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2006 5․31지방선거 보도 모니터결과 보고서 [총평]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2006 5․31지방선거 보도 모니터결과 보고서 [총평]


  모니터기간 : 2006년 3월 1일~2006년 5월 31일
  모니터대상 : 전북일보, 새전북신문, 전북도민일보, 전북중앙신문, 전민일보,
               KBS전주방송총국, 전주MBC, JTV전주방송, CBS전북방송
  모니터기관 : 전북민언련 선거모니터팀


  민선4기 지방선거는 매니페스토운동이 최대 화두였다. 후보들의 정책과 공약에 대한 검증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였고, 형식적인 측면에서 이전의 선거와 차별화되었다는 평가다. 언론으로서는 이런 흐름들이 정책보도의 호기로 작용했다. 전북일보와 새전북신문 등의 경우, 이전까지의 경마식보도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정책검증보도를 시도하여 높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KBS와 MBC 등 방송사의 경우도 과거의 관성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정책검증 및 유권자의제 설정에 노력했던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선거의제 설정과 관련하여 후보 중심 의제에서 유권자 의제 중심으로 변화하려는 노력이 신문과 방송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는 점은 매우 의미있다. 비록 형식적인 면에 치우친 점이 없지 않지만, 지역언론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뜻 깊다 할 것이다.
  뿐만아니라 선거토론회에서도 의미있는 시도들이 이뤄졌다.
  CBS와 전북일보, 참소리 등이 공동주관한 지역순회토론회의 경우, 패널들의 적극적인 개입과 생방송 특유의 긴장감으로 인해 차별화된 후보자평가의 좋은 선례를 남겼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여전히 다수의 지역언론에서는 텃밭론이나 지역차별론 등 지역주의조장보도에 매달리거나 특정정당 및 후보에 대한 편향된 편집태도 그리고 무엇보다도 관성적인 경마식보도와 반개혁적 보도태도로 일관했다는 지적도 피할 수 없다.
  전북도민일보의 지역주의 조장보도 형태나 지면사유화 논란까지 일으켰던 전북중앙신문의 편파보도, 전민일보 등의 관성적인 보도태도 등은 여전히 지역신문들의 과제로 남았다.
  전북도민일보와 KBS 등에 의해 실시됐던 여론조사가 파문을 일으키면서 선거여론조사보도에 대한 지역언론의 성찰을 요구했고, 부안지역에서 발생한 일부 주재기자들의 금품수수사건은 지역언론의 병폐가 고질적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켜줬다.


