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19/10/2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0. 21.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19/10/21)

 

1. 지난 18, 갑작스럽게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의 매각설이 나왔습니다. 전북 지역 기업이고, 전라북도와 새만금국제공항 노선 계획을 적극 협의하고 있어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데요, 이스타항공 측은 매각설을 전면 부인하면서 최근 경영 상황이 좋지 않아 뜬소문이 나오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전주MBC는 이스타항공의 실적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부채비율이 500%에 달할 정도로 재무구조가 취약한 편이라고 보도하며, 새만금국제공항 운영에도 차질이 생기는 건 아닌지 우려가 크다고 보도했습니다.

 

2. 최근 대학교수들의 연이은 비리와 이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도내 대학들이 문제가 되고 있죠. 하지만 같은 일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주교대 소속 한 교수가 파출소에서 음주난동을 해 지난 7월 법원에서 벌금 60만 원 처분을 받았는데요, 전주교대가 선고가 내려진 지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아무런 징계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대학 관계자는 전북도민일보에 징계가 늦어진 이유는 잘 모르지만, 다음 달 중 징계위원회가 열릴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3. 내년 정부 예산안 국회 심사를 앞두고 전라북도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예산정책협의회를 진행했습니다. 의원들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법 개정과 예산 확보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는데요, KBS전주총국은 참석한 의원들이 인사에 시간을 할애하거나 성과만을 강조했고, 정작 현안에 대한 해법을 찾는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돼 궁금증만 키웠다고 보도했습니다. JTV도 법안 통과 약속만 했을 뿐 구체적인 시기를 정하지 않았고, 군산조선소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이 나오질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KBS전주총국은 내년 총선을 의식한 행보라면서 얼마나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4.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의 개발 제한을 해제하는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정부 차원의 지원이 없어 대부분의 지자체들의 심각한 재정난이 우려되고 있죠. 전북일보는 익산시의 경우 민간 특례공원 개발 형식으로 자체 예산 투입 없이 5개 공원을 매입하겠다는 해법이 주목된다고 보도했습니다. 지자체 예산을 쓰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7 2 JTV는 민간 투자 방식에 갈등이 있다며 환경과 공공성을 훼손시킬 우려가 있다. 민자 개발은 최후의 수단이다. 익산시가 우선 자체적으로 공원에 대한 대책을 세웠어야 했는데 그런 노력이 없었다라는 익산참여연대의 반대 목소리를 전달한 적이 있는데요, 민자 투입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5. 자유한국당 김한표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학기 석면제거 시공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19년 여름까지 전북지역 학교 석면 제거 공사 260건 중 212건이 안정성 등급 C 이하인 업체가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2건은 안정성 평가조차 받지 않은 업체가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전북도민일보는 자료를 바탕으로 전북 지역의 석면 제거 속도는 전국에서 가장 빠르다며, 전북교육청이 안전은 뒤로하고 실적 올리기에만 급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관련 보도

 

1. [KBS전주총국] 이스타항공, 대주주의 지분 매각설 부인 (10 18일 보도)

[전주MBC] 이스타항공 매각설에 촉각 (10 18일 보도, 조수영 기자)

[JTV] 이스타항공 매각설 회사는 '부인' (10 18일 보도, 조창현 기자)

 

2. [전북도민일보] 음주난동 전주교대 교수 벌금형 대학은 수개월 징계보류 논란 (5, 김혜지 기자)

[전주MBC] 파출소에서 행패 부린 전주교대 교수 벌금형 (10 20일 보도)

 

3. [전북일보] “악화된 지역경제 서둘러 되살리자” (2, 서울=김세희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북도-민주당 국가예산 확보·현안해결 적극 공조” (1, 서울=전형남 기자)

정기국회서 전주 특례시 지정 통과해야” (3, 서울=전형남 기자)

[전라일보] 내년 국가예산 확보·주요 현안 해결 공조 맞손’ (3, 유승훈 기자)

[KBS전주총국] 인사치레에, 자화자찬 -당 협의회 "왜 하나?" (10 18일 보도, 이종완 기자)

[전주MBC] 민주당-전북도,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10 18일 보도)

[JTV] 지역 현안, 법 개정에 달렸다 (10 18일 보도, 김철 기자)

 

4. [전북일보] 도시공원 일몰제 앞두고 속타는 지자체’ (1, 김진만 기자)

 

5. [전북도민일보] 학교 석면제거 빨리... 안전은 엉터리 (4, 김혜지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