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뽑은 『2019년 03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승리 클럽’과 판박이, 전주 클럽들 탈세 의혹 보도>

Author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 Date : 2019.04.12 15:33 / Category : 활동을 소개합니다/이달의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19년 03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3월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전주MBC 허현호, 박연선 취재기자, 유철주, 권회승 촬영기자의 <‘승리 클럽’과 판박이, 전주 클럽들 탈세 의혹 보도>가 30%로 2019년 03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버닝썬 클럽 폭행 사건이 탈세 혐의까지 확대되는 가운데 <전주MBC>는 전주 지역 클럽들의 불법 영업 실태를 보도했습니다. 전주에 있는 클럽들 또한 유흥주점이 아닌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해 세금을 덜 내고, 무허가가 적발돼 영업정지를 당해도 다시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해 운영하고 있는 실태를 확인했습니다.

전주MBC는 허현호, 박연선 취재기자는 단속 권한을 가진 행정 당국의 안이한 태도에 대해 현행법에서 당국의 단속 권한을 보장하고 있고 출입 거부 처벌 규정도 존재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얼핏 지역과 관련이 없어 보이는 중앙의 이슈가 지역 사회와 무관하지 않음을 보여주고, 행정 당국에 대한 비판과 대응도 요구했습니다.

시민들은 투표를 통해 “이러한 불법은 공무원과 유착해야 가능하다. 관련 공무원도 처벌하고 탈세한 자들을 처벌해서 비리를 막아야 한다”, “전주도 권력 집단의 커넥션이 있는지 밝혀내야 한다”라는 추가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KBS전주총국의 <익산 한 농협의 부적절한 대출과 사고 책임 외면 실태 보도>와 관련해 “부정 대출과 뇌물수수 등으로 사회를 혼탁하게 만든 범죄인들을 응징해야 올바른 세상을 열 수 있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3월에는 지역주간신문의 활약도 눈에 띕니다.

좋은 기사 후보였던 주간 해피데이의 <한빛원전 연이은 화재 안전성 문제, 끊임없이 보도화해> 보도와 관련해서는 후속기사를 요청했으며 “미세먼지 나쁜 상황에서 원전까지 위태위태하면 안 된"다는 의견을, 

김제시민의신문에서 보도했던 <‘국비 확보만 강조, 지방비 투입은 쉬쉬’ 김제시 선심성 사업에 비판의 목소리 높여> 후보 기사에는 "올바른 지적이다. 전시행정을 봉쇄하고 진정한 시민을 위한 정책을 펼치도록 유도해야 한다.”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의견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아쉽게 선정되지 못한 다른 좋은 기사 후보들에게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9년 03월 이달의 좋은 기사는 04월 08일(월)~12일(금) 동안 E-메일과 페이스북 안내를 통한 시민들의 온라인 투표로 선정했습니다.

 

※ 문의_ 전북민언련 간사 조재익 (063-285-8572)

 


2019년 03월의 좋은 기사)

‘승리 클럽’과 판박이, 전주 클럽들 탈세 의혹 보도

 

〇보도기자:

전주MBC 허현호, 박연선 취재기자 / 유철주, 권회승 촬영기자

 

〇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전주 클럽들 탈세 의혹… '승리 클럽'과 판박이 (3월 25일 보도, 허현호 기자)

2. 단속 비웃는 불법 '클럽'… 손 놓은 당국 (3월 27일 보도, 박연선 기자)

3. 전주 시내 탈세 클럽, 단속 안하나 못하나 (3월 31일 보도, 박연선 기자)

 

※ 모니터링 기간 외

1. 영업정지 비웃는 클럽… 층만 옮겨 다시 영업 (4월 4일 보도, 박연선 기자)

 

〇모니터 기간: 2019년 03월 01일~2019년 03월 31일

〇모니터 대상: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〇투표 기간:

2019년 4월 08일(월) ~ 2019년 4월 12일(금)

Trackbacks 0 / Comments 0

Blog Information

“언론을 바로 세우지 않고서는 정치가 바로 서지 않으며 결국 그 피해는 우리 국민들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언론을 알아야 세상이 바로 보입니다. 그리고 세상을 바로 보아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 1999년 12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창립선언문 중

Search

Statistics

  • Total : 524,978
  • Today : 25
  • Yesterday : 373
Copyright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