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 전북지부에서 선정한 "좋은 총선 보도상"

Author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 Date : 2020. 4. 23. 09:21 / Category : 모니터보고서/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

 

1. 「2020 총선미디어감시연대」는 2020년 제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언론의 선거 보도를 감시하기 위해 언론현업단체와 언론시민단체가(25개 단체) 모여 지난 2월 17일 발족했으며 전북에서는 언론노조 전북협의회,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 함께 감시연대에 참여해 활동했습니다.

 

2.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 전북지부에서는 제21대 총선 보도 중 3개 부문에서 4개의 좋은 선거 보도를 선정했습니다. 유권자의 권리 신장,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선거 보도를 감시해온 총선미디어감시연대에서는 좋은 선거 문화 조성에 기여한 보도와 새로운 뉴미디어 활용 시도에 “좋은 총선 보도상”을 드립니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해주신 지역 언론인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별첨.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 “좋은 총선 보도상” 선정 이유<끝>

 


 

 

1.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 “좋은 총선 보도상” 선정작

 

뉴미디어 부문

| 전주MBC 유튜브 방송 <기자적 참견시점>, <가가 된디야>

기획보도 부문

| 전주MBC <시민이 원한다>

| JTV전주방송 <지역 현안에 대한 후보자의 공약 비교 연속기획>

인터뷰 부문

| KBS전주총국 <후보자 초청 대담>

 


 

2.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 “좋은 총선 보도상” 선정 이유

 

뉴미디어 부문 | 전주MBC 유튜브 방송 <기자적 참견시점>, <가가 된디야>

전주MBC는 4사에서 공동으로 진행(전주MBC, JTV전주방송,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한 <2020총선 전북권 여론조사>의 결과를 분석하는 <기자적 참견시점> 유튜브 방송을 2차례에 걸쳐 진행했다. 기자와 전문 패널이 나와 지역구별 판세와 의미를 분석하는 내용으로 뉴미디어를 활용해 지역방송의 시간적 한계를 뛰어넘어 심층적인 분석을 시도했다는 평이다. 또한 15일 개표 방송 시간에도 <가가 된디야>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하고 실시간 댓글을 전했다. 달라진 미디어 환경에 뉴미디어를 활용하며 지역방송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민들과 쌍방향 소통을 하고자 시도한 점에 격려와 응원을 보낸다.

 

 

기획보도 부문  | 전주MBC <시민이 원한다>, JTV전주방송 <지역 현안에 대한 후보자의 공약 비교 연속기획>

전주MBC는 3월 실시한 지역별 현안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주민이 뽑은 우선순위 현안에 대한 후보자 답변과 공약을 비교 평가하는 기획보도를 진행했다. JTV도 국회의원 선거구별로 대표적인 지역 현안에 대한 후보들의 공약을 비교해보는 연속기획을 마련해 유권자의 선택을 도왔다. 두 기획보도 모두 현안과 후보자 공약 및 관련 답변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유권자의 이해의 폭을 넓힌 유익한 보도였다는 평이다.

 

전주MBC는 <남원·임실·순창 '국립공공의대법' 해결할 적임자는 누구?>(3/24), <김제·부안 '새만금 해수유통' 후보 간 의견차>(3/25), <군산 '군산경제 회복' 적임자는>(3/26), <정읍·고창 '농업 정책' 진정성 있는 후보는?>(3/30), <전주갑 '구도심 활성화·특례시 지정' 방안은?>(3/31), <전주을 '개발'과 '공공성', 후보별 강조점은?>(4/1), <전주병 종합경기장·일자리 해법은?>(4/2), <완주·진안·무주·장수 '불법 폐기물·지역 소멸' 해결할 후보는?>(4/5)를 관련 보도했다.

 

JTV전주방송은 <'전주 갑' 한옥마을·구도심 활성화 방안은?>(3/9), <'전주 을' 대한방직 부지 개발 방안은?>(3/10), <'전주 병' 금융중심지 지정 방안은?>(3/11), <'익산 을' 폐석산 폐기물 처리방안은?>(3/12), <'완진무장' 인구감소와 농촌소득 방안은?>(3/13), <'정읍고창' 동학농민혁명 후속 과제는?>(3/14), <'군산' 무너진 경제 되살릴 방안은?>(3/15), <남임순 '지리산 친환경 열차' 도입은?>(3/19), <익산갑 'KTX 역세권 확장 개발' 방안은?>(3/21), <김제·부안 '새만금 해수 유통'은?>(3/22)가 관련 보도이다.

 

인터뷰 부문 | KBS전주총국 <후보자 초청 대담>

KBS전주총국에서 유일하게 스튜디오로 경합지역 후보자 초청 대담 등을 진행했다. 총 7번 진행한 <대담․인터뷰> 유형은 KBS전주총국 선거보도 34.8% 중 5.3%의 비중을 차지하기도 했다. 경합 지역인 군산, 임순남, 완진무장 선거구 1․2위 후보자를 스튜디오에 초청해 정책과 현안에 대한 입장을 생생하게 전달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을 받았다.

Trackbacks 0 / Comments 0

Copyright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