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7/1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7. 12.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7/12)

 

1. 전주 근로자종합복지관의 일방적 운영 중단과 관련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폐쇄하기 며칠 전에도 장기 회원권을 받았고, 운영진들은 연락도 되지 않는 상황인데요, JTV는 운영을 맡은 한국노총 전주·완주지부가 협약을 어기고 제3자에 재위탁을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수탁기관에 대한 고발과 관련자의 엄격한 처벌을 촉구하면서도, 전주시의 책임을 강조했습니다. 부실 운영이 계속됐는데도 민간위탁을 유지하면서 관리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막대한 세금을 들이고도 공공성을 훼손하는 민간위탁 제도를 더 이상 지속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2. 완주 비봉면 보은매립장(폐석산) 침출수에서 페놀과 비소 등 1급 발암물질이 허용기준을 초과해 검출됐습니다. 다행히 인근 지하수나 간이 상수도, 주변 토양은 아직까지는 오염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완주군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오염수를 따로 모으는 관을 설치하고 환경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보도 내용은 다르지 않지만 페놀, 비소가 허용기준을 초과해 검출되었다는 제목으로 보도한 타 언론과 달리 전라일보는 간이상수도 오염 전무를 강조해 제목으로 사용했습니다.

 

3. 매연 측정 조작 논란, 전주MBC가 전라북도가 밝힌 측정 대행 사업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전주시 1종 대기배출 업체 8개 중 5곳이 기록을 허위로 작성한 것입니다. 도내 전체로 보면 1종 업체는 23, 2종 업체까지 포함하면 40곳이 넘습니다. 1종 업체들은 대규모이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주 1회 자체 점검을 해야 하는데도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전주MBC는 각 지자체에 조사 인력이 부족해 조사와 처벌도 쉽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재발 방지를 위한 업체 명단 공개와 재발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4. 자사고인 익산 남성고도 군산 중앙고에 이어 자발적인 일반고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입니다. 지난 10일 학부모 설명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했고, 학생과 동문의 의견 수렴 및 이사회 결정 절차가 남아있습니다. 학교 측은 학령인구 감소와 입시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자는 시대의 흐름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밝혔는데요, 학부모 설명회에서 재정 문제와 학생 정원 미달 문제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단순히 소식을 전달한 타 언론사와 달리 전북일보는 일반고로 전환될 경우 갑작스런 변화로 수업환경이 달라져 학생들이 혼란을 겪을 우려가 나온다고 보도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회원권 판매 뒤 먹튀수사 촉구 (1, 최정규 기자)

메이데이 사우나 폐쇄 수탁기관 고발해야” (4, 엄승현 기자)

[전라일보] 전주시 민간위탁 감사 실효성 의문 (1, 권순재 기자)

메이데이 스포츠사우나민간위탁 도마 (4, 권순재 기자)

[KBS전주총국] 근로자종합복지관 연락 두절피해 장기화 우려 (711일 보도)

[전주MBC] "회계 부정 알고도 또 위탁", 전주시 책임론 (711일 보도, 한범수 기자)

[JTV] 협약 어기고 '재위탁'구멍 뚫린 민간위탁 (711일 보도, 김철 기자)

[전북CBS] 민노총 "대형 사우나 폐쇄한 관련자 엄벌" (711일 보도, 남승현 기자)

한국노총, 사우나 폐쇄 알고도 회원 모집? (711일 보도, 남승현 기자, 송승민 수습기자)

 

2. [전북일보] 완주 보은매립장 침출수 페놀·비소허용기준 초과 (4, 완주=김재호 기자)

[전라일보] 완주 보은매립장 간이상수도 오염 전무 (10, 완주=임연선 기자)

[전주MBC] 비봉 매립장 페놀·비소 검출, 완주군 제거 대책 추진 (711일 보도)

[JTV] '1급 발암물질' 기준치 116배 검출 (711일 보도, 오정현 기자)

[전북CBS] 완주군, "보은폐기물매립장서 비소·페놀 검출" (711일 보도, 김민성 기자)

 

3. [전주MBC] "알 만한 대기업까지 매연 기록 조작" 명단 공개 시급 (711일 보도)

 

4. [전북일보] 익산 남성고, 자사고서 일반고로 전환 검토 (5, 익산=김진만 기자)

[전북도민일보] 익산 남성고 일반고 자진 전환 검토 (4, 김혜지 기자)

[전라일보] ‘자사고익산 남성고, 일반고 전환 의견 수렴 (1, 이수화 기자)

[KBS전주총국] 익산 남성고, 일반고 전환 의견 수렴 나서 (711일 보도)

[전주MBC] 익산 남성고 "자사고 취소절차 밟겠다" (711일 보도)

[JTV] 익산 남성고, 일반고 전환 사실상 확정 (711일 보도)

[전북CBS] 익산 남성고, 일반고 전환 위해 의견 수렴.."학령인구 감소" (711일 보도, 남승현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