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선거 보도 모니터

2017 대선미디어감시연대) ‘전북 몫 찾기’ 프레임에 함몰 된 지역 신문, 전라북도의 공약 제안을 ‘기획보도’화 - 평가 보완은 없어 (전북 지역 신문 보도 양적 분석 보고서 2차)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5. 16.

[전북 지역 신문 보도 양적 분석 보고서(2)]

전북 몫 찾기프레임에 함몰 된 지역 신문

전라북도의 공약 제안을 기획보도- 평가 보완은 없어

 

신문 모니터의 목표는 선거보도의 보도량을 집계하고, 공정성, 유익성, 유해성을 판단하는 데 있습니다. 보도의 공정성은 정당의 등장 빈도 및 정당별 유불리를 나타내는 제목 표현의 경향성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보도의 유익성은 크게 세 가지를 점검합니다. 정책의 소개나 정책 검증 보도가 있었는지 의혹 제기에 대한 사실 확인 혹은 사실 검증 보도가 있는지 시민사회 여론을 소개하고 반영하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보도의 유해성은 그동안 선거 관련 보도에서 지속적인 문제점으로 제기되었던 여러 문제 유형의 등장 유무를 통해 판단해보고자 합니다. 2017대선미디어감시연대는 대선 관련 전북 지역 신문보도 모니터를 진행하고 제2차 양적 분석 보고서를 발행하고자 합니다.

 

 

1. 보도량: 전북 지역 신문 4사 하루 평균 선거 보도는 37.9

 

공식 선거 운동이 시작된 417일 보도부터 투표 전날인 58일까지 전북 지역 신문 4사의 16일간의 선거 관련 보도를 양적으로 분석했다. (5/3, 5/5 전라일보, 새전북신문 쉼)

모니터 기간 동안 각 신문의 선거 관련 보도 건수를 살펴보면 전북일보가 173, 전북도민일보가 191, 전라일보 122, 새전북신문 107건이다. 하루 평균 전북 지역 신문 4사의 선거 보도량은 37.9건이었으며 전북도민일보가 11.9, 전북일보가 10.8건을 보도했다. 지난 1차 보고서 기간 동안(4/6~14) 전북 지역 신문 4사 하루 선거 보도량이 26건이었던 점을 볼 때 약 1.5배 늘어난 수치이다.

 

 

593건의 대선 기사는 스트레이트 기사가 전체 471(79.4%)을 차지했고, 기획기사는 37(6.2%), 사설은 36(6.1%), 칼럼은 41(6.9%), 인터뷰는 8(1.4%) 순으로 나타났다.

 

새전북신문의 경우 107건의 보도 중 104건이 스트레이트 기사로 사설은 단 두 건 그치고 있었다. 전라일보도 스트레이트 기사의 비중이 85.2%였다. 인터뷰 기사의 경우 한국지방신문협회,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 한국지역언론인클럽 등 대부분 지역 신문 공동 취재 형태다. 선거 관련해 입장을 가장 활발히 밝힌 곳은 전북일보였다. 전북일보는 자사 선거보도 중 8.7%를 사설 및 데스크칼럼에 할애했다.

 

전북도민일보는 4월 중순 이후 기획보도에 집중하고 있다. 191건의 선거보도 중 29건이 기획보도에 해당한다. <19대 대선 전북 이슈 체크>에서는 전북 지역 선거 공약으로 꼭 체크해야 할 주요 이슈들을 나열하고 있다, <19대 대선과 전북> 기획 보도는 주로 전북에서의 세대별 판세분석과 민심 동향, 각 당의 선거 유세에 대해 다각도에서 살펴보고 있다.

전라일보도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전북공약> 기획보도를 마련하고 총 3회에 걸쳐 지역 전략산업, 지역 경제 분야, 새만금 분야에 대해 후보자 공약을 비교 분석했다. 하지만 단순 비교 분석에 머무르고 있어 아쉬움을 남긴다.

