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20/02/04)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2. 4.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20/02/04)

 

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허술한 관리 체계를 비판하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KBS전주총국과 JTV는 선별의료기관인 원광대병원의 응급실 의료진과 환자 등 16명이 접촉자로 분류됐다며, 격리 대응 조치가 부족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북일보는 도내 역학조사관은 2명뿐으로 정부와 전라북도, 군산시의 환자 접촉자 집계가 제각각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전주MBC는 중앙 정부와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환자 발표도 늦고, 자치단체는 역학조사 권한도 없어 대응이 늦어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 개인위생 용품의 가격도 폭등했지만 구하기가 어렵다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도 이어졌습니다. 약국은 물론, 대형마트에서도 마스크를 찾아보기 어려운데요, 전주MBC는 기초수급자들에게 무료로 지급되는 마스크까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거래가 되고 있다며, 점검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북도민일보도 마스크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기존 가격보다 10배 이상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며, 폭리를 목적으로 물품을 사재기할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3. 송상준 전주시의원의 자녀 취업 특혜 의혹에 대해 전주시의회가 윤리위원회에 회부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제 식구 감싸기 비판이 나오고 있다는 전북일보의 보도입니다. 딸의 피감기관 취업 사실을 몰랐다는 송상준 의원의 말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기자는 딸의 취업 사실을 몰랐다는 것도 상식적이지 않지만 인지 여부를 떠나 잘못이 벌어졌으면 처벌하는 것이 정의”, “전주시의회 윤리규정을 지키지 않아서 문제다. 규정이 있어도 지키지 않으면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의 지적을 전달했습니다.

 

4. 전북CBS는 전국지역아동센터 전북지부 대표가 직원 고용과 관련 갑질을 하고, 회의록 조작 및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특정 후보 지지 명단 제출을 요청해 정치 중립 위반 등을 했다는 각종 의혹을 보도했습니다. 해당 대표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지만 기자는 전라북도가 사실 여부 조사에 나섰다며,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전북지부에는 연간 2억 원이 지원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5. 부동산 투기 논란이 있는 김의겸 예비후보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했습니다. 전주MBC는 더불어민주당 후보자검증위 적격 판정이 미뤄진 것을 두고 SNS와 당원 게시판에 지역 유권자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지 않았다는 반발이 이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라일보는 출처가 불확실한 중앙당 일각, 정치권 일각에서 전략공천 목소리가 나온다며 채동욱 전 검찰총장, 이광철 전 의원이 거론되고 있는 이유를 보도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신종 코로나관리체계 허술’ (1, 천경석, 엄승현 기자)

[KBS전주총국] 의료진 등 16명 격리감염병 대응 '허술' (23일 보도, 유진휘 기자)

[전주MBC] "격리 기준 강화했어도".. 권한 부족에 '답답' (23일 보도, 박연선 기자)

[JTV] 선별의료기관인데접촉자 16(23일 보도, 하원호 기자)

 

2. [전북일보] 마스크·손 소독제 품귀 학교도 비상’ (1, 김보현 기자)

[전북도민일보] 마스크 값 10배 폭등에도 없어서 못사” (5, 김기주 기자)

[전주MBC] 마스크 확보 '비상'.. "기초수급자에 지급한 마스크까지 거래돼" (23일 보도, 허현호 기자)

 

3. [전북일보] 전주시의회 제 식구 감싸기논란 (5, 강인 기자)

 

4. [전북CBS] 갑질논란 아동 협회 대표, '정치중립 위반''회의록 조작 의혹'까지 (23일 보도, 김용완 기자)

전라북도, '정치중립위반·회의록 조작 의혹' 아동협회 조사 착수 (23일 보도, 김용완 기자)

 

5. [전북일보] 김의겸 이제 멈춰 설 시간 됐다”... 군산 불출마 선언 (3, 서울=김세희 기자)

[전북도민일보] 군산 김의겸 불출마... 총선구도 윤곽 (3, 서울=전형남 기자)

[전라일보] 군산 선거판 소용돌이’ (3, 서울=김형민 기자)

[KBS전주총국] 군산 총선구도 '요동'김의겸 불출마, 김관영 무소속 (23일 보도)

[전주MBC] 김의겸 전 대변인 '불출마'.. 군산 선거 요동 (23일 보도, 김아연 기자)

[JTV] 김의겸 불출마 선언군산 선거구도 안갯속 (23일 보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