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 지역언론 브리핑 (2015/02/23) : 총리임명동의안 표결 불참 이상직 의원, 지역 언론에서 실종 되었나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5. 2. 23.

 

○ 지역언론 브리핑 (2015/02/23)

 

 

 

1) 총리임명동의안 표결 불참 이상직 의원, 지역 언론에서 실종 되었나

 

 

1) 총리임명동의안 표결 불참 이상직 의원, 지역언론에서 실종 되었나

 

새정치민주연합의 이완구 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표결은 결과적으로는 실패지만 당내 단속은 성공적이었다. 당이 단합하는 모습을 보인 게 오랜만인 만큼 표결 결과를 떠나 당내 분위기는 고무되었다. 단 이상직, 김영환, 김기식, 최재성, 최동익 의원 등 5명을 제외하고는 말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6일 출산한 지 5일 된 장하나 의원과 시모상을 당한 진선미 의원 등도 표결에 참여하면서 전체 130명 중 125명이 단일 대오를 형성했지만, 위의 4명의 의원은 긴급한 현안을 앞두고 국내에 있는지, 해외에 있는지도 파악할 수 없게 혼선을 주어 당 지도부에 상당한 혼란만 가중시켰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이완구 총리 후보자 인준안이 찬성 148, 반대 128표로 가까스로 50%를 넘어 통과된 가운데 표결 불참을 선언했던 정의당 의원 5명과 이들 불참 의원 5명이 표결에 참여했더라면 결과가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비판 여론을 고조시켰다.

 

특히 전주 완산을의 이상직 의원은 당일 오전까지도 국회에 올라가고 있다고 당에 보고했지만 실제는 미국에 체류하는 자녀를 보기 위해 갔다가 돌아오는 비행기 편을 제때 구하지 못했다고 전해진다.

 

당내 원내지도부 중 일부는 불참 의원에 대해 징계를 검토해야 한다며 강경한 목소리를 쏟아냈다. 특히 계파 분열로 제대로 서지 못했던 당내 규율을 이 기회에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결과적으로 징계가 유야무야 된 가운데,

전라일보만 유일하게 이 내용을 보도했다.

<총리임명동의안표결 불참 의원...새정치연합 "징계 안 한다">(2/23, 3)에서 이상직(전주완산을)의원 등 관심을 모았던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총리임명동의안 표결 불참의원들에 대한 중앙당 차원의 징계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이들 불참의원들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 향후 논란의 여지가 다분한 상황이라고 전하며 해당 내용을 2단으로 전했다.

 

전북 지역 신문과 방송에서 실종된 이상직 의원을 그나마 유일하게 다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지만 정치적 책임을 묻거나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에서 대동소이하다.

지역언론은 그동안 민주당 또는 새정연 내 전북정치권의 위상이 변방의 나락으로 떨어졌다고 평하며 도내 의원들의 책임론과 역할론을 강하게 거론했었다. 작년 민주당 김한길 시대 출범에 전북도민일보의 경우 도 정치권이 정치 문제에서 단일대오를 형성하여 전북 정치권의 힘을 보여줬다고 분석할 만큼 호남 정치의 위상에 지역신문의 관심은 지대했다.

 

지역신문의 관심은 당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관심과 애정이 때론 정도를 넘어 호남이라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능력과 역할보다는 지역주의로 흐르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는데 이번 보도로 인해 이러한 문제가 단순히 지적에만 머무르고 있지 않다는 점을 증명했다.

 

물론 이런 보도에는 아무래도 출신을 감싸려는 시도도 있겠지만 이런 식의 보도가 정치발전이나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지는 따져봐야 할 것이다.

 

관련보도 :

전라일보 <총리임명동의안표결 불참 의원...새정치연합 "징계 안 한다">(2/23, 3)

 

 

다음은 223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217일 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 6524억 규모 신규사업 발굴

전북도민일보

창의력주창하던 전북도정 대형 국책사업 발굴 손놨나

전라일보

혁신 없이 되레 퇴보 불신내년 총선 심판의 장유력

새전북신문

명분과 실리 사이에서 해법 찾기

전주MBC

귀성 시작..설레는 설 명절

KBS전주총국

귀성행렬 본격...설레는 고향길

JTV

귀성길 곳곳 정체

전북CBS

전북교육청, 영어체험학습원장 공모

 

2015223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