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이스타항공 채용비리 의혹, 검찰의 재수사?(뉴스 피클 2022.08.0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2. 8. 1.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지난 7일 경찰이 이스타항공 부정채용 의혹과 관련해 혐의가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런데 검찰이 해당 사건의 재수사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스타항공 승무원 채용 과정에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상직 전 국회의원이 다시 수사를 받을 지 주목됩니다. 한편 지난해 4월 전주MBC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보도한 기사도 눈에 띕니다.

 

#전북 지역 유력 인사에 특혜 줬나? 이스타항공 채용비리 의혹 나왔지만 두 번 무혐의

이스타항공 채용비리 의혹은 지난 2014년~2015년 사이에 승무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이상직 전 의원과 최종구 전 이스타항공 대표가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대가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입니다.

지난 2021년 4월 전주MBC가 “138명 가량의 지원자 명단 앞에 청탁의 경로로 추정할 수 있는 인물의 이름이 적혀있다.”라며 해당 문건을 공개해 보도했는데, 이상직 전 의원, 김유상 이스타항공 대표, 최종구 전 대표 등의 이름이 등장합니다.

7월 31일 전주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편집

또 “실제 청탁자로 추정되는 명단을 살펴보면 지역 유력 인사나 기관들의 이름이 속속 드러난다.”라며 ‘지역의 한 일간지’, ‘전라북도청’, ‘전라북도 고위 공무원 출신’, ‘해경 간부 출신’, ‘지방 이전 공공기관 직원’, ‘언론사 국장 출신’ 등이 등장한다며 “결국 지역의 유력 인사들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채용이 아니었냐”라는 의혹을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경찰은 올해 3월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며 무혐의 결정을 했는데요, 검찰이 재수사를 요청했지만 지난 7일 다시 무혐의 결정을 했습니다. “진위가 불분명한 언론보도 외에 피의자들의 혐의를 인정할 만한 증거가 없다.”라는 게 경찰의 설명입니다.

 

[전주MBC] '전북도청, 00일보' 지역 채용은 "지역구 관리용"(2021/4/26, 허현호)

[전북일보] 경찰, 이상직 의원 '이스타항공 부정채용 의혹' 무혐의(3/29, 최정규)

[KBS전주총국] 경찰, ‘이스타 부정 채용 의혹’ 이상직 의원 불송치(3/29)

[JTV전주방송] 이상직, '이스타항공 부정 채용 의혹' 무혐의 결론(3/29)

[전북일보] '이스타항공 부정채용 의혹' 경찰 재수사도 무혐의 처분(7/7, 최정규)

[KBS전주총국] ‘이스타 부정 채용 의혹’ 이상직 무혐의…보석에 검찰 ‘항고’(7/7)

 

#전주지검, 이스타항공 채용비리 의혹 다시 수사할까?

그런데 검찰(전주지검)이 수사 기록을 넘겨받아 이스타항공 채용비리 사건의 재수사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사건은 아니지만 지난 6월 문홍성 전주지검장은 취임하면서 “타이이스타젯 사건도 면밀히 살펴볼 생각”이라고 밝히는 등 이상직 전 의원과 이스타항공 관련 사건에 관심을 보인 적이 있습니다.

31일 전주MBC는 “경찰은 실체적 진실을 파헤치기보다는 수사상의 어려움과 한계를 해명하는 데 급급했다. ‘추천 받은 지원자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게 하려 했다’라는 증언 진술까지 확보했지만 더 뚜렷한 증거가 없다며 수사를 끝냈다.”라며 경찰의 두 차례 무혐의 처분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어 “이상직 전 의원의 선거법 위반 수사에서 지역 인사들과의 유착 관계를 포착한 데다가 이스타항공 횡령 의혹 등 여러 수사 경험이 있어 다른 결과가 나올 지 주목된다.”라며, 검찰의 재수사 여부가 주목된다고 보도했습니다.

7월 31일 전주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편집

채용 청탁 정황이 담긴 최종구 전 이스타항공 대표의 음성 녹음도 공개해 보도했습니다. “의원님(이상직 전 의원 추정)까지 해가지고 어마어마하게 줬어. 사장님이 지시한 인원하고 중복되는 사람도 있어.”, “일일이 다 부탁받아서 그런 사람들인데 관련 있어서...” 등 누군가에게 채용자 명단을 받았다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상직 전 의원과 이스타항공 전 대표뿐만 아니라 전북 지역의 유력 인사들도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나오는 만큼 수사 기관의 명확한 대답이 필요해 보입니다.

 

[KBS전주총국] 검찰, 이상직 전 의원 이스타 부정채용 의혹 재수사(7/26)

[전주MBC] '이스타항공 채용비리 의혹' 전주지검 수사여부 관심(7/26)

[전주MBC] '이스타 채용비리 의혹'... 검찰이 재수사 하나(7/31, 조수영)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