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성명·논평·기자회견

[성명] ‘여사’ 호칭 논란이 토론회 거부 명분이 될 수는 없다! - 전주을 이성윤 더불어민주당 후보자의 선거토론회 보이콧 입장을 보며 - (20240328)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4. 3. 28.

 

 

‘여사’ 호칭 논란이 토론회 거부 명분이 될 수는 없다!

- 전주을 이성윤 더불어민주당 후보자의 선거토론회 보이콧 입장을 보며 -


 

전주을 이성윤 더불어민주당 후보자가 KBS 전주총국에서 주최한 선거방송토론회를 보이콧했다. 언론보도를 종합해 보면 KBS 전주총국 제작진이 자신의 공약인 ‘김건희 종합특검’을 ‘김건희 여사 종합특검’으로 토론회 자막에 ‘여사’를 붙여 방송하겠다고 통보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성윤 후보자는 이번 논란을 ‘대통령 배우자 심기 경호’ 때문에 발생한 ‘공약 입틀막’ 사건이라고 규정하며 진상조사와 대국민 사과가 선행되기 전까지 KBS 주최 토론회는 보이콧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KBS전주총국은 후보자가 상황을 확대 해석한 것이라는 반박 입장을 냈다.

 

우선 KBS전주총국도 해당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다. ‘여사’ 호칭 논란은 최근 선거방송심의위원회가 ‘여사’ 호칭을 사용하지 않은 SBS에 공정성 위반으로 행정지도를 내리면서 시작되었는데 심의를 통해 방송 시사보도프로그램에 일종의 정부 여당을 비판하지 말라는 ‘보도지침’을 내린 것과 다름없다고 언론계의 비판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이런 논란 속에서 굳이 ‘여사’로 수정된 공약 명칭 자막을 권한 것은 저널리즘 본령보다 정권 눈치 보기를 하고 있는 KBS 현주소를 드러내는 동시에 박민 사장 취임 이후 KBS 종사자의 자기 검열을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하지만 분명한 건, ‘여사’ 호칭 논란이 토론회 거부 명분이 될 수 없다는 점이다. 특히 유권자들의 알 권리를 제약하는 항의 표시 방식은 적절한 태도라고 볼 수 없다. 더구나 이성윤 후보자는 앞서 후보자 일정을 이유로 방송과 라디오 토론회에 연속 3회 불참했었고, 이에 고의적으로 검증을 회피하는 거 아니냐는 불만도 제기되던 상황이다. 거기에 기자회견에서 지역사회에 대한 무지, 현안에 대한 준비 부족을 드러냈고, 반개혁 인사 아니냐는 정체성 논란까지 시민사회에 의해 지적받았다. 여사호칭을 빌미로 토론회에 불참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은 후보자가 자초한 측면이 크다.

 

이처럼 후보자가 본인에게 제기되었던 지역사회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정부 보도 지침에 휘둘리는 언론사의 문제를 주장하고자 했다면, 오히려 이성윤 후보자는 KBS전주총국의 토론회에 참여해 자신의 입장을 유권자에게 더욱 분명히 전달했어야 한다. 그것이 <반윤 검사>라고 소개한 이성윤 후보자의 정체성에도 부합하는 방식이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참이라는 방식을 택했고, 결과적으로 정치적 계산을 앞세워 참여의 유불리만 따진 것이 아니냐는 세간의 의혹을 증폭시켰다. 과연 이 과정에서 유권자에 대한 의무, 유권자의 알 권리를 후보자 캠프에서 고려했는지 의문이 든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선거토론회를 선거 전략의 일환으로 치부하는 후보자는 공직후보자로서의 자격이 없다. 공당 후보자로서 책임을 다하라! 유권자에 대한 의무를 회피하지 말라! 이성윤 후보자는 공개적이고 민주적인 검증인 선거토론회에 적극 나서라!

 

2024년 3월 28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이상훈, 이종규, 박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