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20/04/07)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4. 7.

※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20/04/07)

 

1. 현직 전주시의원이 면허 정지 수준의 음주운전을 하다 적발되었다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경찰은 조사 중이라 자세한 사항을 말할 수 없다면서 차후 해당 의원을 소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공인이라는 신분에도 불구하고 지역 언론들이 해당 시의원을 익명으로 보도해 누구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A의원’이라 보도한 타 지역 언론과 달리 뉴시스는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S의원”이라고 좀 더 구체적으로 해당 의원의 신원을 보도했습니다.

 

2.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위기를 이유로 이스타항공 측이 당초 750여 명을 구조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6일 오전 근로자 대표와의 회의를 통해 구조조정 규모를 300여 명으로 줄이기로 결정했다는 연합뉴스의 보도입니다. 전북일보는 연합뉴스의 해당 보도를 인용했습니다. 이스타항공 측은 해당 기사에서 “인력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데 노사가 공감대를 이루었다. 경영 정상화 이후 신규 인력이 필요하게 되면 퇴직자를 우선 채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3. 전라일보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공동선언’을 발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금융 노동자들을 위한 특별연장근로 예외 허용 및 유연근무제 도입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그러나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주MBC는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안정자금 대출을 받기 어렵다고 보도했습니다. 세금 체납액이 있거나 신용등급이 낮으면 대출을 받을 수 없고, 각 기관마다 평가 기준이 달라 같은 조건이라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전북일보는 명확한 통계도 제공하지 않아 깜깜이 생색내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고 보도했습니다.

 

4. 지난 2일 오후 군산시 오식도동의 한 태양광 설비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16시간 만에 진화됐습니다. 그런데 불탄 공장 내부에 불법 폐기물이 대량으로 쌓여 있던 것으로 드러나 경찰이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가동이 중단된 공장을 빌려 폐기물을 불법 투기하는 수법이 적발되고 있는데, 군산의 공장을 빌린 업자는 현재 잠적해 경찰이 수배 중입니다. 불탄 공장뿐만 아니라 다른 건물에서도 불법 폐기물이 발견됐는데요, 경찰은 인근 공장 건물에도 폐기물이 있는지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전주시 현직 시의원 음주운전... 면허 정지 (5면, 엄승현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주시의원 음주운전 적발 물의 (5면, 양병웅 기자)

[전라일보] 전주시의원 음주운전 적발 혈중알코올농도 ‘면허 정지’ (4면, 연합뉴스)

[전주MBC] 전주시의원 음주운전 적발.. '면허 정지 수준' (4월 6일 보도)

[JTV] 전주 시의원 면허정지 수치 음주운전 적발 (4월 6일 보도)

[전북CBS] 이 판국에 술먹고 운전대 잡은 전주시의원 (4월 6일 보도, 남승현 기자)

[뉴시스] 전주시의회 S의원, 면허정지 수준 음주 적발 (4월 6일 보도, 한훈 기자)

 

2. [전북일보] 이스타항공, 구조조정 최소화 모색 (6면,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스타항공 "인력조정 최소화"…300명 내외 구조조정 검토 (4월 6일 보도, 장하나 기자)

 

3.

[전북일보]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하늘의 별따기’ (2면, 김선찬 기자)

[전북도민일보]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긴급안정자금 대출 (6면, 고영승 기자)

[전라일보] 도내 중기·소상공인 대출 ‘숨통 트인다’ (6면, 홍민희 기자)

[전주MBC] 신용 하위 등급자에게는 여전히 높은 문턱 (4월 6일 보도, 마재호 기자)

 

4. [전북일보] 군산 태양광 부품공장 화재... 폐기물 1300톤 불타 (4월 6일 보도, 5면, 엄승현 기자)

[전라일보] 군산 국가산단 공장 방화 무게 수사 (4월 6일 보도, 4면, 군산=강경창 기자)

[KBS전주총국] 군산 빈 공장서 불… 소방당국 "진화 중" (4월 2일 보도)

불 난 공장에 폐기물 '산더미'… 경찰 수사 (4월 3일 보도, 서윤덕 기자)

빈 공장 폐기물 수두룩… "조직적 범행" (4월 6일 보도, 서윤덕 기자)

[전주MBC] 군산시 오식도동 산업단지 공사현장 화재 (4월 2일 보도)

[JTV] 군산 국가산단 공장 화재… 세 시간째 진화 중 (4월 2일 보도)

불 나고 드러난 '폐기물 더미' (4월 3일 보도, 주혜인 기자)

빌린 공장에 폐기물 투기 또 있었다 (4월 6일 보도, 주혜인 기자)

[전북CBS] 군산 태양광 부품 공장 화재 16시간만에 진화 (4월 3일 보도, 남승현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