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주의와 소지역주의 부추기는 보도 늘어(3/31~4/4일)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총선 신문 모니터 보고서 5

지역주의와 소지역주의 부추기는 보도 늘어

모니터기간: 2008년 3월 31일-4월 4일
모니터대상: 전북일보, 새전북신문, 전라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북중앙신문


1. 통합민주당 중심 보도 줄어들어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통합민주당 중심의 보도는 크게 줄어들었다. 한나라당에대한 기사는 비교적 크게 증가했지만, 여전히 군소정당에 대한 보도량은 별반 차이가 없었다.

 
2. 전북중앙신문의 무소속 띄우기

전북중앙신문의 무소속 띄우기는 이번 주에도 계속됐다. 사례기사를 일별(一瞥)하면 다음과 같다.
전북중앙신문 3/31 1면 <민주연합 바람몰이 무소속 ‘돌풍’>
전북중앙신문 3/31 3면 <무소속 돌풍 배경: 불공정 공천 반발 호남전역 확산>
전북중앙신문 4/1 1면 <도내 표심 “당이냐 인물이냐”>
전북중앙신문 4/1 3면 <무소속 돌풍 현역 프리미엄 약화>
전북중앙 4/2 3면 <도내 민주-무소속 ‘부동층을 잡아라’>
전북중앙 4/2 3면 <전북, 접전 5곳 ‘후끈’… 6곳 ‘싸늘’>


3. 전북중앙신문의 이창승 띄우기


전북중앙신문의 이창승 띄우기 역시 진행중이다.
전북중앙신문은 4/3 3면 <“낙하산 공천자냐 VS 지역인물이냐”: 선택은 유권자의 몫>에서 전주 MBC의 여론조사 결과를 활용해 “최근 전주MBC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경합지역의 경우 통합민주당 후보 및 무소속 후보와의 격차가 크게는 24.4%p, 작게는 5.7%p 차이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적극적 투표의향 층에서는 오차범위 내로 좁혀지는 혼전양상을 띠고 있다. 실제 전주 덕진 선거구의 경우 김세웅 후보와 이창승 후보간 후보지지도 면에서는 적극적 투표의향층에서는김 후보와 이 후보간 격차가 8.1%p로 오차범위 내로 좁혀지는 상황이다. 또 지지후보 변경 가능성은 33.7%, 태도유보 14.4%로 58%를 웃돌고 있어 오는 9일 선거에서 유권자의 선택의 변수가 남겨진 상태다.”고 전하고 있다.
전북중앙신문은 4/4 1면 <유권자 똑똑한 한표 행사 여론>에서 검찰과 선관위 등에서 선거법을 엄격하게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천명하면서 재보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덕진구도 재보선 선거구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기사는 현재 당선 가능성이 높은 김세웅 후보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당선이 무효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뉘앙스를 풍기면서 재보선의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도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북중앙신문은 4/4 사설 <총선 막바지 기부행위 옥에티>에서도 재보선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4. 여론조사 결과 보도 신중성 떨어져


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진 주였다. 3월 31일 전북일보, KBS전주방송총국의 공동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으며, 4월 1일에는 전라일보, JTV전주방송, YTN의 공동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또 4월 3일에는 전라일보, JTV전주방송, YTN의 관심지역만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결과가 발표됐다. 문제는 여론조사 결과 보도가 언론사마다 달라 여론조사에 대한 유권자들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는 점이다. 가장 큰 문제는 여론조사 기관과 발표 시점에 따라 상당한 편차를 보이면서 유권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전주 덕진의 경우, 3월 31일 발표된 전북일보의 여론조사에서 김세웅 후보는 27.0%, 이창승 후보는 24.2%로 나타났다. 하지만 4월 1일 발표된 전라일보-JTV-YTN의 공동 여론조사에서는 김세웅 후보는 33.5%, 이창승 후보는 18.8%로 나왔으며, 역시 4월1일 발표된 전주MBC의 여론조사에서도 김세웅 후보는 30.6%, 이창승 후보는 18.7%로 나타났다. 어떤 조사 결과를 신뢰해야 할 지 판단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번 여론조사의 경우, 부동층이 40%에 달하고 있고, 여론조사의 응답률이 15~35%에 불과했다는 점에서 대단히 신중하게 보도해야 했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언론이 여론조사 결과를 심도 있게 보도하고 있다. 특히 자사의 여론 조사 결과 내용을 1면 톱 기사로 올리는 등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예컨대, 전라일보의 경우, 4/2 1면 <도민 여론조사 무응답층 38%…선거대책마련 부심: “부동층 공략에 당락좌우”>에서 “도내 총선 후보들이 제18대 총선을 일주일 앞두고 여론조사 결과에 따른 선거운동 전략 수정에 나서며 승기 굳히기와 막판 뒤집기를 위한 부동층 공략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는 등 자신들이 전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활용하고 있다.
여론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한 경마식 보도 역시 큰 문제였다. 신문들은 여전히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세 확실시’ ‘절대 우세’, ‘초강세’ ‘막판 추격여부’ ‘대세론’ 등의 단어를 사용하며 이른바 대세론을 부추기거나 ‘후보자 줄 세우기’식의 보도를 하고 있었다. 나아가 지역신문은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판세 분석에 치중하면서  당선을 기정사실화 하는 경우도 있었다. 예컨대, 전라일보 4/2 4면 <총선 격전지 판세 분석: 진안 무주 장수 임실 정세균 아성 튼실 4선 유력 3명 후보 10-20% 득표 올인>는 정세균 후보의 당선을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5.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기자회견에 대한 상반된 보도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4/3일 ‘제18대 국회의원 총선거 후보자 정책공약을 말한다’는 기자회견을 진행해 도내 총선 후보들의 정책 공약 검토 결과, 각 정당 및 무소속 후보들의 정책공약이 선언적 공약에 그쳤다고 지적하며, 총선 후보들의 정책공약에 대한 책임의식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날 참여연대는 공직기간 중 뇌물수수 등 부정부패 판결을 받거나 부정부패 연루 사실이 분명한 후보, 철새정치인 등을 기준으로 ‘유권자가 알아야 할 문제 있는 후보’ 4명을 꼽았다. 이에 대한 지역신문의 보도태도는 엇갈렸다.
전라일보와 새전북신문,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는 총선 후보들의 정책 공약에 대한 책임의식이 부족하다는 내용 등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의 기자회견 내용을 비중있게 다루었다.
반면 전북중앙신문은 4/4 3면 <전북참여연대 ‘후보 흠집내기’ 논란>에서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가 발표한 제18대 총선 후보자 정책공약 검증에 대해 ‘특정후보 감싸기’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참여연대의 문제후보 선정과정은 도덕적 기준이 모호한데다 자의적이고 편향적이며, 정책공약 검증 역시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는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측에서 ‘유권자가 알아야 할 문제 있는 후보’ 4명 가운데 한 명인 이창승 후보측의 해명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으며, 참여연대의 후보 검증을 유명무실한 행위로 몰아가고 있다.


