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5/17)

 

지역 뉴스

 

1. 대선 과정에 대학생 불법 동원한 관련자들 구속

지난 19대 대선 과정에서 대학생들을 불법 동원한 사건 기억하시죠? 문재인 지지모임에 학생들을 동원한 우석대 태권도학과 교수와 조교수 2, 국민의당 광주 경선에 학생들을 동원한 원광대학교 학생회장 출신 A 씨가 구속됐습니다. 나머지 관련자 3명은 불구속 입건됐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더 이상 정치권에 교수들이 줄서는 모습이 사라지길 바랍니다. 한편 국민의당 경선에 동원된 학생들에 대한 과태료 부과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괜히 학생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전북일보] 대선 경선 학생 동원 사건 관련자들 구속 (4, 백세종 기자)

[전북도민일보] ‘정권 줄대기?’... 상아탑 선거 비리로 얼룩 (5, 설정욱 기자)

[전라일보] 대선 학생 동원교수·학생회장 줄줄이 처벌 (4, 신혜린 기자)

[새전북신문] 대선 행사에 제자동원한 대학교수 2명 구속 (6, 공현철 기자)

                 정치행사에 제자 동원한 교수들 엄벌을 (10, 사설)

[전주 MBC] 학생동원 구태.. 정치에 멍든 상아탑 (516일 보도, 강동엽 기자)

[KBS 전주총국] 정치 행사에 대학생 동원... 상아탑 홍역’ (516일 보도, 유진휘 기자)

                    경선에 대학생 동원... 원광대 학생회 간부 등 입건 (516일 보도)

[JTV] 정치행사에 학생 동원... 교수 구속 (516일 보도, 하원호 기자)

[CBS 전북노컷] 정치 현장에 대학생 동원, 교수·정당 관계자 구속 (516일 보도, 임상훈 기자)

[한겨레] 대선에 학생 불법동원 교수 등 3명 구속 (15, 박임근 기자)

 

2. 검찰, 지방의원 재량사업비 리베이트 의혹 수사 장기화

한편 검찰이 지난 12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지방의원들의 재량사업비 리베이트 의혹 수사도 착실히 진행되고 있는데요, 조사 기간이 길어져 6월을 넘길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업체 7~8곳과 브로커 5~6명을 압수수색, 소환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특히 태양광 설비 업체인 A업체와 관련된 지방의원이 상당수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내년 지방선거까지 1년 남았는데 지방의원들은 과연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요? 검찰이 공정하게 수사하길 바랍니다.

 

[CBS 전북노컷] 칼날위에선 재량사업비, '판도라 상자' 열리나 (516일 보도, 이균형 기자)

 

3. 전주시 공예품전시관 기증품 사라져, 전주시 민간위탁 기관 관리 또 문제

전주시 공예품전시관의 운영주체가 바뀌는 과정에서 기증품 13점이 사라졌습니다. 한지문화진흥원 전주대 산학협력관 공예협동조합 전주시로 인수인계가 되는 과정에서 기증품이 사라졌는데 관련 기관들은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하다고 합니다. 사라진 작품의 소재조차 파악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결국 관리에 책임이 있는 전주시가 또 관리를 부실하게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전주시의 민간위탁 기관 관리 부실이 계속해서 문제가 되고 있는데 대대적인 점검과 손질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전주공예품전시관 기증작품 13점 분실 확인 (10, 문민주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주공예품전시관 기증작품 분실 책임전가 급급’ (4, 김미진 기자)

[전라일보] 기증품 행방묘연원인 파악도 추측뿐 (12, 이수화 기자)

 

 

4. 남원시, 방치된 닭 사육장 개축허가 논란

남원시가 10년 이상 방치된 닭 사육장에 개축허가를 내줘 논란입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무허가 축사 양성화 계획에 따른 조치인데요, 불법 축사를 양성화해 합법화 하자는 취지입니다. 주민들은 해당 닭 사육장은 10년 넘게 방치된 시설로 개축허가는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남원시는 현장 확인 절차와 의견수렴 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축산업등록증만 보고 해당 축사를 개축 대상으로 결정했습니다.

남원시의 태도가 더 가관인데요, 남원시 관계자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 허가를 내줬고 문제가 있다면 사법당국에 고발하거나 행정소송을 해서 판단을 받아보라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현장 확인 없이 서류상으로만 행정을 처리하는 방식에 정말 문제점은 없는 걸까요?

 

[전라일보] 10년 방치 닭 사육장 개축허가 논란 (9, 남원=김수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