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04/03)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4. 3.

전북 주요 뉴스 (2018/04/03)

 

20184월부터 변경된 주요 뉴스 모니터 대상을 알려드립니다.

지역 일간지: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인터넷: 전북CBS 노컷뉴스, 전북대안언론 참소리

지역 주간지: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1. 6.13 지방선거

1-1.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경선 문제, 예비후보 정책과 공약은 어디에? 지역 언론에서도 찾기 힘들어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의 경선이 시작되었지만 정책, 토론회, 검증이 없는 ‘3공천이라는 비판이(전북도민일보 전형남 기자) 지역 언론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론조사가 경선 방식에 적용됨에 따라 대부분 후보자들은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기 보다는 여론조사 홍보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실제로 도지사 예비후보 홍보물 내용에서는 정책과 공약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KBS전주총국 안태성 기자)

[출처] KBS전주총국 - 유권자 선택 가로막는 깜깜이 공천’ (42일 보도, 안태성 기자) 보도 화면 캡쳐

 

이 경우 단순히 인지도에 따라 후보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입니다. (전북cbs 도상진 기자) 반면 익산시에서는 예비후보자들이 나서서 후보간 차별을 드러내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있어 정책 경선을 이끌어내기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도민일보] 민주 전북地選 여성공천 생색내기’ (3, 서울=전형남 기자)

민주 광역단체장 단수공천 고민되네’ (3, 서울=전형남 기자)

[전라일보] 민주당 면접 마친 송하진-김춘진... 승자는 (3, 서울=김형민 기자)

홍보 뒷짐 그들만의 리그전락 (3, 장병운 기자)

[KBS전주총국] 유권자 선택 가로막는 깜깜이 공천’ (42일 보도, 안태성 기자)

[전북CBS] 민주당 전북도당 단체장 지방의원 공천 절차 시작 (42일 보도, 도상진 기자)

 

1-2. 국정화 역사 교과서 반대 교사의 징계 무효가 선거용 선심성 정책?

국정화 역사 교과서 반대 시국선언에 참여했던 도내 교사 3천여 명에 대해 전북교육청이 원인 무효로 인한 징계 무효 조치를 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와 교육부가 통제·주도한 것이 최근 진상조사위원회에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전북도민일보는 익명의 전북교육감 후보의 발언을 빌려 이렇게 쉽게 해결될 일이었으면 진작 처리할 수 있었을텐데 그동안 안 했던 이유가 뭔지 묻고 싶다”, “선심성 선거 전략에 불과하다고 전하며 논란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징계 무효에 초점이 맞춰진 다른 보도들과 다르게 징계 무효 처리에 대한 선심성 논란에 방점을 찍은 보도입니다.

 

[전북일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 교사 징계 무효’ (5, 최명국 기자)

[전북도민일보] 국정교과서 반대 시국교사 3천여명 징계무효 선심성 논란 (4, 김혜지 기자)

[전라일보] 도교육청, 국정교과서 반대 시국선언 교사 징계 무효화 (5, 이수화 기자)

[JTV] 국정교과서 시국선언 참여교사 징계 않기로 (42일 보도)

 

1-3. 황숙주 순창군수, 선거법 위반 혐의 피소. 시상금 받은 공무원들이 홍보성 게시글 작성해

황숙주 순창군수가 주민들로부터 선거법 위반 혐의로 피소됐습니다. 지난해 12월 열린 행사에서 시상자 공무원 11명에게 시상금을 건넸는데 전북선관위에 따르면 읍면동 이상의 정기적인 문화·예술·체육행사의 부상도 기부행위로 규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설상가상 시상금을 받은 공무원 11명은 최근까지 황 군수를 홍보하는 홍보성 게시글을 작성하고 SNS에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공무원은 선거운동과 단체장 출마 후보를 홍보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이라면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북일보] 순창군수 페이스북 홍보글 공유한 공무원 11명 검찰 고발 (4, 남승현 기자)

[전라일보] 황숙주 순창군수 선거법 위반 혐의 피소 (4, 권순재 기자)

 

2.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발전소 건강 영향 조사 추진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원자력발전소가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 조사를 추진합니다. 올해 상반기까지 공청회 및 설명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2019년 조사 설계를 거쳐서 2020년부터 본격적인 조사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병의 잠복기를 고려해 5년 단위로 추적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방사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었는데요, 그동안 두 번의 역학조사가 있었지만 암 발병과 원전 영향에 대해서 서로 다른 결과를 발표했고 조사의 신뢰성이 낮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주민들은 지속적으로 악영향을 주장하고 있고 실제로 2014년부터 원전이 있는 지역 주민들이 모여 갑상선암과 관련된 집단소송을 진행 중입니다. 전북 고창도 한빛원전의 영향을 받고 있는 만큼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주간해피데이] 핵발전소가 주민에게 미치는 건강영향 조사 (329일 보도, 1, 김동훈 기자)

 

3. 순창 강천산 상가 주민들 주차장 상업시설 변경에 반발, 순창군의 명확한 행정 기준 필요해

순창 강천산 상가 주민들이 강천산 군립공원계획 결정에 대해 의견 수렴 없이 진행됐다고 항의했습니다. 주민들은 상가와 연계된 주차장 부지 상업시설지로 반영조항에 불만을 표시하면서 노점상이나 푸드트럭 등이 난립하게 되면 생존권에 지장이 생긴다고 주장했는데요.

순창군 측은 다리 위쪽으로는 노점이나 푸드트럭을 허가해 줄 생각이 전혀 없고 상업지구 변경은 로컬푸드, 농특산물 직판장이 생길 것을 대비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주민 의견 수렴이 없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변경 내용 사항이 경미해 절차가 필요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상가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는 이유에 대해 열린순창 조재웅 기자는 군의 노점 관리 기준이 분명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상가와 노점 갈등이 예전부터 있었지만 순창군이 행정 집행을 할 때도 있고 묵인을 할 때도 있어 기준 없이 오락가락했다는 것입니다. 순창군이 주민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명확한 기준과 행동이 필요해 보이네요.

 

[열린순창] 강천산 상가주민 공원계획변경에 반발’ (329일 보도, 1, 조재웅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