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19/11/2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1. 22.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19/11/22)

 

1. 군산시에 이어 완주군에서도 하수관이 엉터리로 시공된 의혹이 있다는 전주MBC의 보도입니다. 서로 다른 지역의 공사 구간을 촬영한 CCTV 영상이 완전히 똑같아 조작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사업비는 100억 원이 사용됐는데, 감리업체에 사용한 비용이 12억 원이지만 조작된 영상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김재천 완주군의원은 담당 공무원들이 책임감리만 맡기고 현장 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을 지적했습니다. 이에 완주군은 관련 업체에 법적 책임을 묻고 전 구간을 조사하겠다고 밝혀 부실 공사 여부가 드러날지 주목됩니다.

 

2.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선거제 개혁안에 따르면 전북 지역 의석수가 2~3석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전라일보는 자유한국당에서 제안한 지역구 270, 비례대표 폐지안으로 계산할 경우 전북 지역 의석수가 2석이 늘어나, 도내 국회의원들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보도는 지역구 의석수 증가에만 초점을 맞춘 보도로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각 안의 세부적인 내용과 타 지역과의 비교도 같이 진행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3. 전주, 익산, 군산을 제외한 도내 11개 시군이 30년 후 소멸위험 지역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지난 조사와 달리 완주군이 포함됐는데요, 201795900명에서 2년 사이 3000명의 인구가 줄었습니다. 전주MBC는 전주 만성지구와 에코시티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것이 원인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무엇보다 소도시 소멸은 전국적인 문제인데요, 기자는 교육과 취업, 문화 향유의 기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출산율과 귀촌 인구를 늘리는 방식은 한계가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4. 전주시의회 이미숙 의원이 전주 자원순환특화단지가 애물단지로 전락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조성에 총 205억 원(국비 102, 도비 9, 시비 94억 원)이 투입됐고 준공 6년이 넘었지만 계약업체 12곳 중 현재 가동하고 있는 업체는 4곳으로, 임대수익보다 관리 비용이 더 들어가 매년 적자입니다. 단지 주변은 쓰레기와 폐기물이 방치되어 있습니다. 전주시 관계자는 가동률이 낮은 것은 사실이나 분양은 100% 이뤄진 상태로 시기만 늦어지고 있을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5. 전북지역 공공기관장 임원의 연봉 상한을 정한 전북도 공공기관 임원 보수기준에 관한 조례안이른바 살찐 고양이법이 도의회를 통과했습니다. 15개 도내 공공기관장이 최저임금의 7~6배 이내로 연봉을 받도록 권고하는 내용으로 연봉에 수당과 성과금이 포함됩니다. 이에 따라 2.8%가 인상되는 내년 최저임금 8590원을 적용하면 7배일 때 15086만 원의 연봉을 받게 됩니다.

 

6.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내용 등을 담은 이른바 탄소소재법이 국회에서 보류됐습니다. 지역 언론들은 일제히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데도 기획재정부와 여당 측에서 반대 의견이 나왔다며 배신감이 크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전라북도의 안일한 대응을 지적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전북일보, 전라일보, KBS전주총국, 전주MBC는 여당을 너무 믿고 정부와 여당의 의중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전라북도의 책임론도 언급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주MBC] "준공검사 CCTV 조작"완주 하수관거도 엉터리? (1121일 보도, 조수영 기자)

 

2. [전라일보] 선거제 지역구 270, 비례 폐지한국당 안, 전북 2석 늘어 (3, 서울=김형민 기자)

 

3. [KBS전주총국] 전북 소멸위험지수 세 번째로 심각11개 시군 "소멸위험" (1121일 보도)

[전주MBC] "30년 후 사라진다", 인구 유출에 완주군 고심 (1121일 보도, 한범수 기자)

이호석 호남지역통계청장 대담 (1121일 보도)

[JTV] 전북 '지방소멸' 위험도 더 높아져 (1121일 보도)

 

4. [전북일보] 전주시 자원순환특화단지 애물단지전락 (4, 김진만 기자)

[전라일보] “수백억 투입 전주자원특화단지애물단지 전락” (5, 권순재 기자)

[JTV] "전주 자원순환특화단지 활용 대책 시급" (1121일 보도)

 

5. [전라일보] 도의회, 공공기관장 연봉제한 조례 통과 (2, 김대연 기자)

 

6. [전북일보] 정부·여당 총선 심판론모락모락 (1, 서울=김세희 기자)

정부·여당에 배신감 커 (3, 천경석 기자)

뒤늦게 수습 나선 전북도 안일행정 도마에 (3, 천경석 기자)

대통령 약속 탄소산업, 정부·여당 반대하다니 (15, 사설)

[전북도민일보] 전북도, 정부·여당에 배신감 발끈’ (10, 김영호 기자)

[전라일보] 정부-여당만 믿고 대응 미비 자초 (1, 유승훈 기자)

전북 3대 현안 모두 좌초 위기 (3, 서울=김형민 기자)

[KBS전주총국] 대통령 지원 약속에도 정부·여당은 뒷짐 (1121일 보도, 이종완 기자)

[전주MBC] "믿었던 정부 여당이 발목 잡아"탄소소재법 불발 (1121일 보도, 유룡 기자)

[JTV] 대통령 공약에도 여당과 기재부가 보류 (1121일 보도, 이승환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