  [제 1기 3월~4월 초]  강현욱지사 행보에 울고 웃는 지역언론들

  5․31지방선거 최대 관심사 가운데 하나는 강현욱도지사의 출마여부였다. 불출마로 최종정리됐지만, 열린우리당 도지사후보로 거론되던 강지사의 일련의 행보는 지역언론의 최대 관심사가 되어왔다. 실제 대다수 언론들은 연일 강지사의 일거수일투족을 지면 주요기사로 처리했고, 출마여부와 관련 결과적으로 대부분 오보를 양산하기도 했다. 하지만 강지사가 최종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에도 일부 신문을 중심으로 강지사 불출마 배경을 쟁점화하기 위한 시도들이 지속되면서, 이것이 단순히 유권자의 관심사를 반영하는 차원이 아닌 매체의 특정 의도에 의해 이를 이슈화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강지사 관련보도는 몇가지 흐름을 갖고 있는데, 우선 경선불참문제가 불거지기 이전, 즉 열린우리당 종이당원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과 전북중앙신문에 의해 열린우리당 종이당원 문제가 제기된 이후 경선참여여부 그리고 경선불참선언과 불출마선언까지의 흐름으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전북중앙신문에 의해 종이당원 문제가 불거지기 이전의 언론보도는 주로 열린우리당 경선방식을 중심으로 전개됐다. 기간당원과 일반시민들의 비중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놓고 전북도당과 중앙당의 움직임을 중계하는 보도가 주류를 이뤘다. 또한 새만금사업과 관련한 대법원 판결을 전후로 새만금문제가 주요의제로 다뤄졌다. 그리고 유성엽 전 정읍시장의 도지사출마선언이 이어지면서 강현욱, 김완주, 유성엽간 삼자대결구도를 부각하는 보도가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특히 문제가 됐던 것은 세 후보간의 공방이 언론에 의해 흥밋거리로 확대포장되었다는 점인데, 가령 3월 6일을 전후로 한 강현욱도지사, 김완주시장과 유성엽 전 정읍시장간의 설전이 주된 관심사가 됐다.
  다음날인 7일자 일제히 관련 공방을 다뤘는데, 특히 문제가 됐던 것은 언론이 이들간의 공방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키기보다는 흥미위주의 가쉽거리로 몰아갔다는 점이다.
  이는 공방 내용에 대한 유권자 중심의 접근 즉, 유권자의 후보선택에 있어 유의미한 측면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분석과 평가는 빠진 상태에서 삼자간 물고물리는 설전 중심의 선거보도가 이뤄졌다는 데서 확인된다. 경선비리 문제와 새만금홍보문제, 전주시정의 문제 등등 유의미한 논의거리가 있었지만, 내용은 빠진채 삼자간 갈등에만 초점을 맞추는 전형적인 가쉽성 기사로 채워졌다는 점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흐름은 전북중앙신문이 촉발시켰다. 열린우리당 종이당원문제를 쟁점화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열린우리당 종이당원문제는 사안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후 후보간 이해관계에 따라 정쟁적 측면으로 옮겨가게 된다. 특히 이 문제와 강지사의 열린우리당 경선참여 문제가 연계되면서 본질적인 문제 즉, 종이당원의 문제는 사라지고 경선참여와 불참 그리고 그에 따른 선거구도의 변화에 모든 관심이 집중되었던 점에 문제지점이 자리한다.
  이것이 정쟁적 측면으로 변질되는 데는 또한 이를 제기한 전북중앙신문의 의도와 그동안의 편집태도가 일정한 작용을 하기도 한다. 또한 경선결과에 대한 후보자간 득실의 차원에서 다뤄진 점도 또다른 주된 요인이기도 하다. 결과론적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매체가 이 문제와 관련 특정후보의 이해관계에 매몰되는 보도태도를 보였다. 강현욱후보측을 지지하는 신문들과 김완주후보측을 지지하는 신문들이 정반대의 편집태도를 보인 것이 이를 반증한다.
  전북중앙신문의 문제는 우성건설문제와 맞물려 지역언론의 지면사유화문제라는 또 다른 논란거리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마지막 시점은 출마여부를 둘러싼 혼란상이었다.
  여기서 대다수 언론들은 강지사의 일거수일투족에 철저히 매몰되는 보도태도를 보였고 결과적으로 오보를 양산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특히 문제가 됐던 것은 강지사의 불출마 배경에 대한 자의적인 해석과 추측성 기사를 양산하면서 음모론 등이 판을 쳤다는 점인데, 언론이 이를 부추긴 측면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강지사의 불출마 선언을 전후로 각종 추측보도나 음모론 식의 설들이 무차별적으로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팩트에 근거하기 보다는 일방의 주장에 근거한 보도들이 판을 치면서 독자들을 극심한 혼란에 빠뜨리기도 했는데, 그 정점은 강지사 찾기 전단살포기사였다. 최소한의 양식과 판단기준이라도 있다면 이 문제를 대대적으로 다룬다는 것과 언론의 역할과 하등의 관련이 없다는 것은 상식적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전북중앙신문 등 일부매체는 오히려 이를 더 부각시키는 보도태도를 보였고, 특히 최종적으로 강지사가 불출마 입장을 밝힌 이후에도 이 문제를 이슈화하려는 태도로 이어졌다.
  전북중앙신문의 이런 보도태도는 이후에도 계속됐다. 모든 언론매체가 강지사 관련보도를 사실상 중단한 시점에서도 전북중앙신문은 여전히 불출마배경에 의혹이 있다는 보도를 지속하기도 했다.

