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7/07/25)

 

지역 뉴스

 

1. 전주기전대학교, 교직원 채용에 위안부 망언 동영상 소감문 제출 논란

전주기전대학교가 교직원 채용 과정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폄훼하는 내용을 담은 동영상을 보고 소감문을 제출하라고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해당 동영상은 이영훈 교수 환상의나라-위안소의 여인들 1, 2, 3’인데요, 이영훈은 대표적 뉴라이트 논객으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성노예설은 근거가 불충분하다는 망언을 했던 인물입니다.

그런데 전주기전대가 이런 동영상을 보고 소감문을 제출하라고 하면서 채용 과정에서 역사 왜곡과 사상 검증을 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전주기전대는 2주간 휴가기간이라며 아무런 입장도 밝히지 않아 의혹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한일 위안부 합의를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인 것 같네요.

 

[전북일보] ‘위안부 망언 동영상소감문 제출하라니... (4, 천경석 기자)

[전주MBC] 성노예 부정하는 영상.. ‘소감문요구 (724일 보도, 강동엽 기자)

[CBS전북노컷] 황당한 대학 교직원 채용 "위안부 폄훼 동영상 소감문 내라" (724일 보도, 임상훈 기자)

                   "역사 왜곡해 직원 뽑은 대학 없었다" 전주기전대 비판 봇물 (724일 보도, 임상훈 기자)

 

 

2. 박재만 도의원, 군산조선소 불법하청 묵인한 현대중공업 고발

박재만 도의원이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에서 이루어진 불법하청을 묵인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협력업체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유령 물량팀을 만들어 임금 단가를 낮추는 불공정 계약을 진행해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겁니다. 박재만 도의원은 현대중공업 관계자 녹취록, 노동자들의 제보와 증언을 근거로 들면서 공정거래위원회에 현대중공업을 고발했습니다.

군산조선소가 재가동해도 이런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노동자들이 또 피해를 입을 것이라며 고발한 이유를 밝혔는데요, 임금체불과 퇴직금 문제로 법적 문제를 겪고 있는 노동자가 수백 명에 이르는 만큼 철저한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현대군산조선소 불법하청 묵인 의혹 (1, 이강모 기자)

              “비용절감 위해 불공정거래 방치박재만 도의원, 현대중공업 고발 (2, 이강모 기자)

[전북도민일보] “군산조선소 중단은 공정거래법 위반” (2, 박기홍 기자)

[전라일보] 박재만 도의원 현대중공업 공정거래법 위반” (3, 김대연 기자)

[새전북신문] 군산조선소 불법 재하도급 만연 (2, 정성학 기자)

[전주MBC] “현대, 단가 깎고, 불법하도급 묵인” (724일 보도, 이종휴 기자)

[KBS전주총국] “현대중공업, 불공정 하도급으로 협력업체 피해” (724일 보도)

[JTV] “현대중공업 불법 하도급”... 공정위 신고 (724일 보도)

[CBS전북노컷]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이후 불법 물량팀 운영 후유증 (724일 보도, 도상진 기자)

 

 

3. 전라북도 일자리 평가, 전국 1? 양보다 질이 더 중요해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2017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전라북도가 대통령상을 받아 전국 1위로 평가받았습니다. 익산시와 완주군은 각각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고용률 증가율, 경제활동 참가율 증가율 등 각종 고용지표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는데요, 고용률 등의 양적 평가와 일자리 공약에 대한 평가만 있을 뿐 아무리 살펴봐도 늘어난 일자리의 질에 대한 평가항목은 없었습니다.

