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5/10)

 

5.9 19대 대선, 재보선

 

1. 19대 대통령 문재인 당선, 촛불 시민의 승리

대통령 선거 개표 결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41.1%의 득표율로 대한민국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 모두의 대통령,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도 섬기는,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며 통합의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아래 표는 대통령 선거 개표 결과입니다.

[전북일보] 10년만에 정권교체... 대통령 문재인 (1, 서울=박영민 기자)

[전북도민일보] 새 대한민국 열다 (1, 소인섭 기자)

[전라일보] 문재인 19대 대통령 (1, 서울=김형민 기자)

[새전북신문] 새 대통령 문재인 유력 (1, 서울=강영희 기자)

[한겨레] 대통령 문재인 (1, 이세영 기자)

 

 

2. 전주시의원 보궐 선거 더불어민주당 김은영 후보 당선

대통령 선거와 같이 치러진 전주시의원 보궐 선거는 개표 결과 더불어민주당 김은영 후보가 61.61%(31,902)로 시의원으로 당선됐습니다. 국민의당 김철영 후보는 38.38%(19,871)를 득표했습니다. 지난 4.9 보궐 선거와 다르게 대선과 같이 치러져 투표율은 81.3%로 매우 높았지만 우려했던 대로 관심은 더 적었습니다. 김은영 시의원도 1년밖에 안 되는 임기지만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잘 했으면 좋겠네요.

 

[전라일보] 김은영 전주 기초의원 당선 유력 (7, 유승훈 기자)

[새전북신문] 전주시의회 누가 입성하나 (1, 정성학 기자)

 

 

3. 전라북도 정치판 변화. 더불어민주당 지방 선거 앞두고 주도권 되찾아

20대 총선 때 전라북도에서 국민의당에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19대 대선에서는 60%가 넘는 득표율을 바탕으로 다시 주도권을 찾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반면 국민의당은 안철수 후보가 20%대의 득표율을 보여 책임론 등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낮은 득표율을 보인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은 전북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정의당은 나름대로 선전하면서 기반을 닦게 됐다는 분석입니다. 1년 만에 크게 바뀐 전라북도의 민심, 정치권이 긴장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전북도민일보] 20총선 악몽탈출... 빼앗긴 영토 되찾나 (3, 서울=전형남 기자)

                   전북 원내 5당 지각변동... 민주당 휘파람국민의당 냉골’ (4, 박기홍 기자)

[전라일보] 민주당 환호국민의당 침울’... 희비 교차 (2, 장병운 기자)

[CBS 전북노컷] 대선 참패 국민의당, 핵심지역 전북 기반 흔들 (59일 보도, 도상진 기자)

                    전북지역 각당 대선 결과 희비 엇갈려 (510일 보도, 김진경 기자) 

 

 

4. 청소년이 뽑은 대한민국 대통령은?

투표권이 없는 청소년들과 만 18세 참정권 확보를 위해 한국 YMCA 전국연맹이 주도하는 청소년 모의투표!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실제 대선 결과와 달리 심상정 후보가 2위를 기록한 것이 눈에 띄는데요, 정의당의 미래가 밝은 것 같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청소년 대통령 당선증을 전달할 계획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기분이 아주 좋을 것 같네요.

 

[새전북신문] 청소년이 뽑은 대통령은 누구? (16, 김혜지 기자)

[CBS 전북노컷] "우리가 살 세상, 투표하면 안 되나요" 청소년 모의투표 '후끈' (59일 보도, 임상훈 기자, 김민성 수습기자)

 

 

지역 뉴스

 

1. 전주역 앞 마중길, 주변 상권 활성화 기대 속 교통 불편 우려 공존

전주시가 걷고 싶은 도시, 자동차 대신 사람을 앞세우며 그 첫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주역 앞 마중길 사업.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침체되어 있던 전주역 주변 상권 활성화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가 심상치 않다고 하네요.

하지만 우려는 여전합니다. 곡선도로로 인한 사고 위험성과 교통체증 때문에 주변을 지나는 운전자들의 불만이 크고 전주시의 대중교통이 안 좋아 승용차 없이는 매우 불편하다고 하네요. 마중길 사업이 불편 사항에 대한 수용과 적용을 통해 좋은 의도와 좋은 결과가 함께 나타나길 바랍니다.

 

[전북일보] 침체됐던 전주역 앞 6지구 살아난다 (5, 백세종 기자)

              전주시 첫 마중길유감 (14, 기고-최영호 법무법인 모악 변호사)

[전북도민일보] 전주역 마중길 반세기만에 사람중심 변혁 (8, 한성천 기자)

[전라일보] ‘차 보다 사람전주역전 마중길 산뜻 (8, 정태엽 기자)

              첫 마중길사업, 차질없이 추진해야 (15, 사설)

[새전북신문] 전주역 6지구 40년 만에 첫 변신 (1, 공현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