  전북중앙신문의 보도는 강지사가 소위 ‘잠적’한 4월 5일부터 노골화된다. 각종 추측과 확인되지 않은 설에 근거,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가령 4월 5일자 머리기사는 <강현욱지사 ‘행방불명’ 대혼란>이었다.  다음날인 4월 6일자 머리기사가 <강지사 잠적 파문확산>, 4월 7일자 <강지사 불출마 외압설 ‘일파만파’>였다. 다른 매체들도 이런 외압설 및 행적과 관련한 의혹보도가 나오기는 했지만, 기사량이나 기자제목에서 단연 돋보이는 편집태도를 보인다.
  하지만 주말을 넘어서면서 다른 신문들의 의혹보도는 줄어들기 시작했다. 강지사가 주말 직원 결혼식 참석차 모습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본인의 의지에 따라 불출마를 선언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북중앙신문은 달랐다.
  월요일인 4월 10일자 머리기사는 <‘강지사 잠적’ 중앙정치권 확산>이었다. 본인의 해명이 있었기 때문에, 방향을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정치공세를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기사를 구성한 것이다. 3면에는 역시 이에 대한 해설기사를 실어 기존의 편집태도를 그대로 유지했다.
  4월 10일 월요일 강지사는 도청에 출근하고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다시한번 공식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힌 것이다. 외압설 등 의혹을 제기했던 일부 매체들도 화요일이 되자 지면에서 아예 의혹설 등의 단어가 사라졌지만, 전북중앙신문은 다음날인 11일 기사에서도 여전히 의혹설에 매달리는 태도를 보인다.
  1면 머리기사로 <강지사 “불출마 입장은 본심”>을 제목에 적었지만, 2면에 실린 사설과 3면 종합기사에서는 여전히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3면엔 <강지사 “외압없었다”...여전히 안풀리는 의혹들>이라는 기사를 올렸고, 사설은 <강 지사의 잠적의혹 해명 석연치 않다>를 썼다. 발신번호를 남기지 않은 전화에 대해서 ‘전화조차 뜻대로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었던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한다.
  문제는 전북중앙신문의 이런 보도가 과연 누구를 위해 이뤄지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도민들의 알권리인지 아니면 자사의 특수한 이해관계 때문인지 말이다.
  애초부터 비정상적이었던 강현욱 따라가기 태도가 자가발전하며 또다른 의혹과 음모로 이어지는 모습에서 언론의 정상기능을 기대하기는 무리일 것이다.  


  [제2기 4월 초~4월 말] 열린우리당 경선에 매몰되다  

  4월 초까지는 강현욱지사 따라가기보도와 의혹설보도 등이 나타났다면, 강지사문제가 일단락되자 열린우리당 경선결과를 중심으로 한 전형적인 판세분석형기사와 경마저널리즘기사가 양산되기 시작했다.
  강현욱지사 따라가기 보도와 의혹설보도는 거의 모든 매체에서 나타났는데, 전북일보와 새전북신문이 비교적 차분한 보도태도를 보여 차별화되었다.
  우성건설 문제로 전주시와 대립각을 세웠던 전북중앙신문의 경우 가장 늦게까지 의혹설을 제기하고 있었는데, 관련 의혹설에 매달렸던 전북도민일보 등이 4월 7일을 전후로 의혹설에서 한발 떨어진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반해, 전북중앙신문은 4월 11일까지도 여전히 의혹설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미 4월 8일 시점에서 강지사 본인이 불출마와 관련한 해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북중앙신문은 4월 10일 1면 머리기사로 <강지사 잠적 중앙정치권 확산-본인 해명불구 외압설 증폭>이라는 기사를 내보냈고, 11일 사설에서는 <강지사 잠적의혹 해명 석연치 않다>라는 제목으로 역시 의혹설을 부각시키려는 태도를 보였다.
  4월 13일 3면에서는 <‘강심’ 어디로 향하나>라는 제목으로 강지사가 유성엽후보를 만난 것과 관련 경선지원설 등 추측이 무성하다는 내용으로 태도를 이어갔다.
  하지만 이런 전북중앙신문의 기세가 한풀 꺾인 것은 4월 14일부터다.
  4월 14일 8면과 18면에는 각각 <정정 및 반론보도문>과 <반론보도문>이 동시에 게재되었는데, 우성건설 문제 등 일련의 보도기사에 대한 전주시의 언론중재위 제소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8면에는 우성건설 관련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가 정정 및 반론보도결정을 내린데 따른 정정보도였고, 18면의 반론보도문은 오거리 6호광장 조성사업과 관련한 반론보도결정에 따른 반론보도문이었다.
  이후 전북중앙신문의 선거관련 보도는 타 신문들처럼 열린우리당 경선결과를 중심으로 바뀌었다.

