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12/1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12. 12.

2018년 12월 11일 전북 주요 뉴스는 담당자 휴무로 인하여 하루 쉬었습니다. 미리 공지해드리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8/12/12)

 

1. 한국전력 전북본부가 태양광 비리로 압수수색을 받았습니다. 일부 직원들이 특정 태양광 업체에 편의를 제공하고 수천만 원을 받은 혐의와 내부 정보를 이용해 가족 명의로 된 업체에 태양광 허가를 줘 사실상 사업을 독차지한 혐의입니다. 이미 지난달에 뇌물을 받고 특정업체에 공사를 몰아준 직원들이 중형을 선고받기도 해 한전 전북본부는 비리의 온상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2. ()자광의 대한방직 부지 개발 계획에 대해 전라북도와 전주시가 개발 방향을 두고 서로 눈치만 보고 있다는 양영환 전주시의원의 지적에 대해 김승수 전주시장이 자광의 언론 플레이에 경고성 발언을 남겨 이를 주요하게 언론에서 보도했죠. 여기서 관심 있게 보실 점은 누구의 발언에 언론이 집중했는가입니다. 대부분 언론사는 김승수 시장의 이례적 경고 발언에 집중하며 답변을 비중 있게 실은 반면, 전북일보는 양영환 시의원의 질의 내용에 지면의 다수를 할애하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전주MBC는 결국 공공성이 충분히 확보된 개발 형태가 아니라면 허용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보도했고, 전라일보에서 김 시장이 부지 개발을 서두르는 기업에 대해 너무 노골적인 불만을 표출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여론 전달도 보입니다.

 

3. 새로 선출된 전북대 총장의 예정된 취임일은 1214일이지만 청와대의 인사 검증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직선제 투표를 통해 당선된 김동원 총장 임용후보자에 대한 임명과 관련해 현재 인사 검증이 진행되는 과정이고 정해진 일정은 없다고 밝혔으며 특히 인사 검증을 담당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최근 정치권 논쟁의 중심에 서면서 인사 검증이 상당 기간 지연될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는 것입니다.(전북CBS 노컷뉴스 보도)

반면 JTV여기에 전북대 총장선거 경찰 개입설도 현재 조사 중이어서 인사 검증의 변수가 될 수도 있다라며 인사 검증 지연에 다른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어 눈에 띕니다.

 

4. 전북 지역 환경·농민 시민사회단체가 김제시에 조성될 예정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의 재검토를 촉구했습니다. 멸종위기 식물이 서식해 환경 보존 가치가 높은 부용제 습지 생태 환경을 훼손하고 지역 농민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입니다.

JTV는 당초 전액 국비 지원 계획과 다르게 30%를 지방비로 하고 이 중 12%는 김제시가 부담해 김제시의회에서 부정적인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방비 부담 문제는 이미 김제시민의신문이 지난 920<스마트팜 혁신밸리, ‘인가? ‘인가?> 보도를 통해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다른 지역 언론들은 지난 8월 김제 유치 이후 스마트팜의 장단점과 농민들의 반발 위주로만 보도해왔는데요, 예산 문제에 대한 언론들의 보도도 필요해 보입니다.

 

5. 완주군의회 의정비 인상 문제, 절차의 문제와 21.15% 인상안으로 논란이 되고 있죠.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는 공청회에서 군의원과 이장, 주민 간 친밀도상 ‘2차 담합이 우려된다면서 완주군 차원에서 주민들의 실질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북일보는 사설에서 인상안에 대해 제정신인가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이제라도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전북도민일보와 전라일보는 여전히 일부 단어만 다를 뿐 문장 순서와 내용이 비슷해 사실상 똑같은 기사를 제목만 다르게 바꿔 보도했습니다.

 

6. 전북여성노동자회와 민주노총 전북본부 등 8개 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16년 인권영화제 관계자(전라북도 전 인권팀장)의 자원봉사자 성폭력 사건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오늘부터 열리는 제23회 전주인권영화제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작년 22회 전주인권영화제도 똑같은 비판이 나왔지만 주최 측은 형식적인 사과문을 발표한 채 영화제를 진행해 논란이 됐습니다.

