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세줄뉴스(3/1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6. 3. 15.



(3/15)오늘자 전북뉴스 하이라이트:세줄뉴스

지역

1)전북도교육청 친일인명사전 구입비 지원

전라북도교육청이 친일인명사전의 구입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네요. 추경에 예산을 편성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올해 1억 2906만원, 도의회 심의를 거쳐 예산이 확정되면 7월에 학교에 지원될 계획이에요. 그러나 구입 여부는 학교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 신청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사유를 물어보거나 조사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정말 구입을 안한다면 이유가 궁금하긴 함.

[전라일보]도교육청, 친일인명사전 구입비 추경 편성

[전주MBC]상반기에 친일인명사전 보급


총선

2)박민수 예비후보자의 문자

박민수 예비후보자 11일 보낸 문자가 논란입니다. ‘더민주 경선 여론조사 결과/언론사명’이란 제목으로 더민주 3명 후보들의 지지율이 적힌 내용이었는데요. 안호영 예비후보는 14일 “한 언론사의 선거여론조사결과 보도를 인용하면서 제목을 임의로 변경해 더민주의 경선 여론조사 결과인 것처럼 공표했다”고 주장했어요. 선관위 조사와 중앙당의 진상조사를요청한 상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죄에 해당해 당선무효에 해당한다”고도 보도 자료도 배포했고요. 박 예비후보는 “단문으로 보내기 위해 조사결과를 요약했을 뿐”이라고 답했습니다. 보도 자료가 오히려 허위사실 유포라고 반박하고 있는데요.

실제 더민주당 경선결과 완주진무장은 안호영 38.5%, 박민수 34.5%, 유희태 33.6%로 오차범위 상태로 결선투표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죠. 이런 상황에서 여론조사 결과는 승자에게 기세를 몰아가는 밴드웨건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두 후보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죠. 선관위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전북일보]‘여론조사 문자 메시지’놓고 공방 격화

[전북도민일보]여론조사 문자 발송 놓고 ‘진흙탕 싸움’

[전라일보]흠집내기.허위사실 유포 ‘진흙탕 선거운동’ 또 확산

[새전북신문]박민수-안호영 정면 ‘충돌’

[KBS전주총국]공천 갈등에 경선 잡음..유권자 ‘혼란’


미디어

3)나간 사람들이 말하는 KBS의 ‘한계’는…

지난주에만 PD 3명, 기자 1명이 KBS에 사표를 냈어요. <태양의 후예>를 기획한 함영훈 PD, <직장의 신>을 만든 전창근 PD, <너를 기억해>를 만든 김진원 PD 등 드라마 PD 3명과 KBS 탐사보도팀 창립멤버로 한국기자상, 삼성언론상 등을 석권한 최문호 기자까지.

종편과 케이블 채널의 성장으로 지상파 출신들의 ‘이동’은 어느새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어요. 그러나 그 중에서도 KBS 출신들의 이동을 ‘인력 유출’이라고 명명하며 우려하는 것은, 타사에서 훌륭한 성취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은 까닭. KBS를 떠나온 기자, PD들은 직종에 상관없이 ‘거대 방송사 KBS’에서 체감한 ‘갈증’과 ‘한계’를 입 모아 말해 왔어요. 최소한 4년 전부터.

나영석 PD는 2013년 1월 이데일리 인터뷰(링크)에서 “주위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고 있었고 지켜야 할 게 너무 많아졌다”면서 “지키기보다 두근거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차피 (인생) 레이스는 길다”며 “영원한 안전망이 없다”고도 했어요. KBS는 이런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과거로 회귀할지, 미래로 나아갈지 거대 공룡 KBS의 상황이 지금 한계상황인 건 분명해 보입니다.

[미디어스]KBS 떠난 기자 PD들은 이미 ‘이유’를 말했다


4)법인명의는 사찰당해도 확인 못한다는 이동통신사

개인명의 가입자들은 온라인 고객센터에서 직접 사실 확인이 가능해요. 대리점을 방문하는 방법도 있어요. CJ는 “고객이 고객센터에 유선으로 요청하면 (자료제공 여부를 확인해) 전자우편이나 유선으로 알려드리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법인명의 휴대전화 사용자는 자신이 수사기관의 내사 또는 조사 대상이 됐는지 여부도 직접 확인할 수 없네요.

미디어스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CJ헬로비전(알뜰폰)에 ‘법인 명의 휴대전화의 실사용자가 수사기관이 자신의 휴대전화에 대해 통신자료를 요청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 결과, SK텔레콤을 제외한 사업자들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밝혔어요. 이동통신사들은 누구를 위해 있는 걸까요?

[미디어스]법인폰은 ‘사찰’ 당해도 확인 못한다이통사‧알뜰폰 “법인정보는 개인정보 아냐”… SKT만 “대리점에 사업자등록증, 인감, 증빙서류 내면 확인 가능”

'모니터보고서 > 전북주요뉴스 '피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줄뉴스(3/17)  (0) 2016.03.17
세줄뉴스(3/16)  (0) 2016.03.16
세줄뉴스(3/14)  (0) 2016.03.14
세줄뉴스(3/10)  (0) 2016.03.10
세줄뉴스(3/9)  (0) 2016.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