  이에 반해 전북일보와 새전북신문의 의혹설 보도는 상대적으로 차분하게 진행됐는데, 새전북신문의 경우 다른 매체들이 4월 4일 일제히 ‘강지사 출마’라고 오보를 냈을 당시에도 <강지사 불출마-출마-연락두절>이라는 제목으로 ‘출마선언이 다시 무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도, 결국 이호근 도공보관의 발표결과를 토대로 강지사 출마라고 확정보도한 타 매체의 오보를 비껴갈 수 있었다.
  이후에 제기되는 ‘의혹설’과 관련해서도 객관적인 보도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이런 의혹설의 주체는 지자자들이며, 이들이 진정 강지사를 위한 것인지 아니면 또다른 의도가 있는 것인지 의문이라는 기자메모를 쓰기도 했다.
  ‘의혹설’과 관련한 침착한 보도태도는 전북일보에서도 나타났다.
전북일보의 경우 강지사 불출마 배경에 대해 1) 3월 여론조사 결과가 기대이하였던 점 2) 가족들의 결사반대 3) 정신적 피로감 4) 자금 등 준비부족을 제시하며 의혹설과 선을 긋는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이후 본격적인 열린우리당 지역순회경선이 시작되면서 모든 매체가 경선결과 예측과 경선결과 중계에 그치고 말았다는 점에서 문제점이 나타났다. 즉 지역순회경선에 걸맞게 해당 지역의 이슈, 지역발전 전략 등 열린우리당 또는 후보들이 갖고 있는 정책과 지역발전비전을 검증하려하기 보다는 누가 앞선 것인가에 모든 초점이 맞춰졌다는 점이다. 당연히 기자들은 투표율 수치를 전면에 앞세운 전형적인 경마식 보도로 일관됐다.
  또한 이 과정에서 타 정당의 후보들을 철저히 무시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열린우리당에 편향된 보도태도를 보였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일부 매체에서는 특정 후보에 대한 편향된 태도도 지적됐는데, 대표적으로 전북중앙신문의 최진호 열린우리당 전주시장에 대한 편향보도가 지적되기도 했다.

  반면, 유권자의제 설정노력 등을 기울이는 긍정적인 모습도 나타났는데, 새전북신문이 대표적이다.
  새전북신문의 경우 문맹자들의 선거참여문제를 중심으로 기획연재기사를 내놓기도 했고, 4회에 걸쳐 <돈없는 후보 설땅이 없다>는 내용으로 지방선거의 제도적 허점을 지적하기도 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제3기 5월] 정책검증 시도 돋보인 전북일보와 새전북신문

  새전북신문과 전북일보의 정책검증보도, 공정보도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주간신문 중에서는 부안독립신문의 정책검증보도 및 심층보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전북도민일보와 전북중앙신문은 지역감정조장보도, 피상적 동정보도, 민주당 편향보도 등으로 비판을 받기도 했다. 새전북신문의 경우도 큰 틀에서는 바람직한 보도태도를 보였지만, 특정후보(남원시장 후보 윤승호)에 대한 편향보도도 지적되기도 했다. 전민일보의 경우 정책검증 등이 전혀 없었으며, 동정소개 위주의 관성적 보도로 일관했다.
  또한 KBS와 전북도민일보가 함께 실시한 여론조사가 조사기관, 조사방법, 결과 등에서 논란을 일으키면서 선거여론조사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필요성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불벌타락상에 대한 관성적 보도태도

   몇차례 선거보도와 관련한 바람직한 태도와 부적절한 태도에 대해 지적한 바가 있다. 이 가운데 하나가 불법타락상에 대한 관성적인 보도태도를 지적한 바 있다. 이런 보도가 오히려 유권자들의 선거불신과 무관심을 확대한다는 지적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전북도민일보는 5월 10일(오늘자)자 7면(사회면) 머리기사로 <5.31지선 불법선거 활개>라는 제목으로 관련보도를 내보냈다. “상대후보 비방 유인물 배포. 금품제공 등”이 나타나고 있으며, “도 선관위가 159건 적발 ‘혼탁․과열’양상”이라고 보도했다.
  전북중앙신문도 같은날 3면 머리기사로 <지방선거 과열-혼탁양상 “역시나”>라는 제목으로 전라북도 선관위가 총 159건의 선거법 위반사례를 적발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기초단체장의 경우 64건이나 적발돼 혼탁정도가 가장 심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유형별 위반사례를 자세히 보도했다.
  전북일보의 경우 같은날 9면 2단기사로 <불법 선거운동 판친다>라는 기사를 내보냈는데, 특히 159건의 적발건수는 지난 2002년 제3회 지방선거때 단속된 전체 163건에 거의 육박하는 수준이라고 보도했다.