6. 선거방송토론회 거부한 후보자 관련 보도 극히 적어


선거방송토론회는 국민들이 자신이 원하는 정책과 정당과 인물을 선택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동시에 거의 유일한 기회이다. 선거방송토론회의 질문 의제는 방송사나 사회자 마음대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 각계각층의 요구를 충분히 수렴한 뒤, 후보자의 책임 있는 답변이 반드시 필요한 질문을 선별 작성토록 하고 있다. 따라서 선거방송토론회에 불참하겠다는 것은 국민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하지 않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요컨대, 선거방송토론회를 회피하는 것은 다른 후보와의 선의의 경쟁을 벌이지 않겠다는 뜻이자 지역 주민들을 무시하는 행위다.
총선 과정에서 선거방송토론회에 불참한 후보자는 정세균(무진장, 통합민주당), 김춘진(부안고창, 통합민주당), 이춘석(익산갑, 통합민주당) 등 3명이나 됐다. 하지만 지역신문들은 이 문제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사설과 칼럼 등을 통해서는 정책 선거가 되지 못하는 현실을 개탄하면서도 실제 정책 선거의 장이라 할 수 있는 선거방송토론회에 불참한 후보들에 대해서는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심지어 후보자들이 선거방송토론회에 불참했다는 사실마저 보도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지역신문에서 선거방송토론회 불참과 관련한 기사는, 전북도민 4/4 5면 <진무장 TV토론 불참 공방>, 전북중앙신문 4/4 3면 <정세균-김춘진, TV토론 불참 파행>, 전북일보 4/4 3면 1단 <잇단 토론회 불참 민주당 집중 포화> 등 단 3건 뿐이었다.


7. 지역감정 조장 보도


1) 장세환 발언 보도

지역감정 조장 보도는 따옴표 저널리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지역신문은 총선에 출사표를 던진 후보자들이 낸 보도자료를 그대로 옮기고 있다.  
사례기사
전북일보 4/8 4면 <장세환 “영남편중인사 잘못”> - “이명박 정권하에서 전북출신 인재들이 인사상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발언 인용.
전북중앙 4/8 3면 <장세환/전주 완산을: “새 정부 인사편중-한나라당 독주 견제”>

2) 전라일보의 지역감정 조장

전라일보 4/8 3면 <장영달 위원장: “MB 정부, 노골적 호남홀대 제동”>- 이 기사는 “통합민주당은 특권계층, 친재벌 정책을 가속화하며 호남홀대를 노골화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브레이크 없는 질주를 막아내는 강한 야당으로 거듭나려 합니다.”는 장영달 위원장의 발언 가운데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내용만 표제로 편집함.

3) 장영달 고향논쟁

이무영 전주 완산갑 무소속 후보가 4/3 경쟁자인 통합민주당 장영달 후보에게 출신지와 고향 등 전북인의 정체성을 확인할 근거를 제시하라며 공개질의에 나섰는데, 지역 신문들은 이를 그대로 기사화했다.
사례기사.
새전북신문 4/4 4면 <이무영-장영달 ‘고향논쟁’>
전북중앙신문 4/4 3면 <이무영/전주 완산 갑: “장영달 후보 실제 고향은 경남 함안”>
전북도민일보 4/7 5면 <전주 완산갑 후보간 ‘고향싸움’>
새전북신문 4/7 2면 <장영달-이무영 ‘고향논쟁’ 법정 비화 전망>


8. 소지역주의 조장보도


전북일보는 4/2 3면 <이것이 변수: 기형적 선거구…소지역주의 판세 영향>에서 “김제시와 완주군은 생활권이나 문화적 배경에 있어 특이한 정치적 연결 고리나 상관관계를 찾아보기 힘든 지역이다. …이 선거구는 그런 만큼 소지역주의 성향이 강할 수 밖에 없다”며 “전체적인 판세는 소지역주의 성향이 얼마나 강하게 부각되느냐에 따라 변화할 것으로 판단된다. 뒤집어 접근하면 유력 정당의 조직이 소지역주의 성향의 민심을 얼마나 뛰어 넘을 수 있느냐에 관심이 모아진다”고 분석했다.
전북일보의 이 기사는 소지역주의에 대한 비판을 찾아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소지역주의를 흥밋거리 차원에서 바라보고 있다. 또한 오히려 소지역주의를 부추기는 듯한 인상마저 주고 있다.


2008년 4월 10일


전북 총선미디어연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