 

선거 관련 보도 게재면 분석을 보면 전북 지역신문 4사 모두 1~5면에 비중 있게 대선 보도를 싣고 있다.

 

 

2. 보도의 유익성 판단: 유익보도 비중 소폭 증가

 

선거 관련 보도에서 유익성은 크게 3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파악했다. 첫째 공약이나 정책에 대한 정보 제공 여부다. 이는 다시 세부적으로 정당, 후보자, 또는 지자체에서 제시하는 정책을 단순 소개하는 경우, 정책을 소개하거나 구체적인 내용을 비교 혹은 실현 여부를 언론사에서 검증한 경우, 언론사 자체적으로 정책을 제안하는 경우다.

두 번째는 선거법 위반과 같은 문제에 대한 검증, 의혹 제기에 대한 사실 검증 여부다.

세 번째는 시민사회 여론을 소개한 경우를 체크했다. 선거에 대한 온오프 통합 시민 반응, 매니페스토 운동, 시민단체 정책 제시, 투표 독려와 같은 캠페인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다.

 

위 세 가지 사례를 살펴본 결과 신문 전북 지역 신문 4사의 유익한 보도는 총 194건으로 선거 보도의 32.7%를 차지함이 확인된다. 지난 1차 보고서 유익 보도 30.2%보다 소폭 증가했다.

유익한 보도는 전북도민일보가 6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전북일보 58, 전라일보 37, 새전북신문 30건 순으로 정책 제공 보도량이 집계됐다. 하지만 새전북신문의 경우 제공된 정책 보도는 검증이나 제안보다는 단순 정보 제공이 대다수였다. 네 신문사 모두 공약과 정책, 의혹에 대한 사실검증을 검증하는 시도는 적었다.

 

 

정책을 검증하려는 보도는 다음과 같다.

전북일보는 <전북 전략산업 닮은 문 전남 공약’, 뒷북 대응’>(4/26)에서 문재인 후보의 농생명 공약이 전남에서 발표한 전남 공약과 유사하다는 점을 비교 분석해 보여주며 전라북도의 뒷북 대응에 대해 질타했다. <익산 문화유산 정비 대선 공약 생색내기 그쳐>(5/8)에서는 익산 유적지 4곳 대상 예산 편성 내역 분석 결과를 보여주며 박근혜 정부 5년 동안 국비 고작 6% 지원에 불구했으며 정치권에서는 새정부 사업 추진 의지 반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북도민일보는 <19대 대선, 전북이슈 체크>에서 공약 후순위에 배치된 지방분권 공약 문제와, 백화점식으로 나열된 지역 공약의 문제, 동부산악권에 대한 무공약을 지방균형발전과 연결해 지적한 보도가 있었다. 또하 외부 칼럼을 통해 선심성 공약에 대한 문제제기도 이어졌다.

 

전라일보는 사설을 통해 후보자들의 공약에 대해 자주 거론했다.

<대선 공약에 농촌과 농업이 없다>(4/24), <대선후보 쌀 직불금 지켜질까>, <지방분권 대선 공약을 환영한다>(5/2), <국민에 희망 못 준 대통령 선거전>(5/8)에서 농촌과 농업의 공약이 부실한 점, 쌀 직불금 문제에 대한 후보들의 의지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신문 4사 중 유일하게 농촌과 농민들의 입장에서 공약을 검증한 보도(사설)로 보인다.

 

사실검증 보도는 대부분 재경전북도민회의 문재인 후보 지지와 관련해 이것이 선거법에 위배되는지 여부를 살펴본 내용이다.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는 재경전북도민회의 문재인 후보 지지선언이 잘 못 되었다고 사설에서 주장했다.