  반면 새전북신문은 아예 기사화하지 않았고, 전라일보는 오히려 신고포상금 때문에 선거법 위반사례가 줄어들고 있다고 정반대로 보도했다.
  전라일보는 역시 같은날 3면 머리기사로 <5․31지방선거 개정 선거법 위력 발휘 “50배 포상금 덕 ‘톡톡’”>이라는 기사를 내보내면서 이번에 적발된 159건의 선거법 위반 적발건수는 2002년 한달전 적발건수 292건에 비해 113건이나 감소한 것으로, 이는 신고포상금제 도입과 선거부정감시단 활동, 정부의 선거부정행위 감시 강화 등이 주된 요인이라고 보도했다.

  정반대의 분석기사, 왜?

  똑같이 전라북도 선관위의 자료에 근거, 159건의 위반사례가 적발됐다면서도 매체간 보도태도가 극명하게 달라지고 있는데, 전북도민일보와 전북중앙신문 그리고 전북일보의 경우 현재 불법타락정도가 매우 심각하다고 썼고, 전라일보의 경우에는 오히려 신고포상제 등으로 인해 불법타락상이 줄어들고 있다고 기사화했다.
  전북일보와 전라일보의 경우 정반대의 보도로 이어지게 된 것은 2002년 지방선거 당시 선거법 위반사례에 대한 통계수치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전북일보는 2002년 전체 위반건수가 163건이라고 썼고, 전라일보는 선거 한달전 통계수치가 292건이라고 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실제 위반건수는 어땠을까?
  관련내용과 관련 전라북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문의한 결과, 2002년 지방선거 당시 선거법 위반사례 적발건수는 선거일 22일 전 시점에서 292건이었고, 전체 선거기간 동안 적발된 건수는 659건이었다는 것이다.
  또한 선거 한달 보름 전이었던 4월 31일 시점에서는 적발건수가 263건 이었다.  

  결국 이번 보도결과는 전북일보 기자의 착오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002년 4월 31일 즉 6․13선거를 한달 보름 정도 앞둔 시점에서의 적발건수인 263건을 오기한 것으로 보이며, 이를 충분히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번 지방선거와 비교, 선거법 위반사례 적발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보도했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단순히 수치에 대한 착오만이 문제는 아니다. 비록 수치상의 착오에 근거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수치의 많고 적음을 ‘불법타락선거 증가’로 규정할 수 있는가는 의문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불법타락상에 대한 관성적인 보도태도가 더 큰 이유이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불법타락상에 대한 관성적인 보도태도가 문제의 원인

  우선 이런 수치는 적발된 건수이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불법타락상이 존재하는 것과 적발된 건수가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선거법의 규정이 얼마나 정밀한가 즉 법망을 교묘하게 피해가는 사례들은 없는가의 여부도 변수가 될 수있고, 선관위의 단속의지나 단속능력 유무도 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적발건수는 어느 정도 불법타락상에 대한 객관적 지표일 수 있지만, 이를 절대화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를 증거하는 것은 이번 건과 관련한 전북도민일보와 전북중앙신문의 보도태도에서도 확인된다.
  전북일보와 전북도민일보, 전북중앙신문 모두 불법타락상이 늘어나고 있다고 보도했지만, 그 비중이나 논리전개 방식은 다르다.
  우선 전북일보의 경우 이를 단신취급하는 대신, 지난 2002년 선거 적발건수와 비교, 상대적으로 늘어났다는 근거로 불법타락상이 심각하다고 보도하고 있다.
  반면 전북도민일보와 전북중앙신문의 경우는 이를 면별 머리기사로 배치했을 뿐만아니라, 그 근거도 159건의 적발건수가 전부였기 때문이다. 특히 <불법선거 활개> <지방선거 과열-혼탁양상 ‘역시나’> 등 기사제목에서도 다분히 선정적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지역언론이 선거시 불법타락상에 대한 보도를 매우 관성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불법타락상에 대한 통계수치는 이들에게 매우 훌륭한 기사소재가 되어왔고, 그 의미나 향후 개선방안에 대한 고민없이 지면을 채우는 하나의 기사거리로 이를 취급해왔던 게 아닌가 하는 것이다.

