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19년 05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고창군 아산면 소각장 반대 여론 적극적 전달한 주간해피데이 보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6. 12.

시민이 뽑은 『2019년 05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4개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주간해피데이 김동훈 취재기자의 <고창군 아산면 소각장 반대 여론 적극적 전달한 주간해피데이 보도>33.3%201905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고창군 아산면의 소각장 건설 찬반 논란이 매우 거셉니다. 인근 주민들은 강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고창군은 계속 건설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주간해피데이 김동훈 기자는 반대 주민들의 입장에서 여론을 적극적으로 전달했습니다. 고창군과 소각장 건설 찬성 협약을 맺은 아산면 혐오시설 반대 대책위원회의 주민 대표성 문제, 관련 자료를 찾기 어려운 주민공청회, 주민들과 논의를 피하는 유기상 고창군수와 고창군의 행정 등 문제점을 연이어 지적했습니다.

 

무엇보다 부군수가 진행한 5분 기자간담회에 주민들은 참관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주민들의 참관 여부는 기자들이 결정할 일이 아니고, 고창군이 문제 해결 의지가 있다면 기자들이 아니라 먼저 주민들을 만나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투표에 참여한 한 시민은 너무 여론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라는 의견을 주셨는데요, 주민들의 반대 입장과 고창군 행정의 문제점을 보도하며 지속적으로 주민들과의 대화를 촉구하고 있는 모습이 많은 시민들의 공감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 투표에 참여해주신 다른 시민은 <군산공항 활주로 정보 비공개하는 주한미군의 문제 지적한 KBS전주총국 보도>에 대해 주한미군의 오만한 태도에 대한 비판! 꼭 필요한 보도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아쉽게 선정되지 못한 다른 좋은 기사 후보들에게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905월 이달의 좋은 기사는 064()~12() 동안 E-메일과 페이스북 안내를 통한 시민들의 온라인 투표로 선정했습니다.

 


201905월의 좋은 기사)

고창군 아산면 소각장 반대 여론 적극적 전달한 주간해피데이 보도

 

〇 보도기자:

주간해피데이 김동훈 취재기자

 

〇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누가 당사자인가? (52일 보도, 3, 김동훈 기자)

2. 소각장 반대, 아산면민 제3차 궐기대회 (52일 보도, 3, 김동훈 기자)

3. 유기상 군수는 무엇을 두려워 하는가 (516일 보도, 1, 김동훈 기자)

4. 특별기고 - 고창군은 변명을 멈추고 공개토론회에 나서라! (516일 보도, 2, 이상훈 아산면 소각장 반대대책위 공동대표)

5. 기자간담회에 군민은 참관 못한다니... (516일 보도, 3, 편집부)

6. “군수에게 소각장 결정과정을 포함한 공개토론회를 제안한다” (516일 보도, 3, 김동훈 기자)

7. 아산면 소각장 건설 논란, 어떻게 전개되고 있나? (523일 보도, 2, 김동훈 기자)

8. 특별기고 - 한반도 첫 수도에 쓰레기 소각장, 이래서야 되겠습니까? (530일 보도, 2, 박래흥 교사)

 

〇 모니터 기간: 20190501~20190531

〇 모니터 대상: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〇 투표 기간:

201964() ~ 20196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