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2014년 4월의 좋은 기사를 선정해주세요 :)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5. 2.

 "4월의 좋은 기사를 선정해 주세요^^

          - 5월 9일까지 댓글로 추천 받습니다.

 

 

후보작 1. 전북일보‧전북CBS [선택 6.4 후보자 공약 검증- 전북도지사]
                유권자의 판단을 도운 좋은 정책검증 기획보도

 

추천이유

1. 분야별 정책 구체적 검증 시도

   
전북일보와 전북CBS의 [선택 6.4 후보자 공약 검증] 기획보도는 이번 선거에서 쟁점으로 뽑히는 내용을 보도하면서 각 후보의 입장만을 단순 중계하는데 그치고 있지 않고 분야별 전문가를 섭외하여 후보간 정책 차이, 타당성 등을 분석하고 있다.


[선택 6.4 후보자 공약 검증]은 후보자의 삶과 이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타 매체와 달리 후보자들의 정책이나 공약을 분야별로 세세하게 나누고 있다.


핵심공약과 슬로건, 지역발전 전략, 농업정책, 교통복지, 민생‧일자리 정책, 문화‧관광 정책, 여성‧복지 정책, 환경‧에너지 분야로 나눠 후보간 쟁점에 대해 유권자에게 비교적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보도 내용

 

 

후보작 2. 2년째 자본잠식 ‘면허취소 가능’

 

추천이유

 

전주시내버스 문제는 우리 지역 고질병이다. JTV는 버스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전주시의 버스회사 감싸기’에 있다고 분석했다. 버스회사의 방만 경영 등 버스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전주시의 태도가 근본원인이라고 짚어냈다. 전주시의 보조금 붓기, 사후 제재 없는 버스회사와의 이행서 체결 등으로 인해 버스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현실을 지속적으로 파고들었다. 지역 언론이 버스문제의 근본원인을 분석하기 보다는 그때그때 나오는 사안을 전달하는 데 그친반면 JTV는 ‘집중’적으로 버스 문제에 천착했다.

그 결과 전주시의 ‘의도적’ 방치를 알렸으며 대구시의 버스운영 방법 등을 통해 버스 문제를 풀어나갈 방향을 제시했다.

 

JTV 관련보도

: 변화 없는 전주시 _ 2014.04.30
: [집중뉴스] 대구 시내버스의 교훈 _ 2014.04.30

: 2년째 자본잠식 '면허취소 가능' _ 2014.04.22
: 구속력 없는 이행확약서 _ 2014.04.07

: 버스기사 임금체불 또 발생_ 2014.04.04 

 

 

※  비슷한 시기 타언론 관련 기사

4월 13일 _ 전북일보 _ 전주시, 시내버스 용역 비공개 방침 논란

    경영진단 취지 무색 시민단체 반발 / 시, 회사 동의여부 따져 공개 검토

4월 23일 _ 새전북신문(1면) <시내버스 회사 대부분 자본 잠식 전주시 ‘밑빠진 독에 보조금 붓기’

4월 23일 _ 전북일보(7면) <전주 시내버스 자본잠식 심각>

 

※  전북민언련 브리핑 내용 (4월 23일) _ http://www.malhara.or.kr/1560

시내버스 회사 대부분 자본잠식, 전주시가 면허 취소 대신 보조금을 주는 이유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