  이는 불법타락상에 대한 보도가 어떤 상황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을 구하면 분명해진다.
  앞서 말한 것처럼 지방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무관심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고, 더욱이 정치권에 대한 불신에서 이러한 무관심이 촉발되고 있다고 할 때, 선거 전반에 대한 불신과 무관심을 초래할 불법타락상에 대한 보도는 과연 어떤 경우에서 유의미성을 가질 수 있을까?

  우선, 해당 보도를 통해 불법타락선거를 자행하는 후보 또는 정당을 심판할 수 있을 때 유의미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이럴 경우 유권자들은 선거에 대한 무관심에 이르기보다는 좀 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당연히 이를 위해서는 불법타락선거의 주범이 누구인지 특정될 때 가능하다. 누가 부정선거를 획책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모든 불법선거에 대한 보도는 익명이다. 실체 자체가 두루뭉술하다. 이유는 법원의 확정판결 전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선관위의 주의, 경고 또는 고발 행위 자체가 일정하게 해당 행위에 대한 판결의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무작정 익명보도에 나서야 되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지만, 어쨌든 익명으로 두리뭉술하게 보도되는 불법타락상에 대한 보도가 어떤 유의미성을 가질지 의문이다.

  다음으로는 해당 불법타락상이 유권자들에게 알려짐으로써 경종을 울리고 불법타락상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계기로 작용할 때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법망을 피해 교묘하게 이뤄지는 불법선거, 타락선거사례나 신종수법 등 유권자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선거법 정비나 관련 제도의 보완 등 제도적 대안이 제시될 필요가 있을 경우, 즉 이를 유도하는 보도는 유의미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지역신문들의 관련보도에서는 이들 두가지 중 어느 한가지도 포함도지 않았다. 왜 이런 보도를 하는지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지역주의 조장보도도 나타나

  5월 7일 민주당 호남지역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소위 ‘호남연대’를 주장한 것과 관련 지역일간지들이 주요기사를 이를 다루면서 자칫 관성적인 따라가기식 보도를 통한 지역주의 보도의 문제점이 제기됐다.

  전북도민일보는 5월 8일(월) 1면 머리기사 <우리당 민주당 전주서 기싸움 팽팽><우리 “전북 홀로서자” 민주 “호남발전 적임” 맞불>이라는 기사에 이어, 3면 머리기사 <우리당-민주당, 힘겨루기 양당 “내집이다” 팽팽>를 통해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이 전북을 놓고 벼랑끝 승부를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북중앙신문도 같은 날 3면 머리기사 <민주 호남승리 ‘트로이카’ 떴다>에서 민주당 기자회견 소식으로 기사를 채웠는데, 특히 바로 밑에 <빅3후보 일문일답 “정후보 지사 적임자”>라는 박스기사를, 그리고 마지막에 <우리, 민주 ‘빅3행사’ 물타기?>라는 기사를 편집해 민주당 중심의 태도를 확연하게 드러냈다.
  전북도민일보는 한 발 더나가 5월 9일(화) 2면 머리기사 <여․야 ‘전북 푸대접론’ 공방>과 3면 박스기사 <설전  우리-‘홀로서기’ 민주-‘호남연대’>를 통해 다시한번 양자 대결구도를 강조했다.
  특히 이날 2면 머리기사에서는 소위 “전북 푸대접론”을 선거전면에 부각시키는 편집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주의 조장보도라는 비판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전북도민일보는 이보다 3일 앞선 5월 5일자 1면 머리기사 <지역개발 20년 엇갈린 명암 충남-뜀박질 성장, 전북-뒷걸음 쇠락> 과 3면 머리기사 <“웃는 충남, 우는 전북”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더니...전북 “하~충남 부럽구나”>에서도 비슷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충남, 200만 눈앞...곳곳 건설바람, 전북, 180만명대 추락..현안마다 갈등”이라는 부제는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보도라는 지적이다.

