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활동 보고

[교육] <지역과 함께 저널리즘 바로 보기>_ 진안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3. 10. 17.

 

 

우선 지난 10월 11일(수)와 10월 14일(토) 진안청소년수련관 다목적실에서 진안군민들을 대상으로 한 첫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진안신문과 같이 공동 주최, 주관을 하고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전북민언련에서는 2023년 10월 전북 작은 시군의 풀뿌리주간신문과 함께 저널리즘을 바로 보기 위한 미디어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번 지역과 함께하는 미디어 강좌는 전주에서 진행된 언론학교를 뜨겁게 채워주셨던 변상욱 기자님, 박상규 대표님, 정준희 교수님이 함께합니다. 또한 전주시 선거브로커 사건을 알린 전주MBC 고차원 기자님도 함께합니다. 맛있는 다과도 준비했습니다.

 

 


 

○ 10월 11일(수) 오후 4시 고차원 전주MBC 기자

먼저 지난 11일 "선거 브로커와 언론 윤리"라는 주제로 전주MBC 고차원 기자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주시장 선거에 출마한 이중선 예비후보가 선거 브로커들의 유혹이 있었다고 폭로하고, 후보를 사퇴하면서 큰 논란이 됐는데요. 선거 브로커로 활동한 인물들 중에는 정치권 관계자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및 현직 언론사 기자와 언론사 임원이 포함되어 있어 큰 충격을 줬습니다.

고차원 기자는 해당 사건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지역사회의 감시와 견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언론윤리와 언론인에 적용되는 청탁금지법(김영란법) 관련 위배되는 내용들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10월 14일(토) 오후 4시 변상욱 전 CBS 대기자

14일에는 "2023 가짜뉴스 리터러시"라는 주제로 변상욱 전 CBS 대기자님이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직접 문제가 된 언론 보도의 예시를 살펴보면서 언론이 보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보도하지 않는 내용까지 잘 살펴야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음은 10월 21(오후 2시 순창교육지원청 3층에서 정준희 교수님의 강의가 진행됩니다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