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이달의 좋은 기사를 뽑아주세요! :) 2019년 9월의 좋은 기사 후보입니다.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0. 8.

2019년 9월의 좋은 기사 후보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투표 방법: 아래 링크를 눌러 투표에 참여해주세요.

https://forms.gle/KXHDJdTu4Pdst28QA

 

2019년 9월의 좋은 기사를 선정해 주세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docs.google.com

 

후보 1. 시민이 주도해 도시를 바꾸는 리빙랩’, 전북형 리빙랩 구축을 위한 과제 살펴보다!

추천 사유:

시민과 사용자가 생활하는(living) 도시가 거대한 실험의 장(lab)이 되는 것. 시민이 주도해 아이디어를 내고 도시를 바꾸는 방식을 리빙랩(Living Lab)’이라고 합니다. 전북일보는 국내에서도 정부가 수십 억 원의 국가예산을 들여 리빙랩에 투자하는 가운데 전북도 시동을 걸고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리빙랩을 추진하기 시작한 전북은 올해 거점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방향성을 고민하는 단계임을 알리며 중요성과, 성공 사례, 전북형 리빙랩 구축을 위한 과제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델이 되고 있는 리빙랩에 대하여 주목하고 집중적으로 보도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관련 기사 목록:

1. [지역혁신 방법론, 전북형 리빙랩을 찾아서] 왜 리빙랩인가, 도시를 바꾸는 아이디어, 시민이 주도한다 (94일 보도, 16, 김보현 기자)

2. [지역혁신 방법론, 전북형 리빙랩을 찾아서] 세계 리빙랩 포럼(), 다양한 사례 속 빛난 지역성 (918일 보도, 16, 김보현 기자)

3. [지역혁신 방법론, 전북형 리빙랩을 찾아서] 세계 리빙랩 포럼(), 화두는 스마트 시티·노인 돌봄 (925일 보도, 김보현 기자)

 

모니터링 기간 외

1. [지역혁신 방법론, 전북형 리빙랩을 찾아서] 세계 리빙랩 포럼(), 리빙랩 지속가능·확장하려면 (1002일 보도, 김보현 기자)

 

기자명: 전북일보 김보현 기자

 

후보 2. 예산 감시 사각 지대 있는 농업경영인 해외연수문제점 지적한 보도

추천 사유:

공무원과 지방 의원들의 해외 연수에 대한 논란은 항상 끊이질 않죠. 관광성 일정, 미약한 사전·사후 심사, 부실한 보고서 등 세금으로 여행을 갔다오냐는 비판이 항상 뒤따랐습니다. 그런데 전북CBS는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농업경영인들을 대상으로 한 해외연수도 문제라고 보도했습니다. 관광성 일정과 부실한 보고서, 심사 없음 등 기존 공무원, 지방의원 해외연수가 비판받는 부분과 놀랍도록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이어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지원에 관한 조례에 구체적인 지원 대상자 선정과 지원 금액 범위가 빠져있다면서 무엇보다 제도 개선이 가장 먼저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공직자뿐만 아니라 민간인들의 해외연수도 예산 감시의 사각지대가 될 수 있음을 지적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관련 기사 목록:

1. [농업경영인 해외연수 살펴보니]서커스 관람에 야생곰 구경 '세금 줄줄' (919일 보도, 남승현 기자)

2. [농업경영인 국외연수 살펴보니]패키지 관광 떠난 '수고하신 회장님' (920일 보도, 남승현 기자)

 

모니터링 기간 외

1. '황당한 농업인 연수' 열대과일 천국 태국서 악어 구경 (823일 보도, 남승현 기자)

 

기자명: 전북CBS 남승현 기자

 

후보 3. 확산되고 있는 플랫폼 경제, 전북의 상황과 대안 살펴본 연속 보도

추천 사유:

소카, 카카오T 서비스, 배달앱 등 디지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JTV전주방송은 이런 플랫폼 경제가 지역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비할 대안을 살펴보는 기획 보도를 했습니다. 기자는 대중교통 이용객 감소, 수수료로 인해 배달앱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의 열악한 상황을 언급하며, 공공 영역의 공유 경제 플랫폼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도내에는 아직 이런 공공 플랫폼이 없는데요, 기자는 지역 화폐와 연계해 군산시에서 개발하고 있는 배달앱과 공유 사무실 창업 사례 등을 언급하며 잘 활용하면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지역의 경제 상황이 열악한 상황에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 플랫폼 경제에 주목한 보도이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관련 기사 목록:

1. (플랫폼 경제) '카카오바이크' 전주 상륙택시업계 '노심초사’ (92일 보도, 하원호 취재기자, 김준태, 권만택 촬영기자)

2. (플랫폼 경제) '플랫폼 수수료'에 허리 휘는 자영업자 (93일 보도, 하원호 취재기자, 김준태 촬영기자)

3. (플랫폼 경제) 전북 '공유경제'여전히 걸음마 (94일 보도, 하원호 취재기자, 김준태, 소재균 촬영기자)

4. (플랫폼 경제) 문제는 플랫폼공공 플랫폼 구축해야 (98일 보도, 하원호 취재기자, 김양호, 김준태 촬영기자)

5. (플랫폼 경제) '배달의 명수'로 역전 노린다 (99일 보도, 하원호 취재기자, 임춘광, 김준태 촬영기자)

 

기자명: JTV전주방송 하원호 취재기자, 김준태, 권만택, 소재균, 김양호, 임춘광 촬영기자)

 

2019년 09월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내용(수정).hwp
0.05MB

 

○ 모니터링 기간: 2019년 9월 1일~2019년 9월 30일

○ 모니터링 대상: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KBS전주총국 뉴스9, 전주MBC 뉴스데스크,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김제시민의신문, 무주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