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notice

전주공동체라디오방송 설립을 위한시민설명회 X 호남언론학회 세미나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4. 5.

 

○ 기획의도

 

공동체라디오(community radio)는 공동체에 관한 내용을, 공동체 구성원들에 의해, 공동체 내에서 운영하는 소출력 라디오방송을 말한다. 공동체라디오는 비영리적이며, 공동체 구성원의 참여를 바탕으로, 공동체를 위한 사회적 서비스라는 특징을 갖는다. 즉, 공동체라디오는 지역공동체 구성원들의 직접 참여에 의해, 지역공동체의 정보와 이슈들을 생산하고 전달함으로써 국민 주권시대 풀뿌리 민주주의의 발전, 지역사회의 소통과 지역공동체의 공공성 실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지역 공동체에 기반 한 비영리 미디어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영국의 경우 2005년부터 공동체 라디오방송이 도입되면서, 현재 270여 개의 공동체라디오가 지역방송과 차별화되어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4년 시범사업을 거쳐, 2009년부터 공동체라디오를 허가했으며, 현재 마포, 관악, 분당, 공주, 영주, 광주, 대구 등 7개 지역에서 공동체라디오가 운영되어 왔다. 이후 시장경쟁 중심의 방송 정책 구조 속에서 공동체라디오에 대한 논의는 정체되어 왔던 것이 현실이었다. 관련하여 2021년 3월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공동체라디오 신규 방송사업자 모집 공고를 내고, 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방송통신위원회의 신규사업자 허가 방침은 신규사업자의 수를 일정하게 제한하지 않고 가능한 지역에서는 모두 허가한다는 것이기에, 그 동안 정체되어 있던 국내 공동체라디오의 확장과 활성화를 가져오는 매우 소중하고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전주에서도 ()전주공동체라디오 설립추진위원회(전주시민미디어센터, 전북민언련, 호남언론학회, 마을미디어네트워크 등)를 중심으로 공동체라디오 설립 준비를 하고 있다. 공동체라디오의 설립의 의미는 용어 그대로 공동체 구성원들인 지역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민주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에 세미나와 시민설명회를 통해 공동체라디오의 의미, 필요성, 방향성을 점검함과 아울러, 추진 과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시민들의 참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시간 : 2021년 4월 15일(목요일) 오후 2시 ~ 4시

  장소 : 전주 중부비전센터 4층

  진행 : 대면 및 비대면, Zoom 참여 및 유튜브 중계

  주최 : 호남언론학회 

  주관 : 전주공동체라디오 설립추진위원회

 

 


 

1부. 세미나 개요



  전체 진행: 김은규 (우석대 교수)

  인사말: 이만제 호남언론학회장 (원광대 교수)

 

 사회 

 이상훈 (전북대 교수)


  발제

  1주제 공동체라디오의 의미와 사회적 가치 (박민 참여미디어연구소장)

  2주제 : 전주공동체라디오 설립 의미와 운영 방향성 (최성은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소장)

   토론

  고영준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가)

   유수경 (송천동마을신문 편집장)

  송인규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사무국장)

  유영주 (광주북구FM)

  홍소지 (전주시 공동체육성과)

  서윤근 (전주시의원)

 



2부. 전주공동체라디오방송사 설립 추진 시민설명회

 

전주공동체라디오 설립 준비 과정과 시민참여 방안에 대한 시민설명회를 호남언론학회 세미나에 이어 진행합니다. 온라인을 통한 시민질의도 받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인사말: 김은규 (전북미디어문화연대 설립준비위원장/ 전주공동체라디오 설립추진위원장)

  시민설명회 진행: 최성은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소장)

  시민 질의응답 시간 진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