 

시민사회 여론을 소개한 보도로는 전북도민일보가 31건으로 가장 많았고 전북일보 21, 새전북신문 15, 전라일보가 6건이었다. 시민사회여론을 소개한 자체 스트레이트 기사는 대부분 각 단체에서 발표한 특정 후보 지지 이유가 단순 나열되어 있거나 선거 독려를 하는 단순 보도가 많았다. 자체적으로 시민사회 여론을 전하기 위한 기획 보도는 전무했다고 보인다.

 

그나마 눈에 띄는 것은 전북도민일보에서 외부 필진들을 통해 9회 기획 연재한 <<19대 대선> 나는 이런 대통령을 원한다>는 보도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대통령의 자질에 대해 외부 인사들의 목소리를 실었다. ‘정의로움’, ‘자긍심’, ‘국가 보건’, ‘낮은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문화융성 선진국 육성’, ‘전북에 희망, 활력 줄’, ‘도덕성’, ‘국민대통합’, ‘남 탓, 거짓말 지도자 원치 않아라는 제목으로 실린 이 칼럼들은 촛불 대선에서 시민들이 요구했던 지도자의 자질들이 주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3. 보도의 유해성 판단: 전라일보의 심각한 따옴표 보도, 정치 혐오 초래해

대선 관련 신문보도를 일일이 읽어보면서, 문제의 유형을 나눴다. 모니터 기간 중 드러난 문제 유형으로는 경마식 보도’, ‘지역주의 보도’, ‘정치혐오성 보도’, ‘후보 줄서기’, ‘특정인 역할 강조로 나타났다.

 

 

가장 두드러지는 문제 보도 유형은 <지역주의 보도>로 총 53건의 보도가 있었다. ‘전북 몫 찾기라는 프레임 속에서 지역신문들이 전북지역 의제를 중심으로 다루면서 해당 공약의 실현 가능성이나 구체적 근거를 얘기하기보다는 무조건 전북 몫을 할당해야 한다는 주장이나 전북 홀대를 주장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특정인의 전북 홀대 주장을 부비판적으로 차용한 경우도 해당된다.

 

전북도민일보가 지역주의 보도문제가 가장 심각했던 것으로 드러난다.

<새만금 남북2축 도로건설공사 3,4공구 이번 주 개찰 '전북 몫 찾기' 또 헛발질?>(4/17), <기울어진 예산 운동장전북 6% 이상 증액 마땅 균형발전 위해 공평 투자전북 몫 찾기 첫걸음 기울기 바로 잡으려면 전북에 파격적 지원 나서야>(4/19), <다시 떠오른 참여정부 '호남홀대론'>(4/21) 등의 기사에서는 전북 홀대를 주장하며 이에 대한 마땅한 배상, 즉 전북에 대한 파격적 국가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특정인 역할 강조의 경우는 선거 막바지에 특정인의 선거 공적을 치켜세우는 경우에 해당되는 사례이다. 자의적인 판단으로 특정 인물의 역할을 띄우는 보도는 대선 기간 신문 보도에서 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유해한 보도로 분류된다. 신문들은 전현직 국회의원들, 지역위원장들을 주로 거론하며 이들의 공이 지대했음을 강조한다. 이상직 의원의 경우 <율동만 하는 유세단>과 같은 가십성 보도와 <재경전북도민회 지지선언> 등 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인 사안에도 띄우기 보도에 등장하고 있다.

 

 

전라일보의 심각한 따옴표 보도, 정치 혐오 초래해

따옴표 보도는 전문가 등의 발표나 정치인들의 발언을 전달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확인이나 검증이 불가능한 내용이나 주제 등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 유권자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전라일보와 새전북신문은 따옴표 보도를 포함한 정치혐오성 보도가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따옴표 보도와 관련해 전라일보는 1차 보고서에서도 지적된 바 있는데 2차 모니터 기간 중에도 후보자정당 간의 감정 다툼에서 나온 발언 들이 여과 없이 기사화 되고 있다. 특히 아래와 같이 제목과 부제목으로 문제의 발언들이 활용되고 있다.

