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05/17)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5. 17.

전북 주요 뉴스 (2018/05/17)

 

1.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 이학수 정읍시장 예비후보 제외 재경선 결정

더불어민주당 정읍시장 후보 경선에서 이학수 정읍시장 예비후보가 1위를 하고 중앙당의 의결 절차만 남겨두고 있었죠. 그런데 중앙당에서 결정을 계속 미루더니 결국 이 후보를 제외한 유진섭, 김석철 예비후보로 재경선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후보의 선거법 위반 논란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후보 측은 이미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추미애 대표가 특정 후보를 공천하기 위해 자신을 배제시켰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지역 언론들은 최고위원회의 이번 결정이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며 반발하는 전북 정치권의 반응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북일보] 민주 정읍시장 후보 재경선 파문 (1, 박영민 기자)

놀라움·우려 속 일부선 이해(8, 정읍=임장훈 기자)

[전북도민일보] 정읍시장 경선1위 이학수 민주 공천 배제 초유사태 (1, 특별취재단)

경선 1위 배제 2·3위 재경선 무원칙 공천스캔들 후폭풍 (3, 특별취재단)

[전라일보] 민주당 정읍시장 선거 새 국면 (3, 김형민 기자)

[KBS전주총국] 중앙 정치에 휘둘리는 지방선거 (516일 보도, 안태성 기자)

[전주MBC] 민주당 최고위원회, 정읍시장 후보 인준 거부 (516일 보도)

[JTV] 이학수 파문"재경선" 결정에 도당 반발 (516일 보도, 이승환 기자)

[전북CBS] 민주당 경선 승리 이학수 정읍시장 후보 공천 배제 결정 (516일 보도, 도상진 기자)

 

2.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전북시민행동, 젠더폭력 끝장 집회 알리는 기자회견 진행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전북시민행동 주최로 5.17 젠더폭력 끝장 집회를 알리기 위한 기자회견이 진행됐습니다. 참가자들은 얼마 전 전주 신시가지에서 발생한 여성 살인미수 사건을 언급하며 여성을 성적인 대상으로 보는 가해자들이 있는 한 안전한 곳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인권단체 소속 강사가 학생들을 성추행하고 조교가 학생을 성추행한 사실이 밝혀진 전북대학교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는데요, 한 참가자는 전북대가 미투 운동과 성 평등과 관련해 어떠한 대책도 발표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여성 혐오뿐만 아니라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는데요, 최근 전북대학교 성소수자 모임이 한 단대 학생회의 주도로 퇴출된 것을 언급하며 혐오와 차별에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북일보] “젠더폭력 뿌리 뽑자” (1, 조현욱 기자)

여성 혐오·차별·폭력 끝장 내자” (4, 천경석 기자)

[전북도민일보] “여성폭력 끝장내자” (4, 신상기 기자)

[전라일보] 강남역 여성살해’ 2주기... 성차별·성폭력 근절 목청’ (4, 유경석 기자)

[참소리] 올림픽 외신도 극찬한 한국의 안전, 여성에게는 아닙니다 (516일 보도, 문주현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