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 전북주요뉴스 '피클' ▒ 이스타홀딩스의 진짜 목적은?(2020.07.09)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7. 9.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전라북도의 혈세가 투입된 새만금관광개발이 이스타항공의 지주회사로 전락한 뒤, 사실상 공중분해됐다는 전주MBC 뉴스, 8일에는 이스타홀딩스의 정체를 추적했습니다. 단순히 자녀에게 증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시세차익 실현을 노린 기업 사냥 수법이라는 지적입니다.

 

 

 

이스타홀딩스의 진짜 목적은?

2015년 이스타홀딩스는 이스타항공 전체 주식의 68%인 524만 주를 구매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주MBC는 몇 가지 의문점을 제시합니다.

 

1. 왜 자기 주식을 사들였나?

이스타홀딩스가 구매한 주식은 새만금관광개발 240만, 아이엠에스씨 26만, 이스타항공 증자 약 300만 주. 세 회사 모두 이상직 의원이 소유한 회사였는데, 자기 주식을 자기가 사들인 것입니다. 전주MBC는 일부의 주장대로 차명, 은닉재산이 사모펀드 이름으로 유입됐다면 검은 돈이 주식으로 바뀌어 이상직 일가의 재산으로 바뀐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2. 왜 이스타홀딩스 이름으로 구매했나?

이스타항공 측의 주장대로 100억 원의 차입금으로 524만 주를 구입했다면 주당 가격은 1900원입니다. 그런데 이후 이스타항공 주식은 거래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최고 주당 25000원까지 오릅니다. 2016년 시점에 이스타홀딩스는 주식을 처분해 2년 만에 140만 주를 팔았는데, 전주MBC는 시세차익 평균 2만 원씩 300억 원을 얻었다고 계산했습니다.

 

3. 이스타항공은 주식시장 상장이 가능했나?

2019년 기준 이스타항공 주식의 54%를 소액주주들이 소유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스타홀딩스를 기반으로 이스타항공이 주식시장에 상장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기 때문인데, 전주MBC는 처음부터 주식시장 상장이 어려웠다고 보도했습니다. 2016년 이스타홀딩스가 자료제출을 거부해 회계법인의 감사를 거절당했고, 내부 재무구조도 상장심사를 받을 수 없었다는 증언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면 결국 상장도 하지 않고 시세차익으로 막대한 이익을 얻은 이상직 일가가 주식의 절반 이상을 가진 소액주주들에게 파산 등 예상되는 피해를 떠넘긴 것이 됩니다.

 

주인 의식 강조하며 직원에게 이스타항공 주식 구입 강요해

전주MBC는 추가로 이스타항공 직원들도 회사 주식을 떠안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주인 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인데, 사실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초기 출자금을 얻은 것도 모자라 결과적으로 이스타항공이 위기에 몰리면서, 직원들은 고용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 피해까지 받게 됐습니다. 전주MBC는 “향토기업이라며 지역에서 명예는 명예대로 얻고 당선된 창업주 이상직 의원은 경영에서 손을 뗀지 오래라며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라고 이상직 의원의 대답을 촉구했습니다.

 

[전주MBC] 자기 주식, 자기가 사들인 이상직 일가(7/8, 정태후)

[전주MBC] "첫 월급 받기 전에 '이스타항공 주식' 떠안아"(7/8, 조수영)

 

이스타항공-제주항공 합병에 정부 적극 중재 촉구한 전북일보 왜?

한편 전북일보는 합병을 위한 정부의 적극 중재를 촉구했습니다. 합병이 무산될 경우 당장 1400여 명이 일자리를 잃고, 전북은 전북~제주 1일 생활권이 중단되며, 군산공항 역시 누적 적자로 폐쇄될 위기기 때문에 공익 차원에서 정부가 접근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노조 역시 감정적 대응보다는 두 항공사의 인수·합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보조제 역할을 해야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전북도민일보는 연합뉴스 기사를 전제해 합병이 쉽지 않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북일보는 그간 있었던 노조의 이상직 의원의 편법 증여, 책임 소재 등 문제제기에는 침묵하며 항공사에 대한 전라북도와 정부차원의 지원만을 촉구하며 사측의 입장을 두둔해 왔습니다. 이스타항공이 구조조정을 진행하던 시기에는 침묵하던 전북일보가 합병이 무산될 경우 1400여 명이 일자리를 잃는다며 오히려 정부의 적극 중재를 촉구하는 무기로 활용하는 보도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전북일보] 이스타·제주공항 합병 정부가 적극 중재해야(1면, 이강모)

[전북도민일보] 제주-이스타 합병 ‘악화일로’(1면, 연합뉴스)

 

 


 

 

전주역세권 개발 사업이란?