해당 사건은 피해자를 직접 조사하지 않는 등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전주지검에서 무혐의 처분됐고 엄격한 처벌을 요구하는 재정신청서도 접수 기한이 지나 기각됐습니다. 논란의 중심인 전 인권팀장은 전북대에서 강의를 하며 학생들에게 성희롱 발언을 한 사실도 드러났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법적 처벌을 받지 않았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태양광 비리한전 전북본부 압수수색 (1211일 보도, 4, 백세종 기자)

[전북도민일보] 검찰, 태양광 비리 한전 전북본부 압수수색 (1211일 보도, 5, 김기주 기자)

한전 태양광비리 고양이에게 생선 맡긴 꼴 (13, 사설)

[전라일보] ‘비리화수분한전 전북본부 압수수색 (1211일 보도, 4, 권순재 기자)

[KBS전주총국] '태양광 비리' 의혹 한전 전북본부 압수수색 (1210일 보도)

[전주MBC] "내부 정보로 태양광 허가 따내" 한전 압수수색 (1210일 보도, 박연선 기자)

[JTV] '태양광 비리' 한전 압수수색 (1210일 보도, 정원익 기자)

[전북CBS] , 한국전력 전북본부 압수수색(1) (1210일 보도, 김민성 기자)

, 한국전력 전북본부 압수수색(2) (1210일 보도, 김민성 기자)

, '태양광발전사업 비리 혐의' 한전 전북본부 압색(종합) (1210일 보도, 김민성 기자)

 

2. [전북일보] “대한방직 부지 개발, 서로 눈치만”, 업체의 비정상적 압박 좌시 못해“ (1211일 보도, 5, 이강모 기자)

[전북도민일보] 김승수 시장, 자광에 공개 경고 (1211일 보도, 1, 이종호 기자)

[전라일보] 김승수 전주시장 자광측 언론 플레이하면 좌시하지 않을 것” (1211일 보도, 5, 김선흥 기자)

[KBS전주총국] 김승수 전주시장 "자광, 진정성 갖고 사업 임해야" (1210일 보도)

[전주MBC] "자광, 여론몰이 중단하라" 전주시장 엄중 경고 (1210일 보도, 박찬익 기자)

[JTV] 김승수 시장, "자광 '전주시 압박' 좌시 않겠다" (1210일 보도)

[전북CBS] "만만한 도시?천만에", 김승수 전주시장 잇딴 강경발언 ''? (1210일 보도, 김진경 기자)

 

3. [전주MBC] 전북대 총장 임용 지연 부작용 우려 (1210일 보도)

[JTV] '고발 취소' 독려 논란 (1211일 보도, 정원익 기자)

전북대 신임 총장 임명 늦어질 듯 (1211일 보도, 조창현 기자)

[한겨레] 전북대 총장 1순위 김동원 후보자 교수 연구실 방문등 규정 위반 논란 (1211일 보도, 18, 박임근 기자)

 

4. [전북도민일보] 일부 진보단체, 스마트팜 혁신밸리 재검토 촉구 (1211일 보도, 2, 한훈 기자)

[KBS전주총국] 환경·농민 단체, '스마트팜 혁신밸리 터' 대체용지 검토 요구 (1210일 보도)

[JTV]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재검토 촉구 (1210일 보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삐걱' (1211일 보도, 권대성 기자)

[전북CBS] 시민단체, 전북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재검토 촉구 (1210일 보도, 이균형 기자)

 

5. [전북일보] 의정비 인상 추진 완주군의회 제정신들인가 (1211일 보도, 15, 사설)

[전북도민일보] “완주 의정비 공청회 절차 ‘2차 담합사태저지해야” (1211일 보도, 10, 완주=배종갑 기자)

완주군 의정비 주민 실질참여 보장해야 (13, 사설)

[전라일보] ‘완주군 의정비 인상안주민손에 달렸다 (1211일 보도, 10, 완주=임연선 기자)

[KBS전주총국] 완주군, 군의원 월정수당 21% 인상 잠정 의결 '논란' (1210일 보도)

 

6. [전북일보] “인권 없는 전주인권영화제 중단돼야” (5, 최명국 기자)

[참소리] '인권없는 인권영화제 중단하라' (1211일 보도, 참소리편집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