 

<거칠어지는 ''흠집내기 격화 - 민주당 문재인 후보측 "적폐 세력 지지받는 후보", "사과문에 감질 본능 드러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측 "호남 분열 지시문서 다 나와", "경선 불법개입 의혹 인정하라">(4/20)

<대선판 때 아닌 '주적' 논란 "안보관 문제" vs "색깔론 공세" - TV토론서 유승민 질문에 문"대통령 될 사람 발언 아냐" 박지원 "우리의 주적은 북한" 김무성 "밤잠 자지 못하고 걱정" 문재인측 "국방백서 개념 삭제 당선 땐 도발 단호히 응징 지시">(4/21)

<주말 '전북 표심잡기' 총력전 - '주적', '햇볕정책' 안보 이슈 '불꽃 공방' -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북한도발 침묵 햇볕정책 아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역주의, 종북몰이" 비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안철수 입장바꿔 사드 찬성">(4/24)

<', 아들 취업 특헤 의혹' 국민의당 '총공세' 돌입 - 안철수 "다설명? 후보 태도 아냐" 주승용 "환노위 소집 해명하자" 한국당-바른정당, 진상규명 촉구 민주당 "악의적 검증 반복 중단">(4/25)

<재경전북도민회 '문재인 지지 선언' 논란 - "향우, 고향 둘로 가르는 행동" - 김광수 국민의당 도당 위원장 "특정 세력 정치적 도구 전락" "유사관권선거 해당" 수사 촉구>(4/27)

<대선 D-1전북 막판 쟁점은? - "군산조선소 공약 없어" vs "전북도민회 검찰 고발" - 사전투표율 놓고 아전인수 해석, "적극적 지지층 결집 신호탄", "바닥표심 여론조사와 달라", 부동층 잡기 사활, "중앙당 지원유세 총력전", "걸어서 국민속으로 화제">(5/8)

 

 

4. 신문 제목으로 보는 정당별 유불리 파악: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 유리한 보도 다수, 전북일보 국민의당에 우호적 제목 달기 여전

 

신문의 제목을 중심으로 해서 정당별 유불리를 분석했다. 특정 정당에게 유리하거나 긍정적으로 작용할 경우와 이와는 반대로 불리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경우를 별도로 코딩했다. 제목은 표제와 부제를 모두 포함해서 분류했으며 사설의 경우는 본문까지 모두 읽고 유불리 작용을 판단했다. 제목의 표현으로 반사 피해나 이익을 얻는 경우에도 유불리를 복수로 체크했다.

 

 

신문 기사의 제목에서 주초점 대상 중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유리하거나 긍정적인 표현(작용)이 있다고 판단한 경우는 총 148건이었으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2차 보고서에서는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정의당이 거론되는 경우가 늘었는데 이는 토론회를 거치며 소수정당들의 존재감이 부각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또한 소수정당의 유세현장과 공약 또한 선거 후반부터 중요하게 다루기 시작했다. 이재오와 김선동 후보에 대한 긍정적 제목도 이에 해당된다.

반대로 제목에서 특정 정당에게 불리하거나 부정적인 표현(작용)의 경향을 사용한 경우는 총 52건으로 분석됐다. 더불어민주당에 부정적 표현이 많은 이유는 문재인 선대위, 안철수 네거티브 지시 문건 논란과 장영달 전 의원 선거법 위반 논란, 재경전북도민회의 지지선언이 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이면서 부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확인된다.

 

전북일보 국민의당에 우호적 제목 달기 여전

전북일보는 1차 보고서 때와 마찬가지로 2차 보고서에서도 국민의당과 안철수 후보에 대한 부정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전라일보와 새전북신문 등이 420일 국민의당 경선에 원광대 학생 동원한 당 관계자가 검찰에 고발키로 한 기사가 실렸으나 전북일보는 이를 보도하지 않은 것도 여전하다.

