를 롯데건설이라고 작성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자광이 대한방직 부지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나서 롯데건설이 1800억 원의 토지 매입비용을 지급 보증해 롯데건설이 사업의 실질적인 주체가 아니냐는 의혹이 계속해서 나왔기 때문입니다.

전주시민회는 성명을 통해 여러 차례 롯데와 관련이 없다고 해명한 자광의 거짓말이 드러났고 아직 개발 허가도 나지 않았는데 시공사를 롯데건설로 작성한 이유에 대해 명확한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특히 부지 용도변경은 특혜라며 롯데건설이 자광을 내세워 지역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지난 814일 주요 뉴스에서 ()자광의 도내 언론사를 대상으로 한 광고비 지출과 행사 후원이 조용히 잇따르고 있고 도내 일간지 기자 일부가 자광에서 직원 교육을 받다가 다시 복직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는 내용을 전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지역 여론에 지역 언론들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언론들 스스로 특정 업체와의 유착 의혹은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KBS전주총국] 대한방직 터 개발, '롯데'가 시공사? (820일 보도, 조경모 기자)

[뉴스1] “롯데건설은 대한방직 전주공장 양도양수 의혹 해명하라” (821일 보도, 김춘상 기자)

 

2. 순창 축산진흥센터, 국비 확보 때문에 부실한 사업 추진해

수십억 원이 투입된 순창 축산진흥센터가 반년 넘게 방치되고 있는데요, 순창군이 운영 업체를 내정했다가 업체 내부 문제로 운영을 못하게 되자 이제야 공개 입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순창군 축산경영담당자는 “(월 사용료가 비싸) 운영할 만한 단체가 없어 축산발전협의회를 구성했는데 중간에 구성원 갈등이 있었던 것 같다”, “국비를 따오려면 운영방안을 내야 하는데 자치단체가 직영하겠다고 하면 정부도 100% 안 된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단체를 넣어서 신청하고 그러기 위해 축산단체협의회를 만든 것 같다라고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국비 확보를 위해 처음부터 운영할 능력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부실한 사업을 추진한 셈입니다. 잘못된 행정으로 수십억 원의 예산이 잘못된 행정으로 수십억 원의 예산이 또 낭비되고 있네요.

[열린순창] ‘축산진흥센터운영자 선정 오리무중’ (816일 보도, 1, 조재웅 기자)

국비 따기위해 부실 사업 추진... 예산 낭비 지적’ (816일 보도, 3, 조재웅 기자)

 

3. 한빛원전 2호기, 불량철판 수십 곳 발견 돼

지난 5, 고리원전 3, 4호기에서 방사능 유출을 막는 격납건물의 두께 기준에 맞지 않는 불량철판이 무려 4000곳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근처에 있는 한빛원전은 어떨까요? 한빛원전 2호기도 최근 이루어진 조사에서 불량철판이 수십 곳 발견됐습니다. 일부만 조사한 결과여서 고리원전과 비슷한 상황일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정부가 발표했던 숫자와 큰 차이가 나서 은폐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 철저한 조사와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주간해피데이] 한빛2호기 두께 불량철판수십 곳 발견 (816일 보도, 김동훈 기자)

 

4. 전주시 나무 심기 사업, 사후 관리 대책 마련도 필요해

전주시가 ‘1000만 그루 가든 시티 전주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열섬현상과 미세먼지 농도를 줄이기 위해 주요 대로변에 가로숲을 조성하는 것을 시작으로 나무 심기 시민 참여 운동까지 확장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전북도민일보는 취지는 좋지만 현재 심어진 가로수가 제대로 관리가 안 돼 죽어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새로 심어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많은 예산을 사용하는 만큼 취지가 좋은 사업이라도 지적할 부분은 지적해주는 언론의 역할이 요구됩니다.

 

[전북일보] “도시 전체를 정원으로”... 전주 대로변 가로숲 조성 (5, 백세종 기자)

시민과 함께 만드는 친환경 녹색도시 (7, 백세종 기자)

[전북도민일보] 이쪽에서 심고... (4, 이종호 기자)

저쪽에선 죽고... (4, 김준기 기자)

[전라일보] ‘전주 천만그루 가든’ 10월 본격 (5, 김선흥 기자)

[전북CBS] 전주시, 천만그루 나무심기 첫발 (820일 보도, 김진경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