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활동 보고

2023년 전북민언련 정기총회 현장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3. 2. 20.

2023년 정기총회가 마무리 되었어요! 사전에 안건을 공개해 회원들에게 온라인을 통해 의견을 받았고 서면의결을 통해 참여하실 수 있도록 공간을 열어두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의견 남겨주셔서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2023년 정기총회 현장 함께 보실까요?

 

2023년 정기총회 현장!

 

새로 오신 회원들을 소개하는 자리로 정기총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총회는 전주 중부비전센터에서 2월 17일 오후 7시에 진행되었습니다. 의장으로 전북민언련 이상훈 공동대표를, 서기로 조재익님이 임명되었습니다.

 

(위) 손주화 사무처장 (아래) 이상훈 의장

 

2022년 사업보고와 회계 보고가 있었습니다. 

전북민언련에서는 ‘시민 의제 중심의 지역 저널리즘 생태계 회복’을 2022년 최우선 과제로 놓고 활동했습니다. 전북 지역 일선 시군의 뉴스 사막화 현상이 심각한 가운데 지역 저널리즘 생태계 회복을 위해서는 지역 언론 환경 개혁이 필요하고 또한 미디어 이용자 권익 강화를 위한 활동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시민플랫폼 구축’, ‘지역저널리즘 생태계 회복’이라는 신규 중점 사업을 정하고 세부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2022년에는 전체적으로 19개 세부 사업을 수립했으며 이 중 14개 사업이 진행되었고 5개 사업이 미 진행되었습니다.

 

1. 성과적인 측면

- 새로운 방식과 사업의 내실을 강화하기 위한 기획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상반기에는 후보자별 배치 수어선거방송토론회 유튜브 콘텐츠 제작 및 모두를 위한 선거방송토론회 간담회를 진행하며 미디어 소수자의 이용 권익을 보장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반기는 지역 시군의제를 강화하기 위한 토론회 및 보고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대선 및 지방선거 특별 모니터 활동 및 일상적인 모니터 활동을 연계한 사업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언론모니터보고서를 기초로 지역시군의제 조사, 이달의 좋은 기사, 전북민주언론상 선정까지 활동을 이어갔으며 주요 내용은 유튜브 채널 <말하랑게TV> 콘텐츠로 기획 제작했습니다.

- 지속 가능한 시민운동을 위한 회원 활동을 재개했습니다. 비대면 여건에도 회원 만남 활동, 웹 소식지 강화, 연간 소식지 발행, 송년회 행사 재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회원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했으며 코로나 상황에서도 500명 이상의 회원 규모를 유지했습니다.

지역 언론계에서 발생하는 현안을 전국 네트워크 및 연대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전북민언련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2. 개선이 필요한 부분

- 미 진행된 5개 사업은 대중 강좌, 공동체라디오 소위원회 활동, 자체 공모사업 진행 관련 내용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회원 사업 및 대중 강좌 진행이 보류되었고, 예산 부족으로 저널리즘 생태계 회복을 위한 자체 공모사업 진행을 하지 못했으며, 전주공동체라디오방송사 개국 연기로 공동체라디오소위원회 활동을 연기했습니다. 위 내용들은 2023년 사업계획에 재 반영되어 지속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재정 상황이 나아지지 않아 차입금이 발생했습니다. 차입금 상황 및 회원 회비를 통한 수입이 확대될 수 있도록 대책이 필요합니다.

 

3. 회계 보고는 회계 결산 표를 참고해 주세요!


 

이어 안건 논의가 이어졌는데요. 2022년 감사보고서, 2023년 사업 계획안과 예산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좌) 감사보고서 채택 안건 시간    (우) 전체 진행 사진

 

전북민언련 2023년 핵심 사업은 시민플랫폼 구축, 후원금 모금 및 회원 확대, 미디어교육 정상화입니다.

시민 플랫폼 구축
(기획 토론회 및 공동체라디오 등)
후원금 모금
(펀딩)
 
회원 확대
100인 릴레이
미디어 교육
(언론학교, 미디어리터러시)

 

2023년 세부 사업은 표를 참고해 주세요.

사업 명 내용
 
시민플랫폼
※중점
공동체라디오 소위원회 구성
- 정기적 콘텐츠 제작을 위한 공동체라디오 소위원회 구성
미디어 활용 사각지대 대상을 선정, 공동체라디오 제작 참여를 위한 교육 및 제작단 구성, 콘텐츠 제작
- 유튜브 <말하랑게TV> 채널을 통한 콘텐츠 연결
감시‧견제
현안‧대응
- 언론사 및 기자 윤리 위반 사례 대응
- 출입처, 주재기자‧출입기자단 등 일상적 언론개혁활동 영역
- 브리핑 룸‧기자실 운영 실태
홍보예산 관련 지자체 조례 제정
※ 시민신고센터 활성화를 위한 홍보 강화
※ 검찰 권력을 동원한 정권의 언론 통제 대응 활동 강화 (정치후견주의에서 벗어난 공영방송 지배구조 확립 위한 활동)
모니터 - 전북주요뉴스 <뉴스피클>
카카오톡 채널 운영 통한 모니터 보고서 내용 확산
- 이달의 좋은 기사 선정
- 전북민주언론상 공모 및 선정
※ 4‧5 재보궐 선거 모니터 진행
연구 - 시청자위원회 실태보고서 / 2년 단위로 진행
- 독자위원회 실태보고서 / 양적 실태 조사
- 방송패널 분석 실태보고서 / 심층 면접
지자체 홍보예산 조례 제정 실태 관련
교육 - 시민 대상 언론학교 진행
- 미디어리터러시 전문 강좌 진행
- 지역 사회 미디어 교육센터 기반 구축
연대 각 단위 연대 사업 진행 -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국민언련 네트워크, 전북풀뿌리언론운동연대, 전북마을공동체미디어네트워크
재정 안정적 재정 운영을 위한 후원금 모금을 위한 펀딩 진행
조직 이사회, 정책위원회, 소식지위원회, 회원조직 사업 일상적 진행
회원 확대를 위한 100인 위원회 구성
홍보 주간 웹 소식지 발행
연간 소식지 <말하라> 발행(12월)

 

총회를 앞두고 많은 분들이 응원해 주시고, 메시지도 보내주셨는데요 관련 내용도 소개드릴게요.

2022년 전북민언련에서 잘했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2023년 전북민언련에서 집중해야 할 부분은 질문에

 

또한 민언련에 많은 응원 메시지와 함께, "전북민언련 주도로 시민사회, 마을공동체 등과 함께 시민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지역 언론을 만들자"는 의견 및 적극적인 홍보 등을 요구하셨습니다.

이 외에도 회원님들은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셨는데요.  2023년 잘 반영해서 사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 정기총회 자료집 보기

2023 전북민언련 정기총회 자료집(2월 20일, 최종).pdf
6.37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