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10/30)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10. 30.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8/10/30)

 

1.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새만금을 방문해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을 선포합니다. 2022년까지 새만금 일대에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죠. 이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정부가 도민 의견수렴이나 공청회 없이 새만금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사업을 발표한 점과, “환황해권 경제권으로 만들겠다던 새만금을 갑자기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조성하는 것은 새만금개발 속도전을 포기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습니다.

 

2. 지역 언론이 대부분 양쪽의 입장을 보도한 가운데 전라일보와 전북도민일보에서는 사설을 통해 정부의 새만금에 신재생에너지 단지 추진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전북도민일보는 정부의 계획안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핵심인 기업과 연구소 산업화 실증 단지는 다른 시도에 설치하고 전북은 환경 저해가 우려되는 대규모 발전시설만 설치하라는 것이라며 실속은 타 시도가 챙기고 전북은 발전시설만 떠안은 상황이 우려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라일보는 정부의 대규모 재생에너지 단지 건설이 꿈의 새만금에 악재가 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에너지 단지가 새만금 자연 환경에 걸맞지 못하고 첨단 경제도시 건설에 자칫 치명적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고 주장했습니다.

 

3. 29일 예정대로 전북대학교 총장 선거가 진행됐습니다. 과반수를 넘는 후보가 없어 3차 투표까지 진행된 끝에 김동원 후보가 648(56.84%)를 받아 1순위로 선출되었습니다.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다면 교육부의 심사를 통해 총장으로 결정됩니다. 2순위는 491(43.10%)를 받은 현 총장인 이남호 후보입니다. 전북일보는 1차는 3, 2차는 2, 3차는 1위로 투표를 거치며 우호 세력이 결집했다며 이변이라고 보도했고 전북도민일보는 대역전극이라며 2차 투표에서 떨어진 양오봉 후보의 표를 흡수해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분석했습니다.

 

4. 지난 27일 전주시 팔복동 폐기물 소각시설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환경단체의 촛불시위가 있었습니다. 이에 전주시는 민·관이 협력하는 공동대응단을 구성해 대응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반응은 싸늘합니다. 주민들은 전주시가 하루 만에 동의를 해준 것에 대해 먼저 사과하지 않으면 공동대응단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주시의 늦은 대응을 지적하는 가운데 전주MBC는 성급한 대책보다 먼저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습니다.

 

5. ()자광의 대한방직 부지 개발계획에 대해 전라북도는 전주시가 기본계획을 확정, 도의 승인을 받고 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공업용지를 상업용지로 용도 변경 등 행정 절차가 이뤄져야 전라북도 소유 부지 매각 협의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과정에 4~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물리적으로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도 ()자광은 내년 중반기부터 개발을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홍보하고 있어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선포 (1, 김세희 기자)

전북의 친구문 대통령 (15, 위병기 문화사업국장 겸 논설위원)

[전북도민일보] 정부 새만금개발사업 전폭 지원 절박 (1, 2, 설정욱 기자)

신재생에너지 입지 최적 구상 (2, 설정욱 기자)

문 대통령, 지역여론 취합할 메시지 절실 (2, 한훈 기자)

[전라일보] 새만금에 태양광 신재생에너지 단지 추진 시끌’ (3, 서울=김형민 기자, 청와대=최홍은 기자)

[KBS전주총국] 전북 현안 산적'대통령 나서야!' (1029일 보도, 조경모 기자)

문 대통령, 내일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선포식' 참석 (1029일 보도)

새만금 태양광 논란정부 '반박' (1029일 보도, 안태성 기자)

새만금 태양광 추진 놓고 전라북도 행정 '오락가락' (1029일 보도)

[전주MBC] 문재인 대통령 "새만금 신재생 비전 밝힌다" (1029일 보도, 강동엽 기자)

[JTV] 문재인 대통령 내일 새만금 방문재생에너지 비전 선포 (1029일 보도)

 

2.

[전북일보] 새만금 재생에너지 도민 소외되지 않도록 해야 (15, 사설)

[전라일보] 재생에너지 새만금의 꿈 악재 안돼야 (15, 사설)

 

3.

[전북일보] 전북대 차기 총장 후보 1순위 김동원 교수 (1, 백세종 기자)

1·2·3차 투표 거치며 우호 세력 결집 이변’ (5, 백세종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북대 총장에 김동원 후보 선출 (1, 김혜지 기자)

김동원 후보 두 번 뒤집기 대역전극 (4, 김혜지 기자)

[전라일보] 김동원 전북대 총장후보 1순위 선출 (1, 이수화 기자)

[KBS전주총국] 우여곡절 끝 전북대 총장 선거김동원 후보 당선 (1029일 보도, 오중호 기자)

[전주MBC] (생중계) 3차 투표까지 '접전' (1029일 보도, 송인호 기자)

[JTV] 18대 전북대 총장에 김동원 교수 (1029일 보도)

[전북CBS] 전북대 18대 총장 임용 후보자 김동원 교수 선출 (1029일 보도, 도상진 기자)

 

4.

[전북일보] 전주시 팔복동 소각장 설치 막겠다” (4, 최명국 기자)

[전북도민일보] 팔복동 폐기물처리시설 공동대응단 구성 (4, 이종호 기자)

[전라일보] ·관 손잡고 강력 대응 (3, 김선흥 기자)

[KBS전주총국]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주민 "결사 반대" (1029일 보도, 이지현 기자)

[전주MBC] 폐기물 소각장 공동대응, 시작부터 삐걱 (1029일 보도, 박연선 기자)

[JTV] 폐기물발전소 '뒷북' 대응 (1029일 보도, 하원호 기자)

[전북CBS] 전주시, 팔복동 폐기물처리시설 민관공동대응단 구성 (1029일 보도)

 

5. [전북CBS] '대한방직 부지 개발' 첩첩산중, 전북도-업체간 극심한 온도차 (1029일 보도, 이균형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