  이에 반해 새전북신문과 전북일보는 상대적으로 차분한 보도태도를 보이거나 새전북신문의 경우 민주당의 행보와 관련 ‘지역주의 조장’이라고 비판하고 나서 대조를 보였다. 새전북신문은 5월 8일자 3면 해설기사 <민주 ‘호남 정서적 통합-사업 연대론’ 왜 나왔나>에서 “민주당이 호남 결집에 나선 것은 정치구도로 보면 김대중 시절로의 회귀다. ..지역주의로의 퇴보란 평가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호남의 정서적 통합과 연대를 강조하는 것은 호남민은 다시한번 지역적 굴레에 몰아넣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고 비판적으로 보도하기도 했다.

전북중앙신문의 의도된 민주당 편향보도

  강현욱지사 중심의 보도태도에서 민주당 중심의 선거보도로 전환한 전북중앙신문은 본격적인 선거국면을 맞아 더욱 노골화된 민주당 편향보도에 나섰다.
  우선, 고건 전총리 대망론, 민주당 중심, 전북홀대 이슈화 관련기사(반 열린우리당 등 포함)가 선거관련 보도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전북중앙신문의 경우 선거관련기사가 1면과 3면에 집중 배치되고 있는데 대부분을 이들 보도에 할애하고 있다.
  내용적으로도 문제인데, 먼저 전북홀대론 등의 선거의제를 집중조명하고 있다. 전북홀대론의 경우 전형적인 지역주의 조장보도이자 선거의 쟁점을 열린우리당의 전북홀대에 대한 민주당지지여론 조성으로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다.
  다음으로 문재인 수석의 부산정권 발언을 집중조명하거나, 민주-고건연대 관련 추측보도, 민주당의 호남연대론 이슈화 등 선거의제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도 민주당 편향의 의제설정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전북중앙신문의 열린우리당 도지사후보 경선과정에서 강현욱후보에 대한 일방적 지원과 김완주후보에 대한 비판 중심의 보도행태를 보이다가, 강현욱후보가 최종 출마포기하자 이번엔 민주당 중심의 보도로 전환한 데서도 확인하듯, 사주의 이해관계에 의해 이같은 행보를 보이고 있는 점은 비판의 대상이 될 것이다.

새전북신문의 남원시장 윤승호후보에 대한 편향보도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보도와 정책검증보도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개별후보에 대한 편향성이 나타났는데, 그 중 남원시장후보인 윤승호 후보에 대한 편향성이 두드러졌다.
  우선, 열린우리당 남원시장후보 경선과정에 대해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모두 4차례의 기사를 통해 ‘윤승호’후보를 부각시켰다. 비록 남원시장후보 경선이 3일에 걸쳐 진행되기는 했지만, 대부분을 면별 머리기사나 박스기사 등 주요기사로 처리하고 있고, 윤승호후보가 앞서고 있다는 내용을 부각시켜 보도하는 등 편향성이 나타나고 있다.
  두 번째로 경선이후 보도에서도 윤승호후보에 대한 편중된 보도가 두드러지는데, 각 지역별 선거소식을 전하고 있는 4면(종합) <5․31지방선거 D-00일>편에서 유독 윤승호후보 관련 기사가 많다. 같은 기간 열린우리당 윤승호후보 관련기사는 5건으로 민주당후보 2건, 무소속 1건과 차이가 난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관련기사 내용으로, 민주당 후보관련 기사 1건의 경우도 사실상 윤승호후보에 유리한 기사내용으로 이어지고 있다.
   5월 25일자 4면 종합 5․31지방선거 D-6 <최중근 “잘못된 여론조사로 선거 혼탁”>이 그 사례인데, 제목은 최중근 민주당후보가 언론사 여론조사 관련 문제제기한 내용 소개지만, 기사 말미에 “지난 21일 전주kbs와 전북도민일보가 공동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열린우리당 윤승호 남원시장후보가 56.6%로 2위인 민주당 최중근후보(31.6%)를 크게 앞서가고 있는 것으로 발표됐다”고 보도. 오히려 윤후보에 유리한 보도를 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5월 30일자 4면 하단박스 <남원시장 선거 ‘돈봉투 사건’ 새변수-윤 후보, 진실규명 촉구…최 후보 “순수 기부행위”>도 마찬가지다.
  “남원시 선관위가 적발한 ‘돈봉투사건’이 남원시장 선거의 막판변수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열린우리당 윤승호후보가 <최중근후보는 돈봉투 진실 밝히라>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낸 것을 인용, 사건정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사례 즉 선관위 고발 등의 사례와 관련해서도 대부분 익명보도로일관해왔다는 점에서 이례적인 보도태도다. 실제로 같은날 6면 박스기사 <선거전 갈수록 혼탁-과열>에서는 각 지역에서 발생한 불법사례를 보도하면서도 관련자에 대해서는 A, B식으로 익명처리하고 있다.

