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성명·논평·기자회견

[성명] 현직 언론인의 부적절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 참여, 스스로 내려놓는 결단 보여라!(20171107)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11. 7.

 

현직 언론인의 부적절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 참여,

스스로 내려놓는 결단 보여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구성한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이하 평가위) 위원 명단에 현직 언론인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본 회가 지난 112일 확인한 평가위 명단에 따르면 전북일보 정치부장으로 재직중인 현직 기자가 평가위원으로 임명되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공직자 평가위원회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직 기초단체장 10명과 지방의원 126명 등을 평가해 공천에 반영하는 중요한 사안을 처리하게 된다. 여론조사 등 객관적 지표 외에도 정성 평가 영역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위원들의 신뢰도와 공정성 여부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언론사 현직 정치부장을 임명하면서 특정 언론과 패밀리 의식을 드러낸 것 아니냐는 논란을 자초했다.

 

우리는 언론인의 정치 참여 자체를 비난할 생각이 없다. 오랫동안 언론 현장에서 취재와 보도를 하면서 쌓은 식견과 경륜이 지역사회를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권력 감시의 책무를 지닌 언론인, 특히 현직 언론인이라면 권언 유착이라는 왜곡된 고리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지켜야 할 원칙이 있다.

 

우선 현직 정치부장은 내년 6.13 지방선거 보도를 책임져야 하는 위치에 있다. 이미 지방선거 후보군을 지역 언론사가 주요하게 다루고 있는 상황에서 특정 정당의 공천과 관련한 심의 논의 틀에 현직 언론인이 들어간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당장 선거 보도의 중립성이 근본적으로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

 

또한 전북일보는 지난 19대 대선에서 특정 정당에 편향된 제목 달기를 했으며 자사에 불리한 보도에는 침묵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처럼 전북일보 선거 보도 일부가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현직 전북일보 정치부장 임명이 과연 당원들과 도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 묻고 싶다. 권언 유착이라는 우려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에서 내놓을 평가 결과 자체가 공정성 문제를 지적받을 것이라는 일각의 지적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본 회는 권력과 언론 사이의 경계가 사라질 때, 언론에 대한 신뢰는 땅에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누누이 강조해왔다. 공정한 심판자로서 언론의 신뢰가 사라진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정치, 선거문화와 시민의 알 권리는 사장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즈> 윤리 강령에서 "기자와 편집인은 홍보 임무를 행하거나 뉴스원(취재원)의 자문에 응할 수 없다. 뉴스원에 의해 주도된 작업을 위해 일하거나 그 작업에 기여할 수도 없다. 현재 또는 잠재적 뉴스원으로부터 무료 교통 편의, 선물 및 위로 여행을 받을 수 없다"고 규정함으로써 취재원과 유착된 관계를 경계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처럼 언론의 독립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정치 사회적 압박에도 저항하는 것이지만 스스로 언론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유인 요소로부터의 거리 두기도 필수적이다.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 책무를 맡고 있는 언론인이 자신들의 책무를 사적이익 실현의 수단으로 활용하려 한다는 불명예에서 자유로워지려면 이번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직을 스스로 내려놓는 결단이 필요할 것이다. <>

 

 

2017117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성명] 현직 언론인의 부적절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 참여(20171106).pd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