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아카데미

디지털로 만드는 우리들 세상-2008 어린이방송캠프 -사업종료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 초등학생  모집 및 구성
       교육대상 : 전북지역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재학생 80명
       사업기간 : 2008년 7월 30, 31일 8월 1일
       모집인원 : 초등학교 3학년 이상 80명
          참여비용 : 5만원
          캠프장소 : 전북자연환경연수원
       선정방법 : 신청서 접수 후 서류심사를 통한 선정
          신청방법 : 신청기간 중아래 신청서를 다운받아 민언련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malhara21@hanmail.net)
                         전화신청하실 분은 민언련 사무실로 전화주세요(063.285.8572)

:: 사업목적 ::
  
○ 미디어 세대라고 할 수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자신들을 둘러싼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제시함으로써 주체적 미디어수용을 가능하게 한다.    
○ 기획과 촬영, 편집까지 영상제작 전반에 대한 교육과 영상물 제작을 통하여자신의 주변을 둘러보고 또래의 친구들과 소통함으로써 사회와 자신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한다.
○ 영상시대라 불리는 21세기 주역으로서 초등학생들의 영상창작의욕을 고취하고 제작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토록 지원한다.  


:: 사업목적의 설정 방법 ::

○ 텔레비전이나 영화, 인터넷 등 일상매체들의 폭력성 및 선정성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현실과 영상미디어의 광범한 보급 및 급속한 매체환경의 변화현실 그리고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수용력이 높은 어린아이들의 특성을 감안하여 어린아이들의 선택적 매체수용 및 주체적 매체활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미디어교육이 필요하다.  
○ 이론 중심의 미디어교육은 어린아이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울뿐만 아니라, 가장 효과적인 미디어에 대한 이해는 해당 미디어에 대한 제작 등 활용경험을 통해 취득될 수 있다는 점에서 21세기 영상언어의 시대에 걸 맞는 영상활용능력 제고를 위한 제작교육 병행이 필수적이다.
○ 또한 어린아이들 스스로 일상에서 직면하는 미디어환경 및 생활환경에 대한 영상물 제작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그 결과물을 소통함으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무엇보다도 범람하는 신규매체의 홍수 속에서 어린아이들이 단순한 수용자의 위치에 머무르기 보다는 적극적인 생산자이자 주체로 변화함으로써 자신들이 가진 가능성과 세상을 향한 적극성을 긍정적 방향에서 극대화할 수 있다.


:: 기대효과 ::
    
○ 초등학생의 영상제작 전반에 대한 교육을 통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자로서의 역할을 정립시키고 퍼블릭 액세스에 대한 참여를 모색해 볼 수 있다.    
○ 폭력 영상물에 대한 유해성을 노출, 인식시킴으로써 초등학생들의 건전한 성장에 필요한 주체적 안목을 키워주는 영상 환경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 미디어교육 대안적 모델로서의 역할 증대와 더불어 이를 통한 영상문화의 저변 확대 및 초등학생 보호의 기대효과를 전망할 수 있다.
○ 초등학교 방송반과의 연계를 통하여 지속적인 후속교육이 가능하여, 일회적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신청서 다운로드 받기



======================================================================================
:: <세부일정>::




[ Q & A ]

1. 방송캠프는 언제 부터 시작했나요?

민언련 어린이 방송캠프는 2004년도부터 이루어졌고 1999년부터 있던 어린이 방송교실을 심화시킨 과정입니다.


2. 방송캠프에서 하는 구체적인 활동이 무엇인가요?

캠프는 약 8개 조를 이루어서 진행됩니다.
한 조에는 6학년부터 3학년까지 .. 학년, 성별 다양하게 짜여집니다.
조별 활동을 주축으로 하는데요, 3분정도 되는 방송물을 촬영하고 시사회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회의부터 역할분담, 촬영, 편집까지 다양한 체험을 조별활동을 통해 시키고 있습니다.


3. 형제나 자매 같은 조로 넣어주세요~

죄송합니다. 같은 형제나 일행이라고 한 조가 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캠프의 조별활동을 통해 타인과 어울리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4. 선생님은 몇분 정도 가시나요?

선생님은 총 20~ 25분 정도가 따라가십니다.
영상관련하여 약 8분의 선생님이, 생활지도와 관련하여 약 12명의 선생님이 함께하실 겁니다.


5. 숙소는 어떻게 되나요?

숙소는 1층은 남학생, 2층은 여학생이 사용하는데 선생님들이 방마다 2분정도 들어가서 학생들과 함께 잠을 자니 안전상의 문제에 너무 염려하지 마십시오.
잠 또한 조별로 이루어져 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6. 간식은..?

간식은 하루에 약 2번에 걸쳐서 지급이 됩니다. 주로 옥수수, 감자, 미숫가루와 같은 자연식품을 이용할 예정입니다. 식사는 캠프내의 식당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