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북마을공동체미디어

전북마을공동체미디어 공모전 심사 결과(202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11. 19.

공모전 선정작

구분 제작자 작품명
대상 삼례사람들 "유년 시절의 별을 찾아 삼례에 왔어요" 외
최우수상 이종진(재미동) 벽골제보다 앞선 황등 저수지
조재익(송천동마을신문) <덕암마을 주민과 전북대 간 갈등의 골 깊어> 연속보도
우수상
(신문, 라디오, 영상 각 1개)
(사)마을을잇는사람들/ 무주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무주마을늬우스
박정숙(우.주.세) 엄마들의 수다
장미경 삼례에서 알아주는 사랑꾼
장려상 송은숙(계간지 느림) 고산고 오순도순, 공간 사람, 경로당 수다 외
김익기(동행) 장애인 콜택시 노동자 이야기
박다은(재미보라)
나원종(송천동마을신문) 우리 동네 공유 자전거
공로상 최인호 서신동마을신문 대표
남지숙 송천동마을신문 기자

 

 

 

심 사 평

 

전북 지역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 및 활동가의 자긍심 고취를 목적으로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는 지난해에 이어 많은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신문·잡지, 라디오, 영상의 3개 분야 중 신문과 영상 작품이 상대적으로 많이 출품되었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의 상황들이 작품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와 집합 금지, 비대면 일상이 길어지면서 다수의 인원이 참여하는 작품보다는 소수의 인원 구성으로 제작된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도 지역의 인물 인터뷰처럼 적은 인원으로 작품 제작을 할 수 있는 작품들이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인물 탐구나 인물 인터뷰는 지역 주민들을 한 분 한 분 만나는 과정에서의 관계 맺기 뿐만 아니라 누구나 미디어에서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마을공동체미디어의 취지를 잘 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은 지역과 주민, 우리 동네의 기억과 삶의 기록이라는 의미도 함께 합니다. 마을공동체미디어에서의 기록은 미디어의 주체인 주민들이, 기록하는 과정에서 지역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앞에서 언급했듯이 지역의 주민 간, 공동체간의 관계 맺기를 가져옵니다. 지역의 관심과 주민들의 관계 맺기는 지난 시간의 기록이라는 의미를 넘어서 앞으로 다가오는 시간에 대해 새로운 기록을 만들어간다는 것에도 의미가 있습니다.

 

매체 형태에서도 사회적거리 두기를 고려하여 방송 스튜디오에 직접 모이지 않고 zoom 등을 통해 보이는 라디오와 브이로그 등이 결합하는 등의 새로운 시도가 좋았습니다. 내용상으로는 코로나19에 대한 일반적인 보도와 상황 공유에서 벗어나 코로나의 일상을 건강하고 슬기롭게 지낼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이 콘텐츠로 제시되었습니다.

 

온택트(Ontact) 등 영상과 화상(畫像)에 익숙해져 가는 지금의 현상도 작품에 반영되었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하여 라디오는 ‘보이는 라디오’ 형태가 증가하였으며, 신문의 내용을 영상으로 재구성한 작품들도 많았습니다. 무엇보다도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가들이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더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는 ‘위드 코로나’의 일상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일상에서의 미디어는 그 의미와 중요도가 커져 버렸지만, 미디어 활용의 양극화는 더욱 심화하고 있고 미디어의 대중화에 따른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고민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의 다양한 작품과 활동을 보면서 마을공동체미디어가 그러한 양극화와 리터러시에서도 역할을 할 필요가 있고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바람이 생겼습니다.

 

요즘의 우리에게 가장 힘이 되는 말은 “건강하세요”가 아닌가 싶습니다.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가분들, 언제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이 자리를 빌려 공모전 수상자뿐 아니라 모든 공동체미디어 활동가들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그리고 대면으로 우리 모두 함께 만날 수 있는 날을 기대하고 기다립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고영준 (심사위원장)

 


 

공모 진행 과정

 

가. 기간: 2021년 11월 1일(월)부터 2021년 11월 14일(일) 자정까지

나. 심사: 2021년 11월 17일(수), 오후 6시 30분

다. 발표: 2021년 11월 19일(금), 오후 2시

라. 시상식: 2021년 11월 26일(금), 저녁 7시

마. 심사위원:

    박   민(참여미디어연구소장)

    최성은(전주시민미디어센터장)

    고영준(마을공동체미디어활동가, 미디어교사)

    원   민(전주시 사회혁신센터 소장)

    손주화(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바. 주최, 주관, 후원

    주최_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영시미 

    주관_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영시미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전북마을미디어공동체미디어활성화네트워크

    후원_  SK브로드밴드,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11월 17일 심사 현장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