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19년 9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시민이 주도해 도시를 바꾸는 ‘리빙랩’> 전북형 리빙랩 구축을 위한 과제 살펴본 전북일보 보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0. 21.

시민이 뽑은 『2019년 9월의 좋은 기사』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3개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전북일보 김보현 취재기자의 <시민이 주도해 도시를 바꾸는 ‘리빙랩’, 전북형 리빙랩 구축을 위한 과제 살펴보다!>가 65.8%로 2019년 09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시민과 사용자가 생활하는(living) 도시가 거대한 실험의 장(lab)이 되는 것. 시민이 주도해 아이디어를 내고 도시를 바꾸는 방식을 리빙랩(Living Lab)’이라고 합니다. 전북일보는 국내에서도 정부가 수십 억 원의 국가예산을 들여 리빙랩에 투자하는 가운데 전북도 시동을 걸고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리빙랩을 추진하기 시작한 전북은 올해 거점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방향성을 고민하는 단계임을 알리며 중요성과, 성공 사례, 전북형 리빙랩 구축을 위한 과제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델이 되고 있는 리빙랩에 대하여 주목한 보도에 대해 투표에 참여한 시민들은 국내에 아직 생소한 리빙랩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 기사“, ”좀 더 현실적인 접근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20199월의 좋은 기사에 선정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보도 기자: 전북일보 김보현 취재기자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지역혁신 방법론, 전북형 리빙랩을 찾아서] 왜 리빙랩인가, 도시를 바꾸는 아이디어, 시민이 주도한다 (94일 보도, 16, 김보현 기자)

2. [지역혁신 방법론, 전북형 리빙랩을 찾아서] 세계 리빙랩 포럼(), 다양한 사례 속 빛난 지역성 (918일 보도, 16, 김보현 기자)

3. [지역혁신 방법론, 전북형 리빙랩을 찾아서] 세계 리빙랩 포럼(), 화두는 스마트 시티·노인 돌봄 (925일 보도, 김보현 기자)

 

모니터링 기간 외

1. [지역혁신 방법론, 전북형 리빙랩을 찾아서] 세계 리빙랩 포럼(), 리빙랩 지속가능·확장하려면 (1002일 보도, 김보현 기자)

 

모니터 기간: 20190901~20190930

 

모니터 대상: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투표 기간:

20191008() ~ 20191015()

댓글