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기자회견문] 지역 언론·민주주의 내팽개친 네이버를 규탄한다! - 모바일 뉴스 지역 배제 당장 공개 사과하라!

Author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 Date : 2019.05.23 15:22 / Category : 활동을 소개합니다/성명·논평·토론·보고서

사진 출처_ 미디어오늘

[공동 기자회견문] 지역 언론·민주주의 내팽개친 네이버를 규탄한다! - 모바일 뉴스 지역 배제 당장 공개 사과하라!

 

네이버가 모바일 뉴스 서비스에서 지역 언론을 배제한 지 벌써 6개월째다. 네이버의 지역 뉴스 차별에 대해 지역 언론과 정치권, 시민들마저 시정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바뀐 것은 없다.

현재 네이버 모바일에서 언론사 구독 설정란에 지역 언론은 한 곳도 구독할 수 없다. 14개 방송통신사, 10개 종합지, 9개 경제지, 11개 인터넷·IT지 등 모두 44개 매체 중 지역 매체는 단 한 곳도 없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이 지역 분권 시대, 지역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하지만 네이버에 지역은 없다. 네이버의 상업주의가 지역 여론을 무시하고, 나아가 지역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이다.

 

네이버는 지상파 3사 매출액을 합한 것과 비슷한 규모의 실적을 내는 공룡 포털이다. 국내 3700개 신문 광고 매출액의 2배 이상(2017년 기준)이다. 직접 생산하지 않은 뉴스를 이용해 매년 막대한 수익을 거두고 있다. 이런 네이버의 지역 무시 전략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다분히 의도적이다.

특정 지역에 한정된 뉴스는 조회수가 제한되기 마련이므로, 가급적이면 지역 제한 없이 남녀노소가 관심가질 만한 기사를 우선 초기화면에 배치해야 수익이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과연 인터넷통신사업자(ISP)에 망 중립성을 외치는 네이버가 할 짓인가. 공공재인 인터넷망을 사용해 1조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면서 인터넷을 통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에 이바지하거나, 이용자들에게 기여한 것이 도대체 무엇인가?

 

네이버 뉴스 배열의 지역성 말살과 저널리즘 훼손 등의 논란과 문제 제기는 이번 수년째 계속됐다. 특히 지역 언론 콘텐츠는 사건·사고만 네이버에 노출된다. 그것도 지역 언론이 아닌 서울에 본사를 둔 매체의 시각으로 전달된다. 올해 2월 검색 노출 알고리즘을 변화시키면서 지역 언론 콘텐츠 검색은 이전보다 더욱 어려워졌다.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 판결 관련 네이버 뉴스 상단은 서울 언론 기사로 도배돼 있다. ‘정치인 이재명관점으로 작성된 기사만 부각돼 있고, ‘도지사 이재명에 대한 지역 언론의 기사는 한참 뒤로 빠져 있다. 지역 방송 콘텐츠도 철저히 무시된다. 공들여 지역 밀착 프로그램을 만들고, 외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도 네이버에서 관련 정보를 찾기 힘들다.

 

이러한 네이버의 지역 언론 배제는 지역 주민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또 지방분권 민주주의 정착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또 위기에 처한 지역 언론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9개 지역 민주언론시민엽합이 공동 성명을 내 지역 홀대를 멈추라고 해도, 한국지방신문협회와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 등 지역신문 단체가 포털의 지역 언론 죽이기를 중단하라고 수차례 촉구해도 네이버는 묵묵부답이다. 국내 대기업이 수익을 위해 이처럼 지역을 차별하고 무시한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다.

 

이에 전국의 언론노동자와 시민, 학자들은 한 목소리로 지역을 배제하고 차별하는 네이버의 행태를 개선하기 위한 투쟁을 23일 시작한다. 네이버는 당장 사과하고, 모바일 뉴스를 포함한 모든 뉴스 배열 정책을 시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 모바일 구독 설정에 지역 언론 포함 스마트폰 위치 확인 기능 이용한 내 지역 뉴스 보기 서비스시행 지역 신문 지속 가능성 제고와 지역-중앙 상생 미디어 환경 조성을 위해 정부와 네이버 그리고 시민과 학계, 언론현업인 간의 폭넓은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한다.

만약 이러한 요구를 또다시 외면한다면 네이버는 이용자들에게 철저히 외면당할 것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2019523

전국언론노동조합·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한국지역언론학회·지방분권전국회의·()지역방송협의회

Trackbacks 0 / Comments 0

Blog Information

“언론을 바로 세우지 않고서는 정치가 바로 서지 않으며 결국 그 피해는 우리 국민들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언론을 알아야 세상이 바로 보입니다. 그리고 세상을 바로 보아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 1999년 12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창립선언문 중

Search

Statistics

  • Total : 538,910
  • Today : 4
  • Yesterday : 96
Copyright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