어제와 오늘 전주역세권 개발을 두고 LH와 전주시가 갈등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지난 2018년 LH와 전주시가 협약을 맺고 전주역 뒤편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했는데요, 민간임대아파트 3645세대, 공공임대 1613세대, 분양 2130세대, 단독 164세대 등 서민주거안정 및 낙후된 역세권 개발이 목적입니다.

 

전주시가 갑자기 개발 반대 입장 밝힌 이유는?

2년 전 협약까지 맺은 전주시는 올해 개발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KBS전주총국 보도에 따르면 전주시는 협약 당시 복합개발인 줄 알았지만, 주택보급률이 100%를 넘어서 더 이상의 아파트 공급은 무리라는 입장입니다. 천마지구 등 추가 공급도 많이 남은 상황에서 과잉 공급이 우려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정부 추진 서민 주거 안정 사업, 사업 진행한다는 LH

LH는 전체 70%가 임대 아파트로 정부가 추진하는 서민 주거 안정 사업이라는 입장입니다. 또한 전주역세권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주장합니다. 아파트 과잉 공급은 공급량과 공급 시기를 조절하는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계획 추진 마땅하다 주장한 전북일보

오늘 자 전북일보는 <주민들 ‘발끈’>이라는 제목으로 전주동부권개발추진위원회의 입장을 전달했고, 사설을 통해 계획 추진이 마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주택 보급률은 이미 협약 당시에도 100%를 넘었고, 서민형 임대아파트 공급, 동부지역 균형발전, 행정의 신뢰, 경제 파급효과 등을 근거로 들었습니다. 또한 KBS전주총국은 전주시가 개발을 막을 실질적인 방도나 권한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북일보] ‘전주역세권 개발’ 전주시·LH 갈등(7/8, 1면, 김진만)

[전북일보] 전주시 역세권 개발 반대에 주민들 ‘발끈’(5면, 김진만)

[전북일보] 전주역세권사업 파기 어불성설 계획추진 마땅(15면, 사설)

[KBS전주총국] 역세권 개발… 전주시-LH '대립각'(7/8, 이지현)

 

 


 

 

폐기물 처리 용역비 부풀리기 의혹도 나와

(주)토우와 관련해 KBS전주총국은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주)토우가 차량 계량기에 제대로 올라가지 않거나 소방 호스를 통해 물을 채우는 방식으로 폐기물 무게를 눈속임해 용역비를 부풀렸다는 주장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KBS전주총국은 전주시가 최근 3년 간 추가 지급한 용역비가 2억 원이 넘고, 폐기물 처리량이 이듬해 원가를 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청소대행업체 특별감사 시작한 전주시

전주시 환경미화 위탁업체 (주)토우와 관련된 갑질 의혹, 가족 경영 의혹이 나오면서 전주시가 특별감사를 통해 나머지 11곳 업체도 살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불법이 드러나면 보조금 환수와 고발 등 강력한 조치를 하겠다는 게 전주시의 입장입니다. 지역 언론들은 전주시의 입장을 정리해 보도하고 있습니다.

 

[전북도민일보] 수백억 보조금 전주 청소업체 부실경영 사실로(5면, 권순재)

[전라일보] 전주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대대적 감사(5면, 양승수)

[KBS전주총국] 청소차 무게 눈속임?... 처리량 부풀리기 의혹(7/8, 안승길)

[전주MBC] 전주시, 갑질 의혹 청소대행업체 특별감사(7/8)

[JTV] 전주시, 청소 대행업체 특별감사 실시(7/8)

댓글2

  • 상민 2020.07.09 13:41

    전주 외 자치단체의 현안에 대한 뉴스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 풀뿌리 주간 뉴스 콕! 이라는 코너로 자치단체 현안을 담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민언련에서 구독료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주간신문 6곳을 구독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꼭 한 꼭지씩은 전달하려고 합니다.

      주간신문 내용을 제외하면 방송사는 지역의제가 한 달에 5%대에 불과하고, 신문의 경우는 지역 의제 발굴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지역의제 비중을 높여달라는 의견 방송사에도 항상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희 모니터에도 자치단체 현안 충실하게 담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