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아카데미

제25기 언론학교 2강, 김만권 정치학 박사 "노동 밖으로 나간 분배,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괜찮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11. 19.

25기 언론학교 2강은 김만권 정치학 박사님의 "노동 밖으로 나간 분배,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괜찮아!"입니다.

요즘같이 경제가 어렵고 취업난이 심한 상황, 점점 사회의 양극화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누구나 기본소득에 대해 생각해보셨을 것입니다. 일하지 않아도 돈이 생긴다면? 아주 매력적인 제안이지만 우리나라의 기본 소득 논의는 아직 실험단계에 그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김만권 박사님은 기본소득을 주장하면서 무엇보다 우리 인식 속에 뿌리깊게 박혀있는 '노동'에 대한 의미를 바꿔 노동이 분배의 기준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열심히 일하지 않는 사람은 먹지도 말라고 하지만 먹지 않으면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게으른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라는 김만권 박사님의 말이 왜 이리 와 닿을까요? 박사님의 새로운 관점이 현대 우리 사회에 좀 더 널리 퍼졌으면 좋겠네요.

 

11월 20일 화요일 3강은 전 KBS 피디로 '얼굴없는 공포, 광우병'을 연출하신 이강택 TBS교통방송 대표님께서 '공영방송은 거듭나고 있을까'란 주제로 시작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