열악한 경제 환경 속에서도 전라북도가 상을 받은 것은 기쁜 일이지만 과연 늘어난 일자리가 양질의 일자리인지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마냥 기뻐하지만 말고 늘어난 일자리를 어떻게 보전하면서 고용률을 늘려나갈지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전북일보] 전북도 일자리 정책 전국 1(1, 김세희 기자)

              익산시·완주군, 일자리 창출 노력 결실 (8, 지역 종합)

[전북도민일보] 송하진일자리정책 전국 1’ (1, 김민수 기자)

                    척박한 경제환경 극복한 유쾌한 반란’ (2, 김민수 기자)

                    “맞춤형 일자리 사업 주력” (8, 익산=김경섭 기자)

                    “도농복합 투트랙 정책 역점” (8, 완주=정재근 기자)

[전라일보] 대통령도 인정한 전북일자리 정책’ (1, 김대연 기자)

              익산시 노동부장관상’... 인센티브 9000만원 (8, 익산=김종순 기자)

              완주, 도농복합 투트랙 일자리 정책 빛났다 (10, 완주=임연선 기자)

[새전북신문] 전북도, 전국 일자리 창출 대상 (1, 정성학 기자)

                 익산시,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우수 (7, 임규창 기자)

                  완주군, ‘전국 일자리 대상우수상 (9, 염재복 기자)

[CBS전북노컷] 전라북도 일자리 정책평가 '전국 1' (724일 보도, 도상진 기자)

 

 

4. 전라북도 도청·도의회 소속 청경 12명 교체 보복성 인사 논란

전라북도가 일자리 평가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일이 무색해지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도청과 도의회에서 일하는 청경 12명이 사전협의 없이 갑자기 전보조치를 받았는데요, 보복성 인사라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전보조치를 받은 청경들은 도청의 한 간부가 도의회 쪽 주차장에 주차를 하려다 제지당한 것과 도지사 의전과 관련해 총무부서의 무리한 협조 요청을 거절했던 일에 대한 보복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전라북도 측은 조직 분위기 쇄신 차원의 인사라며 보복성 인사는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인사원칙이 없다는 점은 인정했습니다. 곧 인사원칙을 세워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미 전보 조치한 청경들은 어떻게 하나요? 일자리 평가 전국 1위에 걸맞은 모습을 보여주기 바랍니다.

 

[전북도민일보] , 도의회 청경 기습인사 놓고 논란 6명 전원 사전협의 없이 외지 전보 (3, 설정욱 기자)

[새전북신문] 보복인사냐 순환배치냐 (2, 정성학 기자)

[전주MBC] 청경 전원 물갈이.. 보복성 인사 논란 (724일 보도, 김아연 기자)

[KBS전주총국] 전북도의회 청원경찰 전원 전보... “보복성 인사” (724일 보도)

[CBS전북노컷] 전북도의회 청경 전원 교체 '보복인사' 논란 (724일 보도, 도상진 기자)

 

 

5. 전주시 청소노동자 고용승계 희망, 전주시 대처 아쉬워

작년부터 시작된 전주시 위탁업체 청소노동자의 고용 승계 문제가 해결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전주시가 고용노동부의 시정권고지침에 따라서 위탁업체에 고용승계를 권고했기 때문입니다. 전주시는 위탁업체가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고용노동부의 지침이 있기 전까지 전주시의 대처는 형편없었는데요, 업체가 고용 승계를 거부하자 어쩔 수 없다면서 간섭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기 때문입니다. 고용노동부의 지침에 전주시의 대처가 달라진 만큼 전주시가 더 적극적으로 나섰다면 문제가 더 빨리 해결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드네요. 청소노동자들이 일자리를 빨리 되찾길 바랍니다.

 

[전북일보] 전주시 위탁업체 용역근로자 고용승계 시정권고 (4, 은수정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주시는 환경미화원 즉각 고용승계를” (4, 한성천 기자)

[전라일보] 전주시 청소용역직원 복직 되나 (5, 김선홍 기자)

[새전북신문] 청소노동자 고용승계, 해결 보인다 (5, 공현철 기자)

[전주MBC] 노동부 단기 계약 청소노동자 고용 승계 대상” (724일 보도)

[JTV] 전주시, 청소 대행업체에 고용승계 촉구 (724일 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