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북마을공동체미디어

전북지역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6. 5. 20.

전북지역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 간담회


 

1. 제안배경

 

마을공동체미디어는 지역주민의 민주적 의사소통 강화와 참여적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만들어 냄으로써, 공동체 문화의 복원과 활성화의 토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 서울을 비롯해 다양한 지역에서 마을공동체미디어가 확산되고 있으며, 정착단계에 접어든 곳도 많습니다. 전북지역에서도 마을신문전주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지역별 마을신문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전주시민미디어센터를 중심으로 한 마을공동체라디오, 우리동네TV 등 다양한 실험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방안이 수립되어야 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민관거버넌스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영시미와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재미,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20151월부터 전북지역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TF를 구성해, 마을공동체미디어 실태조사 및 연구사업, 마을신문 기자교육, 마을공동체미디어 창간지원사업 등을 펼쳐왔습니다. 또한 전북도의회 이해숙의원실과 함께 전라북도 마을공동체미디어 지원조례를 제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라북도 마을공동체미디어 지원조례 제정 등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를 위해 현장의 경험을 공유하고 전북지역 마을공동체미디어의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간담회의 세부내용은 다음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논의사항

 

2016년 전북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사업 계획 공유

② 「전라북도마을공동체미디어지원조례추진현황 공유

기타 전라북도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논의

 

 

3. 일시 : 2016년 5월 13일 저녁 7시, 전북민언련 사무실

 

4. 참석자 : 전북민언련(김은규,박민,손주화), 전주시민미디어센터(최성은,고영준), 백운마을신문,

                     남원산내마을신문, 김제라디오, 도시재생지원센터, 마을신문전주네트워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