 

 

5. 지역신문의 기획 기사는 전라북도의 공약 제안을 기사화 한 수준, 평가 보완 없어

전북일보는 <전북일보가 제안하는 대선공약>에서 지역에서 주요한 의제를 설정해 대선공약으로 제시했다. 전북도민일보는 <19대 대선 전북 이슈 체크>에서는 전북 지역 선거 공약으로 꼭 체크해야 할 주요 이슈들을 나열했다. 이 외에도 전북일보는 <-, 19대 대선 전북의 선택은>, 전북도민일보는 <19대 대선과 전북>, 전라일보는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전북공약> 기획보도를 통해 주요하다고 생각되는 전북 공약에 대해 후보자 간 비교 분석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에서는 <지역 대선 공약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는 내부 칼럼을 통해 다음과 같은 점을 지적했다. “전라북도가 ‘2020 전북발전 구상 발굴 과제라는 이름으로 대선공약 발굴 정책을 발표했다. ‘9개 분야 45개 과제에 상당히 많은 내용과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어찌 보면 송하진호의 전북발전 정책의 총량이라고 볼 수 있고 지역사회의 정책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것도 있지만 상당 부분 송하진 지사의 공약이 반영되어 있고 기초단체장의 공약을 끌어와 재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새만금 관련 과제, 혁신도시와 농생명, 탄소산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대부분의 지역 언론은 전라북도의 발표를 그대로 기사화할 뿐 이에 대한 평가나 보완에 관련된 내용이 없다. 뿐만 아니라 대선주자 토론에서 전라북도가 제시한 과제를 질문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한 걸음 더나아가지 못하는 지역사회 역량이 아쉽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에서 주요하게 내세운 지역 공약들은 송하진 지사가 주장해 왔던 전북 몫 찾기프레임과 많은 부분 일치한다. 전라북도에서 발표한 <- 19대 대통령 선거 공약 제안 - 2020 전북발전 구상 발굴 과제> 보고서에서 발표한 주요 사업들을 주요하게 정리한 내용이 전북 지역 신문 3사의 기획보도로 정리되어 있는 형태다.

 

기사에서는 지역 간 경쟁으로 흘러왔던 정부의 지원 방식에 대한 비판 없이 전북 몫’, ‘광주 몫’, ‘전북 홀대와 같은 정치적 쟁점으로 취급되고 있다. 하지만 정치적 쟁점으로만 전북 몫을 찾는 것은 정당성을 획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대선주자들이 지역에서 내건 공약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답변을 하고 공약의 차별성이 적다는 것은 기존 언론보도에서도 드러난다.

앞에서 공약 검증 시도로 언급된 전북일보의 <전북 전략산업 닮은 문 전남 공약’, 뒷북 대응’>보도는 전북과 전남의 농생명 공약이 유사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KBS전주총국의 <대선 공약...`말 잔치 우려>(5/1) 후보들의 지역 간 대선 공약의 유사성을 지적하며 대선 공약이 지역 특화 전략보다는 표만 의식한다는 지적도 많아 실현 가능성이 의심받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또한 다른 지역과 비슷하거나 이해가 얽힌 공약이 적지 않아 전북 지역에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유권자들이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한다.

 

지역신문에서는 후보들의 지역공약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지만 전북 몫 찾기프레임만을 내세웠다. 지역균형발전 등 더 큰 차원의 정책에 대해서는 단편적으로만 다뤘을 뿐 도민들의 여론을 직접 수렴해가며 지역 공약 의제를 발굴하는 형식의 기획보도는 한 건도 진행하지 않은 셈이다.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417~58,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새전북신문

 (신문 지면에 한함) 지면에서 후보, 선거, 대선, 공약, 지지율, 지지층, 대통령등과

같은 단어가 제목 혹은 본문 중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로 한정했습니다.

문의 손주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국장(063-285-8572)

 

vote_monitor_021 (전북).pd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