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19/10/08)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0. 8.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19/10/08)

 

1.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내년 총선에서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물 중 한 명이죠. 그런데, 이 이사장 명의로 해당 지역구 지방의원들에게 명절 선물이 전달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라는 전북CBS의 보도입니다. 기자는 보낸 사람도 의문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보내는 사람은 이상직 이사장으로 되어 있었지만 전화번호와 주소는 이 이사장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맡았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외협력실장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 이사장은 선물은 관여한 바 없다라고 밝혔고, 대외협력실장은 평소 가깝게 지낸 지방의원들에게 보낸 인사치레의 하나일 뿐 특별한 의도는 없다라고 해명했습니다.

 

2. 전북 지역 기자들이 다른 언론사의 기사를 출처 없이 베껴 쓴 사실이 드러났다는 미디어오늘의 보도입니다. 기사에서 지적한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북도민일보

101일자 <국민연금공단 흔들기 공방 새만금신항만 부각 불보듯 - 전형남 기자>

-> 927일자 전북일보 <도내 주요 기관, 10월부터 본격 국감 - 최정규 기자>, 내용 표절

 

916일자 <‘조국으로 시작해 민생경제로 끝나 - 전형남 기자>

-> 915일 뉴시스 <‘조국에 묻힌 민생문제광주·전남 추석 민심 여·야 질타“ - 배상현, 맹대환 기자>, 기사에 담긴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통화내용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전라북도 고위 공직자라고 밝히며 표절

 

전주일보

101일자 <20마지막 국감개막... 총선 앞 뜨거운 대결 예고 - 고주영 기자>

-> 101일자 충청투데이 <총선 6개월 앞 국정감사 기회와 위기’ - 나운규 기자>, ‘충청권 국회의원’, ‘충청권 내 지자체를 전북권으로 바꾸어 표절

 

918일자 <여야, 정기국회 일정 잠정 합의... 102~21일 국정감사 - 고주영 기자>

-> 918일자 뉴시스 <여야 정기국회 일정 전격 합의... 26일부터 대정부 질문 실시 - 강지은 기자>, 내용 표절

 

3. 해당 기자들은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이런 일이 만연하다고 밝혔습니다. 전북도민일보 전형남 기자는 다들 어렵게 서울에서 일하는 거 안다. 많은 기자들이 내 기사를 참고하는데 갖다 써서 나쁠 건 없지 않느냐”, “전북신문 정치면들 다 비교해보면 90%가 베낄 것, 수없이 내 기사를 베끼던 사람들이 트집 잡고 싶어서 제보를 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주일보 고주영 기자는 오히려 이런 점이 표절이냐라고 반문하며 대한민국 기자들 모두 취재해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해당 언론사와 기자들은 잘못된 행동을 관행이라며 정당화할 것이 아니라 엄격한 책임과 사과 표명, 개선책 등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4. 태권도부 불법 찬조금 논란이 있었던 전북체육중·고 학부모들이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회비였다라고 밝혔습니다. 학교 측의 예산 부족 등을 보충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그러면서 학교에 여러 차례 수익자부담 운영비를 회계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했지만 학교 측이 업무 부담을 이유로 거절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KBS전주총국은 고질적인 예산 부족과 매년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 운동부 지도자의 열악한 처우, 입시를 위해 학부모가 눈치를 봐야 하는 관계부터 개선하지 않고는 불법 찬조금을 근절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5. 외국인 강사를 성추행한 혐의로 수사를 받아 직위 해제된 전북대 교수가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습니다. 검찰은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아 성폭력 프로그램 이수를 조건으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KBS전주총국은 국가공무원법에 성범죄 수사로 직위가 해제되더라도 기소 없이 수사가 끝나면 즉시 복직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논란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해당 교수가 당장 다음 학기부터 다시 강단에 설 수도 있는 것입니다. 전북대는 이달 안에 징계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지만, 기자는 학생들의 반발과 강단에 서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합의한 피해자의 입장을 전달하며 논란이 계속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6. 지은 지 40년 가까이 된 전주역은 시설이 낡고 좁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았죠. 이에 전주시와 지역 정치권은 새로 짓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기존 역사에 새 건물을 덧붙여 증축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KBS전주총국은 증축 건물이 선로 1개를 철거하고도 공간이 좁아 폭이 10m 가량에 불과하고, 한옥의 정체성을 지키겠다면서 유리 건물로 짓겠다는 계획도 앞뒤가 안 맞는다고 지적하며 졸속 추진 우려가 크다고 보도했습니다.

 

7. 순창군이 인계 노동 퇴비공장의 불법건축물에 폐기물처리업을 허가해줬고, 해당 업체는 농진청 주관 비료 품질 검사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중금속이 검출돼 3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기자는 실제로 영업을 중단하고 비료를 회수해 폐기했는지 확인이 되지 않고, 비가림 지붕만 붙여도 불법건축물이라며 간이음식점 허가도 해주지 않는 행정이 왜 그랬는지, 원인 규명을 해야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순창군 담당자는 지난주 금요일 관련부서가 모두 모였지만 당시 허가 과정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고, 양성화할 경우 악취시설을 합법화해주는 것이어서 고민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기자는 악취 민원이 부가된 지 1년이 넘었는데, 이제야 관련 부서 협의를 하고 불법에 대한 양성화에 더 무게를 두는 것으로 볼 수 있는 태도라며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CBS] 총선 출마 물망 중진공 이사장님 명의의 수상한 선물 (107일 보도, 김용완, 이균형, 남승현 기자)

 

2-3. [미디어오늘] 전북도민일보·전주일보·경남매일, 기사 베껴해명은? (107일 보도, 장슬기 기자)

 

4. [전북일보] 전북체육중·고 학부모들 불법 찬조금 아닌 자발적 회비” (5, 김보현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북체고 학부모들 자발적 회비 납부, 강제성 없어” (4, 김혜지 기자)

[전라일보] 전북체육중고 불법 찬조금 의혹... 학부모들 자발적인 것해명 (5, 이수화 기자)

[KBS전주총국] 끊이지 않는 학교 운동부 '불법 찬조금'이유는? (107일 보도, 진유민 기자)

[전주MBC] 전북체육중고 태권도 학부모들 "찬조금 강요 없어" (107일 보도)

[전북CBS] '불법 찬조금 논란' 전북체육중고 학부모 "강압 아냐" (107일 보도, 남승현 기자)

 

5. [KBS전주총국] 성추행 교수 기소유예강단 복귀 '반발' (107일 보도, 안승길 기자)

[전주MBC] '성추행 기소유예 전북대 교수' 징계수위 주목 (107일 보도)

 

6. [KBS전주총국] 전주역사 증축 가닥졸속 추진 논란 (107일 보도, 이지현 기자)

 

7. [열린순창] 인계 노동 퇴비공장, 불법건축물에 허가’ (102일 보도, 1, 조재웅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