  전북일보 부안주재 홍정우기자 긴급체포 및 해임건 발생

  5월 24일, 부안주재기자인 홍정우기자가 민주당 이병학후보 지지자인 건설업자에게 금품수수혐의로 긴급체포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전라일보, 전북중앙신문, 전민일보, 전주일보 등 5개 신문사 주재기자들이 금품을 수수했으며, 홍정우기자가 건설업자에게 직접 청탁한 걸로 알려졌다.
  전북일보는 당시 관련보도를 하지 않다가, 5월 30일 2면 <본사사령>을 통해 물의를 빚은 홍정우기자를 해임조치하고 관련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나머지 관련신문들의 경우, 해당 사건에 대해 보도조차 않았으며 이후에도 회사차원의 사과 및 해당기자에 대한 징계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이번 사건은 특히 지역주재기자의 문제가 매우 고질적이며, 해결을 위한 근원적인 처방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사건 발생 직후 해당 주재기자는 선거법을 의식한 듯, 선거관련 금품수수가 아닌 관행적인 금품제공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는 스스로 그동안 지속적으로 금품을 수수해 왔다는 사실을 시인하는 것으로 지역주재기자의 문제가 일회적이거나 우발적인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케 해준다.
  더욱이 해당 사건이 발생했는데도 본사 차원의 사과와 징계 등의 조치를 미적거리고 있는 일간지들의 태도는 더 큰 비난을 받아야 마땅하다.

   KBS와 전북도민일보의 선거여론조사보도 문제

  전북도민일보가 KBS전주방송총국과 공동으로 우석대 산업지역개발연구소에 의회해 단체장 지지도조사를 실시하고, 5월 22일, 1면~7면에 걸쳐 집중 보도했다.
  하지만, 해당 여론조사는 1)여론조사기관 명의도용 2)부실한 표본추출 3)부실한 설문구성 4)부실한 조사결과발표 등의 문제를 야기시켰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논란이 발생한 이후의 도민일보의 보도태도인데, 전북도민일보는 문제가 불거진 이후, 즉각 사과하는 대신 오히려 여론조사 결과에 항의하는 후보에 대해 기자협회(도민일보 지회) 명의의 성명서발표 소식을 기사화하였다.    관련 여론조사에 대한 파문이 확산되면서 4일만인 26일(금) 1면 우상단 <5․31기초단체장 여론조사에 대한 해명>이란 글을 통해 사과에 나섰지만 같은 날 3면 <여론조사 논란에 대한 입장>에서는 여전히 자신들의 잘못에 대해 사과하기 보다는 KBS와 유대근교수에 대한 책임전가에 급급하는 등 진정으로 사과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이번 여론조사 건은 유권자의제 발굴 등 여론조사 본래의 취지보다는 경마식 보도의 전형으로서 지지도 조사와 그 결과를 과도하게 맹신하는 관성적 태도에 기인하고 있다는 데서 문제의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다.
  조사결과에 의문이 제기되는 시점에서도 보도를 강행했을 뿐 아니라, 당일 여러개의 지면을 할애하여 대대적인 보도에 나선 것은 그 어떤 이유로도 합리화되기 어렵다. 더구나 문제가 발생한 이후 이에 대해 즉각적이고도 직접적인 해명과 사과에 나서기보다는 변명과 회피에 급급한 모습에서 언론의 신뢰는 땅에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